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비판적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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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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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립형 사립고 의미 및 연구문제
2.자립형 사립고 찬성과 반대
3.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 선정기준
4.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결과분석
5.자립형 사립고 경영투명성 및 비판
6.한국의 자립형 사립고
7.결론
- 본문내용
-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평준화 문제점 개선을 위해 2001년에 도입돼 2005년까지
6개 학교(민족사관고, 광양제철고, 포항제철고, 해운대고,
현대청운고, 전주상산고)가 시범운영 되고 있다.
. 민족주체성교육
우리 사회가 21세기의 급속한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 속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민족주체성 교육이 필요하다. 본교는 영재교육으로 학생들의 창조적인 재능을 함양하는 동시에 민족 주체성 교육을 통해 민족의식을 함양하고 전통적인 가치를 계승하며 민족문화를 체득하게 하여 앞으로 밝은 조국 건설과 인류 복지 증진에 기여할 각계각층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영재교육
어떤 학생을 영재로 볼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합의는, 영재를 어떻게 선발하여
어떻게 교육 하느냐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하지만 영재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르며, 사회마다 영재에 대한 기준이 다른 것이 현실이다. 다만 여러
정의에서 지적하듯 영재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이 창의성이라는 데는
이의가 없다. 따라서 영재란 창의성을 가진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1. 감성, 덕성, 지성이 하나가 되는 교육 : 하나 고등학교는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듯다는 평범한 진리안에 대한민국의 주연으로서 갖춰야 할 몸과 정신을 배양한다.
2. 창의적인 세계인 육성 :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자유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들이 우리나라의 지도자이자 기둥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가치관과 다양한 언어능력과 소양을 두루 갖춘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세계인을 키워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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