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사례]지드래곤의 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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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드래곤의 전략>

전략

변화요인

개요

본문내용
개요
2009년 8월 11일 온라인 사이트 미투데이를 통해 공개한 솔로 앨범의 음원이 공개되자마자 네티즌들로부터 표절시비가 시작되었다. 소속사는 간단한 해명으로 표절에 대해 부정한 이후, 줄곧 무대응으로 일관해오다가 소니 ATV뮤직퍼블리싱 한국지사의 경고장이 발송되었다. 그로부터 한달 뒤, 소속사 대표인 양현석은 표절 논란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차후, 이 사건은 확실히 마무리 된 것은 아니지만 표절시비의 음악의 가수인 플로라이다와 피쳐링 작업을 함께함으로서, 합의로 마무리 되었다고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뚜렷하게 위기를 대처한 방안은 알 수 없다.



소속사 해명(2009년 8월 12일)

사건이 일어난 하루 뒤, 소속사 YG엔터테이먼트는 표절에 대해 해명했다. 시간이 지나면 표절시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언급한 뒤 무대응 전략으로 일관했다. 네티즌은 이에 대해 표절 논란에 대해 정확한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표절논란은 아티스트의 창작열을 죽일 수 있다고 반발하는 입장과, 표절하였다는 입장이 대립되었다.

“절대 표절곡이 아니며, 순수 창작물인 만큼 노래 완곡이 공개되면 표절논란은 수그러들 것”


이 전략은 ‘부정’전략에 해당한다. 단순한 행위 자체를 부정하는 부정 전략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에 대한 자신감과 표절이 절대 있을 수 없다고 입장을 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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