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 행복과 의도적인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행복과 목표 설정
1) 목표추구가 중요한 이유
2) 목표와 꿈의 특성
3) 구체적 목표의 설정 및 선택
Ⅱ. 행복과 몰입 체험
1) 몰입연구의 대표적인 학자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2) 사람들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3) 훌륭한 삶을 가꾸는 ‘몰입’
- 본문내용
-
Ⅰ. 행복과 목표설정
우리의 삶에 대하여 어떤 느낌을 갖게 되느냐 하는 문제는 우리의 정신인 생각과 감정에 따라서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기분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안 된다.
∙ 심리치료사 네이바 뮬란
: 나쁜 일이 생기면 삶 중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모두 동원하여 부정적인 사건 하나가 다른 감정을 물들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사람들의 주관적 판단이 행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독일 마커스, 롤랜드의 결혼 전, 후 실험
: 이 실험을 통해 사람들의 주관적인 생각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 나타난다. 마커스의
경우 최고의 남편이 되는 것에 전념하기로 한다. ‘사랑해’라고 말하기, 꽃 가져다주기, 여행과 취미생활 추진, 아내의 감정과 성공에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등의 행동을 한 다. 롤랜드의 경우 결혼 초기부터 자신의 이상적인 결혼과는 다른 결혼에 실망을 하게 되고 악화되어가는 결혼 생활을 영위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이 실험을 통해 인간은 자신의 적응 과정을 억제하거나 늦추는 능력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주디스의 삶
: 주디스는 어릴때부터 문제 가정에서 학대를 받으며 자라왔다. 그녀는 성인이 되어 폭 식, 알코올 중독, 우울증을 경험하지만 “나는 행복해지기로 결심 했습니다.”, “내 마음
을 바꾸는 방법을 터득한 것입니다.” 라는 주관적 판단을 통해서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결국 이러한 연구에서 말해주는 것은 행복의 원천은 자기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며 무엇 을 생각하고 어떤 목표를 세우는가에서 찾을 수 있다.
1) 목표 추구가 중요한 이유
1. 헌신적인 목표추구가 우리에게 목적의식을 주며 삶을 장악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2. 의미 있는 목표를 가지면 자극을 받아 자신감과 능력을 자각하게 되므로 자존심이 강 화된다.
3. 우리의 일상생활에 틀과 의미를 더해주며, 다른 사람과 사회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 회를 준다.
4. 시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5. 목표에 헌신함으로써 문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6. 많은 사람들과 교제할 기회가 생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