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기계류 소비자 상담 현황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동차/기계류
Ⅰ.배경

Ⅱ. 승용차/기계류 소비자 상담 현황 및 사례 분석
1. 전체 현황
2. 한국 소비자원 자동차/기계류 현황
3. 최근 사례
4. 분쟁해결기준
5. 위원회 분쟁 해결 사례

Ⅲ. 개선방안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배경
소비자 상담 및 실습

산업화·정보화시대를 거치면서 우리는 무수히 많은 기계들을 사용해왔다. 기계 없이는 현대사회가 돌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계류 중 가장 친숙한 자동차는 필수불가결한 생활수단으로서, 우리나라에서 보유대수가 이미 1,679만대(2008년, 통계청)를 넘어서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기업에서도 컴퓨터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조차 힘들다. 이렇게 시장개방의 가속화와 정보통신의 기술발달로 국가 간 교역이 활발해지면서 소비자의 기계류 수요는 굉장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소비자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있는 반면, 소비자피해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소비자피해의 예방과 소비자분쟁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안전에 대한 위해요소 관리 및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기후 변화, 고령화, 양극화 등 환경 변화에 따른 맞춤형 소비자정책을 추진하는 등 소비자권익 증진 및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담은 278,188건에 이르고, 분쟁이 발생하여 피해구제로 접수된 사건도 19,327건에 달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최근 일어나고 있는 자동차/기계류의 소비자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비슷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 보다 적절한 피해보상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Ⅱ. 승용차/기계류 소비자 상담 현황 및 사례 분석
1. 전체 현황
1)소비자 상담 현황
① 전체 상담 추이
○ 지난 10년 간 소비자상담 추이를 살펴보면, 1999년 230,069건에서 2001년 329,772건으로 최대로 증가했다. 2008년 278,183건으로 감소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수요변화 뿐 아니라 공급 체제 변화에도 기인한다.
-2008년 총인구 약 4,954만 명을 기준으로 할 때(통계청,2008) 2008년 현재약 0.6%의 소비자가 상담서비스를 이용한 셈이다.
-소비넷, ARS 자동응답 시스템 도입, 사업자자율규제 등의 제도가 이에 해당된다.




② 품목별 상담 추이
○ 지난 10년간 물품관련 소비자상담 추이를 살펴보면, 의류관련 상담이 가장 뚜렷하게 지속적으로 증가(1999년 10.9%→ 2008년 24.2%)하였다.
○ 차량 및 승용물(1999년 11,808건 9.6% → 2006년 16,252건 11.2% → 2008년 14,534건 10.6%)이 최근 감소추세를 보인다.
○ 지난 10년간 물품관련서비스 소비자상담 추이를 살펴보면, 운수․보관․관리서비스가 급증(1999년 18.6% → 2008년 44.5%)했다.
- 렌탈․리스․임대차(1999년 10,659건 42.4% → 2008년 3,201건 15.0%)으로 감소추세
를 보였다.
참고문헌
-중고자동차 소비자보호 규제의 개선방안
사공영호 (韓國行政硏究, Vol.12 No.1, [2003]) [KCI 등재(2002년)]

-대한민국 정책포털 Korea.kr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조사보고서(자동차 견인 관련 소비자피해 및 대책, 박미희, 1995)

-2008 소비자피해구제 연보 및 사례집(한국소비자원. 2009.4)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장단기트렌드 분석(한국소비자원.배순영.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및 목표 -43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2)화상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2.어린이 화상사고 현황 433.화상사고 분야별 사례분석 -451)분야별 사고유형2)분야별 사고 실제사례3)화상사고시 보호자 유무여부4)화상사고 발생 시간대4.대처 및 예방방법 471)화상의 종류2)예방방법3)대처방법5.화상안전교육 지도 방법

  • 아파트형공장시장조사서
  • 및 공급업72209환경상담 및 관련엔지니어링 서비스업74322게임소프트웨어 제작업72201경영 상담업74222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자문업72100업 종Code구 분업 종Code구 분■. 제조 관련 지식 서비스 산업 범위※. 기본조건(공통) : 인천지역내 공장등록 후, 제조 전업율 30%이상이거나,소기업으로 건축물의 사용 용도가 공장 or 제조장인 업체(시 또는 구의 경영안전자금 상환중인 업체 제외) Ⅰ. 사업 환경 분석 사업환경분석Ⅱ. 유사사례분석 Apt형 공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TEAM PROJECT
  • 현대자동차 ▣ 목차① 현대자동차그룹 multi-business corporate structure1) 완성차 2) 철강 3) 건설 4) 부품 5) 금융, 운송, IT, 서비스② 현대자동차그룹 corporate structure - corporate synergy□ 10가지 사례로 본 계열사들 간의 시너지③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 위치정보 관련 서비스(LBS)의 발전과 현대자동차□ 텔레매틱스의 정의□ 텔레메틱스의 필수요건과 기능 □ Trend of telematics 분석(디지털 컨버전스, 현대 소비자 경향)□ 시장환경 분석(1) 국내

  • 말레이시아 지역연구 말레이시아 지도 말레이시아 국가 개황 말레이시아 자연 말
  • 현황과 투자 환경에 대한 고찰 • • • • •• • • • • • • • • 11(1) 주요경제지표(7) 외국인투자 인센티브(2) 우리나라와의 관계(8) 투자정책(3) 대외거래 동향(9) 투자 관련법규 (4) 정치․사회 동향(10) 투자절차(5) 외국인투자 정책(11) 조세제도(6) 외국인투자 절차 및 제도3. 말레이시아 기업진출의 사례 분석 • • • • • • • • • • • • • • • • • 20(1) 성공 사례 - 삼성전자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입(3) 성공적인 말레이시아

  • 전기전자, 마케팅 보고서 - 무역마케팅 - 마케팅 시뮬레이션 - LCD TV
  • 및 강화 - UN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등 국제적으로 독일의 국력에 상응하는 역할을 담당하겠다는의지 표명 - 폴란드와의 항구적인 화해추구 및 대동구 경제개혁 참여 확대 - 제3세계에 대한 지원노력 및 동반자적 협조관계 확보 - 테러 및 인권유린 강력 대처, 기타 빈곤, 인구증가, 환경, 마약, 질병 등의 문제해결 노력증대 2. 시장동향 분석(Market Analysis)1) 거시경제 분석□ 수출입 현황► 한국과의 교역사항독일은 한국의 5대 교역국으로, 2005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