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모래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내담자 배경정보
2. 발달정보
3. 호소문제
4. 문제의 발달원인
5. 치료계획
본문내용
2. 발달정보
뇌병변을 가지고 있는 형은 출생부터 이어진 치료로 내담자 보다 많은 부모의 돌봄과 애착을 필요로 하였다. 특히 내담자가 태어난 후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형의 치료로 부모님은 자주 서울로 오르내렸고, 내담자는 다른 집에 맡겨지기도 하였다. 그 당시 내담자는 일주일 간 대변을 보지 못하는 등 불안함을 보였다. 또한 내담자에게는 어릴 때부터 의젓하길 원하는 부모의 양육 태도로 인하여 어린 나이에 여러 가지 심부름과 ‘형에 비하면 정상인데’ 하는 말을 자주 듣고 자랐다. 따라서 내담자는 초기 어린 시절 부모와 적절하고 안정적인 애착형성이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부모의 그러한 기대와 달리 내담자는 의존적인 성향을 보였으며, 특히 자신의 뜻이 관철 되지 않았을 때는 아기처럼 소리지르면서 우는 행동을 보였다. 이에 대해 부모는 실망과 함께 처벌적인 양육 태도로 대했으며, 내담자에게는 형에 비하여 인정과 애정의 표현을 적게 하는 태도를 보였다.

3. 호소문제

내담자는 어머니와 떨어졌을 때에는 계속해서 어머니를 찾는 분리불안적인 행동을 보인다. 또한 내담자는 어떤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위축된 행동을 보이며, 다른 상황에서는 관심을 끌기 위해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등의 과잉행동을 보이는 정서조절의 문제를 보인다. 학교에서는 담임교사에 의해 내담자의 흥분, 산만함, 권위에 대한 불복종이 지적되었다
4. 문제의 발달원인

부모의 양육태도의 차이로 인한 혼란, 빠른 성숙을 요구 받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 충분한 관심과 돌봄의 결여, 상대적인 무관심, 내담자의 심리상태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달 초기에 잦은 분리 경험, 형 중심의 가족 생활 방식

4. 치료계획
총 34회기의 모래놀이 환경을 통하여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유롭고 보호된 공간을 제공한다. 내담자는 이러한 모래놀이 환경을 통하여 박탈경험이 있는 어린 시절을 재방문 하고, 내적 욕구를 마음껏 표현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갖는다. 다양한 소품들을 내담자는 상징물로 활용하여 자신의 에너지를 표현하며 새로운 심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치료자는 이 과정에서 내담자가 표현한 새로운 마음과 자세가 내담의 실제 생활과 결합하는 과정을 탐색한다. 모래놀이 과정을 통하여 치료자와 내담자는 비언어적인 교류를 촉진하며 치료자의 존재가 내담자에게 정서적인 조절역할을 하도록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혼란과 정서적 재조직 모두를 허락함으로 내담자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내담자의 정서조절이 수월해 지는 것을 결과적 목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래놀이치료] 모래 놀이치료기법, 모래놀이치료의 방법과 기술
  • 모래놀이치료 모래 놀이치료기법, 모래놀이치료의 방법과 기술모래상자 놀이치료는 런던의 M. Lowenfeld(1929)가 개발하여 발전한 전통적인 심리치료의 방법이다. 그에게 배운 Kalff는 Jung의 분석심리학을 도입하여 성인 치료까지 발전시켰다. 일본의 카와이는 Jung연구소에 유학하여 Kalff 밑에서 공부하고, 대학과 동경 시의 카운슬링센터에서 모래놀이 상자방법을 도입하였다(심재경, 1997, 김영미, 1997, 화원교육연구소 모래 놀이치료 워크숍 자료).모래상

  •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모래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징 및 모래놀이발달단계)
  •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모래놀이치료는 1929년 영국의 소아과 의사였던 로웬펠드(Margaret Lowenf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로웬펠드(1935 1979)는 당시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자인 멜라니 클라인과 안나 프로이드가 지나치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맞추어 아동의 놀이를 해석한다는 점을 비판하는 입장이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가지는 심리적 문제가 표현되고 신체적인 질병도 나아지는 것을 보면서 놀이의 치유적인 요소를

  • [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보 고 서-목차-서론모래놀이치료의 소개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모래놀이치료의 목표본론내담자 프로파일활동내용모래놀이치료 기록내용개인적인 분석과 해석결론소감 및 견해참고문헌1.서론-모래놀이치료의 소개①모래놀이치료란: 모래놀이치료란 모래상자를 이용한 놀이치료 기법이다. 모래상자를 이용한 이 기법은 영국의 소아과 의사인 Margret Lowenfeld의 의해 고안된 아동심리치료 기법이다. 위니컷(D. Winnicott)이 언급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
  • 치료 학문의 발전과 유아교육 실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유아상담은 유아의 적응을 돕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인 활동으로 정의되지만(이숙, 정미자, 최진아, 유우영, 김미란, 2005년), 유아의 발달적 특징이 성인과 다르다는 점으로 인해 여러 가지 면에서 성인상담과 차이가 있다. 유아의 심리 및 행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의 방법으로 놀이치료,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등으로 놀이 중심 혹은 놀이를 매개로

  • 아동상담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들 중 부모와 관련된 문제들을 3가지 정리하세요
  •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의 다양한 심리치료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아동상담은 성인상담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아동상담은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자발적 참여의지가 부족하고, 놀이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 심리적 어려움이나 갈등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아동이 발달 과정에 놓여있으며, 부모나 양육자, 법적인 보호자를 자주 접촉해야 하는 특성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