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매스컴] 매스컴 산업의 개념과 수용자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 받으세요. ^_^
목차
서론-매스컴 산업이란?
본론-수용자개념의 정의
수용자의 유형
결론-수용자의 바른 자세
본문내용
매스컴 산업이란 매스 커뮤니케이션(매스컴)을 사업으로 경영하고 있는 신문·출판·방송 영화 등 산업의 총칭으로 매스 미디어산업이라고도 한다. 일반 산업분류에서는 신문이나 출판을 ‘출판·인쇄’라 하여 제조업에 넣고 있으나 방송은‘운수·통신업’, 영화는 ‘서비스업’에 포함시키고 있는데, 신문·방송·출판·영화 등의 산업은 매스컴이라는 동일한 사회적 기능을 영위하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증대시킨 매스컴의 사회적인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일괄해서 다룰 필요가 있다.

또, 한국에서는 각 매스컴 산업이 사회적 기능의 동일성뿐 아니라, 경제면에서도 민간방송의 성립 이래 자본의 융합관계가 발달하여, 기업활동의 연관성도 깊어졌다. 각 매스컴 산업의 기업상호간의 관계는 각 매스컴 산업이 1970년대부터 정보산업의 발전을 계기로 그 관련기업과 상호 제휴하여 진출함으로써 한층 강화되었다. 우리 나라 에서는 6·25전쟁 이후 복구건설기를 거쳐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성과를 토대로 하여 산업의 근대화작업이 고조화하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제의 고도성장과 발맞추어 거의 같은 속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참고문헌
'미디어와 인간' 김정탁 지음 1998
출판사: [커뮤니 케이션 북스]

'뉴미디어 산업과 문화' 최현철 박천일 편역 1998
출판사: [중앙M&A]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정보화사회' 김명준 김은미 외 1998
출판사: [서울:법문사]

<야후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신문방송]]신문에서 나타나는 참사보도의 선정성 - 쓰나미 재해에 대한 중앙ㆍ조선일보의 보도분석을 중심으로
  • 윤리, 김창룡(인제대 언론정치학과 교수), 관훈클럽 발행 관훈저널 2001년 겨울호 pp.141-49한국 포토저널리즘의 현황과 발전방향, 삼성언론재단, 2003 삼성언론재단 사진ㆍ영상취재부장 세미나 기념논문집디지털 미디어시대의 재난보도 방향, 김성재(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방송연구 2003년 여름호 p.89~112한국 언론보도의 선정주의 - 선정주의 개선방안, 이재경(이화여대 교수언론홍보영상학), 관훈클럽 발행 관훈저널 2001년 가을호 pp.142-50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신문이 1조 3천3백26억 원, TV가 8천9백47억 원, 라디오가 1천 3 백71억 원, 잡지가 1천2백39억 원을 차지했다. 그 밖에도 광고비의 규모를 따질 수 없는, 비디오나 만화 같은 매체들이 무시할 수 없는 산업적 규모를 형성해 가며 대중 문화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런데 이처럼 엄청난 산업 규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 이루어진 대중 문화에 대한 논의는 대중 문화의 사회적 악영향과 대중 문화가 외래 문화의 전송로 노릇을 하는

  •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 자세는 언론이 연예계 비리사건이 갖고 있는 미묘한 성격, 즉 같은 배를 탄 동반자로서 방송종사자들에 대한 신문의 곤란한 입장에서 의도적으로 취한 행위양식일 수 있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 언론의 이러한 미온적 입장은 올바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3. 언론의 사회적 책임회복방안 3.1 상업저널리즘과 무한경쟁우리 언론을 비이성적으로 만드는 구조로는 단연 상업저널리즘이 있다. 6.29선언이 언론의 자유를 크게 고무시켰다면 그만큼 경쟁을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수용자, 제도, 미디어 언어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게 되며, 미디어 내용과 메시지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을 키우게 된다. 미디어 분야의 교육내용은 미디어의 형태, 미디어의 기능, 미디어 산업, 기술과 미디어, 상업적/비상업적 미디어, 선택․구성․표현, 내러티브, 미디어의 언어, 수용자, 미디어의 영향, 의미와 해석 등의 분야로 구성된다. 이를 좀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미디어 형태 :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에 대한 지식을 얻는데,

  •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 개념의 변천1. 팬덤의 정의 2. 팬덤 개념의 변천Ⅱ. 팬덤의 등장 및 확장 배경1. 팬덤의 등장 및 확장2. 팬덤의 등장 및 확장 배경1) 기술적 배경2) 문화적 배경 Ⅲ. 한국 팬덤의 역사1. 1970~1980년대의 팬 문화 2. 1990년대의 팬 문화 -팬 문화 형성의 토대3. 2000년 이후 - 현대의 팬 문화Ⅳ. 팬덤 현상1. 팬덤의 현주소2. 팬덤현상의 실제 사례3. 오늘날 팬덤현상의 원인1) 구별 짓기로서의 팬덤문화2) 문화심리학적 측면Ⅴ. 문제점1. 사생팬1)학업 불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