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오보와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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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보의 정의
2.오보의 종류
3.오보의 발생 원인
4.오보의 현황
5.오보에 대한 대응 방안
6.오보의 사례
7. 마무리

본문내용
요구되는 기사는 모두가 오보라고도 볼 수
있다.

“잘못된 보도”를 오보, 허보, 과장보도, 편파
보도, 왜곡보도, 날조보도, 불공정보도 등 여
러 가지의 용어로 표현한다. 이 용어들“잘
못된 보도”가 일어나는 요인들 가운데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들을 통칭해서 오보 라고 부르
는 경향이 있다.



한쪽 주장만 강조하는 편파보도
사실의 일부만을 부각해 나쁜 인상을 심어주는 왜곡보도
거짓을 사실처럼 꾸민 허위보도
사실 정도를 과장한 과장보도
기사내용과 관련 없는 사진을 게재해 피해를 주는 경우
필자의 허락 없이 원고를 수정해 원래 의미를 왜곡
인명이나 지명, 통계수치 등을 잘못 보도한 경우


현대에는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뉴스를 제공하는 매체 또한 많아졌다. 매체
가 다양해지고 서로 경쟁을 하다보니 광고
수익이 줄어들고, 취재에 필요한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기자의 수는 줄였
으나 요구하는 기사의 양은 늘어났다. 이
런 상황에서의 취재가 기사에서 오보가 나
오게 하는 이유중의 하나로 들 수 있는데


취재 및 보도의 준칙 준수 현황

첫째, 실천요강 제 3조 취재준칙 제 1항은 취
재를 위해 신분을 사칭하거나 위장하는 행위
를 금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소유자나 관리자
의 승인 없이 문서, 자료, 컴퓨터 등에 입력된
정보를 검색하거나 반출해서는 안 된다고 규
정하고 있다. 또한 취재준칙 제 5항은 도청 및
비밀촬영을 금지하고 있다.
      

측과 유언비어를 낳아 오히려 오보를 발생시
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불충분한 정보나
전문성이 떨어지는 취재원으로부터의 정보 역
시 오보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공직종
사자들도 언론에 대한 발상을 전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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