[매스컴과현대사회]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보사회에 대한 시각
2.뉴미디어의 의미 및 특성
3.디지털 미디어
4.디지털 미디어의 영향
5.디지털 미디어 유형
6.쟁점
7.상호작용성(Interactivity)
8.학문 영역별 접근
9.상호작용성 개념 분류
10.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상호작용성
11.뉴미디어의 수용
본문내용

이용자-미디어: 주로 컴퓨터와 인간 간 상호작용, 컴퓨터는 이용자 행위에 반응적이어야 함
이용자-이용자: face to face,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닮아 가면 갈수록 더욱 상호작용적, 미디어 능력/역량을 다소 간과하는 경향
미디어-미디어: 정보 네트워크 확장으로 부각되기 시작, 정보 네트워크의 구조가 상호작용의 안전성과 성공에 영향을 미침
구어적 커뮤니케이션 문화: 상호적 정보 교환, 동시 시청각 인식, 즉각적 상황, 현존감, 정서적 몰입감
문어적 커뮤니케이션 문화: writing/printing, 비동시적 시각 인식, 순차적/선형적 사고, 작가&독자
전자적 커뮤니케이션 문화: 라디오/텔레비전/영화 등, 복합적 정보(구어&문어), 일방향적/표준적, 반응적 상호작용/준사회적 상호작용, 호혜적 효율성 부족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문화: 정보의 양방향 흐름과 신속한 피드백 가능, 매개된 대인 상호작용성, 사용자와 제공자의 대화 기능

낙관론: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근본적 변화, 수신자에게로 정보에 대한 주도권 이동 주장
비판론: 인간의 정보자원화, 개인정보 도용, 정보통제의 강화, 사회통합의 어려움 등 지적
정보사회의 양면성: 정보사회에서 개인은 다양하게 제공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수없이 주어지는 정보 속에서 혼란을 겪을 수도 있음. 그러므로 정보사회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선별력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헌정보학,독서교육]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 사회, 정보사회라는 세가지 사회적 대전환기를 겪으면서 발전해 왔다. 21세기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가 사회 경제 활동의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뉴미디어 및 통신기술 등을 포함하는 정보기술의 발달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정보를 얼마나 확보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개인이나 사회 모두에게 발전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보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1주차■매스컴의 기능1. 매스 커뮤니케이션=매스컴① 매스 커뮤니케이션°신문, 방송, 영화, 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 는 사회적 과정.°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수많은 수용자에게 동시에 전달°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② 찰스 라이트 - 매스컴의 4가지 기능°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

  • [매스컴] 뉴미디어역사종류
  • 사회ㆍ경제에 따라 인식이 다름Q : 아프리카의 원주민에게 라디오는 Old media? New media?ㆍ진화론적 관점기존 매스미디어에 새로운 정보 처리 및 정보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융합ㆍ혁명론적 관점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독립적으로 새로운 정보교환 기능을 갖춘 미디어※ 두가지 관점을 병행해서 이해현대적 의미의 뉴미디어란?뉴미디어의 사전적 정의전자공학 및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전달 매체현대적 의미의 뉴미디어미디어의

  • [현대사회] 현대사회의 변화, 현대사회의 컴퓨터, 현대사회의 매스컴, 현대사회의 관광산업, 현대사회와 전통예의, 현대사회의 질병, 현대사회의 사회복지제도, 현대사회의 발관리 분석
  • 현대사회의 변화, 현대사회의 컴퓨터, 현대사회의 매스컴, 현대사회의 관광산업, 현대사회와 전통예의, 현대사회의 질병, 현대사회의 사회복지제도, 현대사회의 발관리 분석Ⅰ. 개요Ⅱ. 현대사회의 변화1. 원인2. 현대사회의 특징 1) 정보화2) 세계화3) 다원화Ⅲ. 현대사회의 컴퓨터1. 이로운 점 1) 고용상의 이점2) 일반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얻는 이점3)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서 얻는 이점2. 해로운 점 1) 고용문제2) 시스템 보호 문제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의의,공공성과,원칙,과정,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환경,권리,대화 분석
  • 1992ⅱ. 박승관, 한국사회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의 붕괴, 신문연구소학보, 제 30집, 서울대학교 신문연구소, 1993ⅲ. 이의정,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작성 전략에 관한 연구 : 인간관계의 변화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27호, 1992ⅳ. 잭라일더글라스, 강남준강태영 역, 커뮤니케이션혁명과 뉴미디어, 한나래, 1996ⅴ.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1984ⅵ. 하버드경영대학원,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전략, 서울 : 청림출판,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