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버스 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수도권 광역버스의 개념 정립

III. 수도권 광역버스의 운행 현황

IV. 수도권 광역버스 이용 현황
1. 분당 신도시 개발과 광역버스에 대한 수요 변화
2. 서울 분당 간 광역버스 대기시간 및 차내 혼잡도 조사
3. 서울과 분당 간 광역버스 이용객들의 광역버스 이용 특성 및 만족도 조사

V. 결론
본문내용
1. 수도권 광역버스의 개념 정립

2005년 9월 14일 제정된 수도권 교통조합 황상규(2006), 『수도권교통조합 중장기 기본계획』, 서울 : 수도권 교통조합, p.20.
의 「수도권 광역버스 사업계획 조정규정」제2조에 따르면, 광역버스를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주변도시와 대도시의 도심 또는 부도심을 직결하는 시내버스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2004년 7월 1일부터 서울시 대중교통 체계가 전면 개편되었으며 이에 따라 종래의 도시형버스, 좌석버스, 마을버스, 지역순환버스 등으로 구분되던 버스 체계가 기능별로 간선, 지선, 광역, 도심순환버스 체계로 변경되었다. 개편된 내용에 의하면, 광역버스는 서울시내 주요거점과 수도권을 급행 연결하여 서울시를 출입하는 승용차 수요를 흡수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림 ] 서울시 버스 종류

자료 : <http://transport.seoul.go.kr>


앞에서 제시된 광역버스에 관련된 내용들을 종합하여 볼 때, 수도권 광역버스는 수도권 외곽의 주요지점과 도심·부도심간 2개 시·도 이상을 걸쳐 운행하며, 자동차의 수요를 대체하는 기능을 주로 발휘하고, 수도권 내 신속한 이동을 위해 급행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의미한다.


2. 수도권 광역버스의 운행 현황

이 글에서는 서울(정류장명-중앙극장, 백병원, 평화방송)과 분당(정류장명-이매촌한신아파트)을 급행 연결하는 광역버스 9000, 5500-1, M4102, 9401, 9001, 1150번을 대상으로 버스업체, 운행대수, 예비차량, 보유대수, 출근배차간격, 평일배차간격을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모창환, 정민지, 박준영(2007),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체제 개선방안 연구 : 최종보고서』, 서울 : 수도권 교통조합, pp.13-78.
황상규(2006), 『수도권교통조합 중장기 기본계획』, 서울 : 수도권 교통조합, p.20.
정희윤(2006), 『시가지 재정비와 신도시 개발의 특성 비교에 관한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p.24-25.
심양섭(2005), 『버스수요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시를 중심으로』, 서울 :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KD 운송그룹 홈페이지, 2010.7.16. http://www.buspia.co.kr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2010.7.16. http://transport.seoul.go.kr
경기도 버스 정보 시스템, 2010.7.16. http://www.gbis.go.kr
야후! 거기 - 지도, 2010.7.17. http://kr.gugi.yahoo.com/yma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교통문제 레포트
  • 분석되고 있다.Ⅲ. 사례1. 청계천 복원 & 시청 앞 광장 잔디조성과 교통청계천 복원사업과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등 교통난을 유발하는 사업과 광장조성 사업을 동시에 착수함에 따라 시외곽에서 도심 진입은 물론 도심에서 교통난이 심해져 시민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조선일보 2004-03-15 18:31 소공로남대문로 정체 심해졌다 -시청앞 광장 공사 이후 시속 2~4㎞줄어들어시청앞 광장 조성공사로 도심 교통체계가 달라진 후 보름이 지난 15일 현재 소

  • [서비스 마케팅] 까르푸 전주점의 활성화 방안
  • 분석1) Strength(강점) ① 기존 관련 동종(경쟁)업체 중 시장 지위 안정 ►브랜드 이미지 우위 ►우수한 품질 개발 능력►모 회사의 막대한 자금력►강력한 유통력② 14,000여 평의 넓은 초 현대식 건물 (최신 시설)►초대형 주차시설 (3층~7층)►초대형 푸드 코트►초대형엘리베이터 및 오토윅 전층 운행③ 지리적 우위►교통원활 (38개 버스노선연결)►시내와 접점④ 3만 5천 여 개의 다양한 상품 ►PB 상품⑤ 365일 편리한 원스톱 쇼핑 ►약국, 병

  • [경영경제학] 까르프
  • 분석1) Strength(강점) ① 기존 관련 동종(경쟁)업체 중 시장 지위 안정 ►브랜드 이미지 우위 ►우수한 품질 개발 능력►모 회사의 막대한 자금력►강력한 유통력② 14,000여 평의 넓은 초 현대식 건물 (최신 시설)►초대형 주차시설 (3층~7층)►초대형 푸드 코트►초대형엘리베이터 및 오토윅 전층 운행③ 지리적 우위►교통원활 (38개 버스노선연결)►시내와 접점④ 3만 5천 여 개의 다양한 상품 ►PB 상품⑤ 365일 편리한 원스톱 쇼핑 ►약국, 병

  • [지리학] 서울시 대중교통정책개편 이후 변화와 개선방향
  • 현황 및 개선점(1) 노선체계의 변화Blue bus서울시내 먼 거리를 운행하는 간선버스Green bus간선버스, 지하철로 연계 및 지역 내 통행을 위한 지선버스Yellow bus다양한 통행수요 대응형 순환버스Red bus서울과 수도권 도시를 급행으로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체계의 변화를 통해 불편노선의 지속적인 보완, 조정 및 교통 불편지역 신규노선 발굴로 노선관련 민원을 적극해소.(2) 버스중앙차로 시행으로 인한 개선점기존의 버스정류장은 가로시설물과

  • [정책] 광주광역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관한 연구
  • 버스운행 관리체계구축과 서비스평가제 도입을 통한 시민서비스 향상(5) 성과중심의 경영평가 등 시내버스업체의 경영효율성 강화 2.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상반된 평가와 각 계층의 입장(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Ⅴ. 광주광역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분석 및 보완1. 비교적 고찰 - 타 시도의 현황, 문제점과 대응책(1) 서울시의 버스 준공영제 현황(2) 대구광역시 버스 준공영제 현황(3) 일본 요코하마시의 시영버스 운영사례2. 광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