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강령, 신문윤리강령, 신문윤리, 윤리] 윤리강령의 개념, 신문윤리강령과 실천요강, 신문윤리 관련 대응 실태, 영국의 신문윤리 사례, 향후 신문윤리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윤리강령의 개념

Ⅲ. 신문윤리강령과 실천요강
1.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개정 과정
2. 신문윤리강령 내용
3. 신문윤리실천요강 내용
1) 제1조 <언론의 자유·책임·독립>
2) 제2조 <취재준칙>
3) 제3조 <보도준칙>
4) 제4조 <사법보도준칙>
5) 제5조 <취재원의 명시와 보호>
6) 제6조 <보도보류시한>
7) 제7조 <범죄보도와 인권존중>
8) 제8조 <출판물의 전재와 인용>
9) 제9조 <평론의 원칙>
10) 제10조 <편집지침>
11) 제11조 <명예와 신용존중>
12) 제12조 <사생활 보호>
13) 제13조 <어린이 보호>
14) 제14조 <정보의 부당 이용 금지>

Ⅳ. 신문윤리 관련 대응 실태

Ⅴ. 영국의 신문윤리 사례

Ⅵ. 향후 신문윤리의 제고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론계가 신문 윤리 강령과 실천요강을 개정하면서 역점을 둔 분야의 하나가 언론인의 품위 조항이다. 신문윤리강령 7조 언론인의 품위 조항은 "우리 언론인은 높은 긍지와 품위를 갖추어야 한다. 우리는 저속한 언행을 하지 않으며 바르고 고운 언어생활을 이끄는데 앞장 설 것을 다짐한다"고 선언했다. 이를 구체화한 신문윤리 실천요강은 15조 언론인의 품위 조항에서 언론인뿐 아니라 언론사도 포함해 "취재, 보도, 평론, 편집에 관련하여 이해 당사자로부터 금품, 향응, 무료여행초대, 취재여행의 경비, 제품 및 상품권, 고가의 기념품 등 경제적 이익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규정했다. 이 조항에 비춰보면 기자들의 63.5%는 언론인의 품위에 관한 윤리를 저버린 것이다. 실천요강은 다만 "서평을 위해 받은 서적은 예외로 하며 제품소개를 위해 받은 제품은 공공목적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예외를 두고 있다. 현존하는 기자단 문제에 관해서는 `공동취재나 친목 또는 직업적 공동이익`의 목적 이외에 단체를 구성하거나 활동해서는 안된다고 해 공동취재 또는 친목을 위한 기자단은 간접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출입처와 기업 등 취재원으로부터 금품이나 부당한 향응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규정했다. 다만 출입처 취재원으로부터의 식사초대 및 리셉션 등은 취재활동의 연장이라는 한계 안에서 `부당한` 향응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 금지된 향응에 `부당한`이라는 한정적 수식어를 붙였다.
새 실천요강의 언론인 품위 조항은 특별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그것은 편집자, 기자 등 언론직 종사자에게 신문 보급 행위 및 광고 판매 행위를 금했다는 점이다. 언론사에 그런 행위를 언론직 종사자에게 시키지 말도록 금했을뿐 아니라 언론직 종사자도 그런 요구를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Ⅱ. 윤리강령의 개념

취재·보도 과정에서 지켜야 할 언론의 실천요강을 제시하고 있는 윤리강령이 대표적인 윤리제고를 위한 장치라 할 수 있다. 윤리강령은 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법이 사람들 사이의

참고문헌
김우룡·정연숙·박정의 / 언론인의 직업윤리, 한국언론재단, 2000
김재형 / 언론법제와 언론윤리의 현황과 문제점, 서울대 법학 연구소, 1998
박종수 / 언론보도와 윤리강령, 언론의 윤리강령과 보도기준, 한국언론연구원, 1991
성낙인 / 언론정보법, 나남출판, 1998
유일상 / 언론법제론, 남양문화사, 2002
필립 패터슨 외 / 언론 윤리 이론과 실제, 동서학술서적, 2000
필립 패터슨 저, 장하용 역 / 언론윤리 : 이론과 실제, 동서학술서적,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대응책을 처방해 수용자인 국민들의 태도형성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 신문의 사설, 방송의 논평 등으로 매스컴의 해설기능 에 해당★ 정기능 :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역할심도 있는 분석과 대안을 제시심리적 혼란없이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도움ex) 북한 핵문제 사설 논평, 부동산 정책사설 논평☆ 역기능 : 매스컴의 사설과 논평이 언론사의 편견이나 특정 권력 개입때 역기능매스컴이 제시한 의견과 주장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 비판적 분석적 사

  • 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기말
  • 제고-설비 에너지 효율 개선에 따른 비용절감-친환경 제품 R&D 및 출시 확대-친환경 제품 전시회, 평가 등에 전략적 대응-전사 에너지비용률 목표 관리여타 기업 사례-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알려진 프레온(CFC)을 사용하지 않는 냉장고와 인체에 유해한 납을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 등 차세대 환경제품들이 시장에서 맹위를 떨칠 전망-2002년 마쓰시다 전기와 도시바, 히타치 등이 프레온을 냉매로 사용하지 않는 냉장고를 일본시장에 출시-노키아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관련학과인 신문방송학과에 지망하여 전공하게 되었으며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전공 관련과목 중 취재보도론, 언론윤리법제, 언론문장론, 탐사보도론, 뉴미디어론, 출판잡지론 등의 과목을 접하면서 신문이라는 매체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대학교 ○학년 때부터 연극동아리와 영화동아리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기를 보여 주기도 하고 사회를 맡아보면서 누군가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설득하는데는 자신감을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관련지원/신입)123. 자기소개서(해외영업/무역회사/신입)124. 자기소개서(해외영업/영업관리/신입)125. 자기소개서(관광업/이벤트기획/신입)126. 자기소개서(문화마케팅/기획/신입)127. 자기소개서(방송/언론/기자/신입)128. 자기소개서(방송/영상기획/신입)129. 자기소개서(신문사/기자/경력)130. 자기소개서(신문사/취재기자/편집기자/신입)131. 자기소개서(언론/방송/기자/신입)132. 자기소개서(언론/취재기자/경력)133. 자기소개서(언론/IT전문기자/경력)1

  • [MBC(문화방송)] MBC(문화방송)의 형성과정과 MBC(문화방송)의 프로그램편성, 평가를 통한 향후 MBC(문화방송)의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윤리: 대부분의 언론들은 어떤 대가를 주고 정보를 얻는 데 부정적이다. 이를 수표장 저널리즘(checkbook journalism)이라고 한다. 미국의 한 언론학자가 150여 명의 기자들에게 수표장 저널리즘에 대해 질문한 결과 단 1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반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영국에서는 범인으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 돈을 주는 것을 피묻은 돈(bloody money)이라고도 부르며 신문고정처리위(PCC)나 그 전신인 신문평의회가 강령을 통해 이를 금지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