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수능 -사교육과 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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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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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주제 선정
Ⅱ. 토론 내용
1. 사회현상에 대한 토론
2. 구조기능주의
3. 갈등론
4. 상징적 상호작용론
Ⅲ. 토론 결과 및 종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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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 선정
- 첫 토론 때 모여서 여러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먼저 각기 중간고사 때 쓴 주제에 관해 각각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중에서 제일 타당하고 설득력 있는 주제 3개를 정하였다. ‘유교문화, 낙태, 수학능력시험’이라는 주제 3개에 대해 다시 이야기를 나누고 논의 한 후 “수학능력시험”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수학능력시험’이라는 주제를 정했지만, ‘수학능력시험’ 자체를 분석하기 보다는 ‘수학능력시험’이라는 교육제도의 보다 공교육과 사교육을 위주로 토론해보기로 하였다.
Ⅱ. 토론 내용
- 각 관점에 대한 논의 전에 수학능력시험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현상에 대한 토론이 먼저 이루어졌다.
- 조원들을 각각 구조기능주의,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입장으로 나누고 난 뒤 각각의 관점을 들어보고 이해하는 식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 구조기능주의 : 최 종현, 최 민경, 임 지영.
- 갈등론 : 정 혜민, 정 수진, 안 유정.
- 상징적 상호작용론 : 황 지훈, 김 상우, 이 혜리.
1. 사회현상
- 수 년 전까지 속담처럼 불리던, 한 가지 말이 있다. 이는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다. 이 말처럼, 과거에는 고학생이 자수성가하여, 성공하는 것이 가능했다는 말로 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신문기사 등을 보면, 흔히 사람들 사이에서 명문대라 불리는 몇몇 학교의 입학생의 대부분은, 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사교육중심지의 학생들의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상식적인 범위를 넘어섰다고 생각된다. 몇 몇 기사를 참고해보면, 위에서 말한 소수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대학에 입학하는 그 시점까지, 수백만 원의 학원 및 과외 등을 받으며, 대학입학 하나만을 인생의 가치와 기준으로 배우며, 끝없이 배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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