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 5장 훈련 프로그램 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

1)정의
2)유래
3)단점
4)내용

2.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모형의 단계

1)요구와 요구분석(Need Analysis)

(1)요구분석과 준비단계의 필요

(2)요구의 의미

(3)요구분석(need analysis)과정(=분석, 사정(assessment))

2)설계단계(Design)

(1)교수목표 설정의 조건

(2)교수목표의 영역

(3)하위교수목표의 분석

(4)교수방법의 결정

(5)평가설계

(6)기타 설계에서의 실시사항

3)개발단계(Development)

(1)정의
(2)설계와 개발단계가 병행
(3)중요사항

4)실시단계(Implementation)

(1)정의
(2)역할 수행
(3)인적자원 개발자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
(4)프로그램 진행과정

5)평가단계(Evaluation)

(1)훈련 프로그램 평가와 평가의 목적

(2)훈련 프로그램 평가 모형

①과정평가모형
②결과평가모형

(3)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결과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제 5 장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 개인개발과 많은 관련 핵심적인 활동으로 여겨짐. 학문 분야의 하나로서 다양한 연구주제 와 현실적 필요성이 제기되는 인적자원개발 및 관련 학문의 하위영역으로 구분된다. 전문 성을 인정받는데 있어서 프로그램 개발을 체계화한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의 역할과 가치 가 크다.

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

1)정의: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그 영향력이 강한 모형이 교수체 제설계 및 개발(Industrial System Development ; ISD) 모형이다. 교수체제개발은 적절한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설계, 제작, 평가, 적용에 있어서 체제 적 접근을 말한다. 교수체제개발은 활용과 평가의 과정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부터 최 종적인 평가단계까지의 모든 교수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단계와 원리다.

2)유래: 2차 세계대전부터 시작 되었으며, 그 이전부터 산업내교육이나 직업교육의 프로그 램이 존재했었으나 체계적인 교수개발과정을 통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아니었다. 2 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짧은 시간 내 다수 군인 훈련시켜 전쟁을 수행해야 했으므 로 체계적인 교수학습의 문제 해결 위해 교수설계이론 및 측정․평가 등을 체제접근 에 의해 통합하려는 노력에 의해서 탄생되었다.
2차 세계대전 후 동서간 냉전이 심화됐고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이 강화되었다. 특 히 우주개발에서 미국이 소련에 뒤짐으로 과학기술의 부진이 발전의 원인 가운데 하 나였다(1957년 세계최초로 소련의 인공위성 스프트닉(Sputnik)을 발사했다.)
군대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모형을 산업체의 훈련에도 적용 하기 시작했고, 70년대에는 미국의 교사, 교육과정 담당자, 매체전문가들을 위한 교 수개발강습회를 개최했고, 기업들이 교수체제개발 모델을 모델을 변형․개발하여 사용 하기 시작했다. 80년대에는 일본기업들이 일본화하여 사용했으며, 90년대에 들서서 는 한국기업들도 수입해 사용하였으나 한국적 문화와 풍토에 효율적이지는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제를 반영한다. 셋째, 통일의 이슈는 군비와 분단의 이데올로기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한국교회는 보수주의적 접근, 군사동맹과 군비의 증강을 지지하는 접근과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입니다. ③ 한국의 교육제도는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제도이며 요즘 교육제도는 교육인적자원부와 대학 간에 갈등이 일어나게 되면서 순응해오던 대학이 자율성을 추구하면서 마찰이 일어나게 되

  • [A+ 추천레포트]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과 사회심리재활사업의 문제점 및 다양한 해결방안
  • 개발)4. 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가. 실천이론 및 모델1) 정신분석이론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임파워먼트 모델 5) 자조집단 모델 나. 주요기술1) 의사소통 기술 2) 신뢰와 관계수립 기술 3) 개인에 대한 사정 기술 4) 집단구성과 운영 기술 5) 자원연계 기술 제3장. 사회심리재활사업 현황1. 국립재활원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 사회재활훈련 나. 장애인운전과정 다. 장애인 가족지원교육 2.

  • [장애인복지론] 사회심리재활
  • 개발)4. 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가. 실천이론 및 모델1) 정신분석이론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임파워먼트 모델 5) 자조집단 모델 나. 주요기술1) 의사소통 기술 2) 신뢰와 관계수립 기술 3) 개인에 대한 사정 기술 4) 집단구성과 운영 기술 5) 자원연계 기술 제3장. 사회심리재활사업 현황1. 국립재활원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 사회재활훈련 나. 장애인운전과정 다. 장애인 가족지원교육 2.

  • [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가?㉥ 어떻게 인간을 개발할 수 있는가?삼차적 질문 : ㉦ 자원으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가?교육학의 인간관 : 인간은 교육적인 동물 HRD의 인간관 : 인간은 일하는 동물☞인간자원개발은 조직에서 그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과 조직 구성원의 자기개발을 통합하려는 노력1. 용어와 개념인간자원개발을 지칭하는 용어 : 인적자원개발, 인력개발, 인재개발, 산업교육, 기업교육, 사내교육훈련(1) 직업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제를 해결함으로써 생산적인 해결 가능성이 높지 않음 c는 숙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생산적 해결 가능성이 높음3) 문제해결 학습■ 문제를 매개로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형태 ■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경험주의 학습이론에 토대를 둠2.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1) 핍스(Phipps)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기술 개발 지침a. 문제상황의 인식 b. 문제상황으로부터 문제의 구별 c. 분명한 목표 정의 d. 문제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