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 모래 놀이치료기법, 모래놀이치료의 방법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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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 모래 놀이치료기법, 모래놀이치료의 방법과 기술

모래상자 놀이치료는 런던의 M. Lowenfeld(1929)가 개발하여 발전한 전통적인 심리치료의 방법이다. 그에게 배운 Kalff는 Jung의 분석심리학을 도입하여 성인 치료까지 발전시켰다. 일본의 카와이는 Jung연구소에 유학하여 Kalff 밑에서 공부하고, 대학과 동경 시의 카운슬링센터에서 모래놀이 상자방법을 도입하였다(심재경, 1997, 김영미, 1997, 화원교육연구소 모래 놀이치료 워크숍 자료).
모래상자 놀이치료는 내담자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모래를 준비한다. 모래놀이는 명료하지 않은 연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놀이에서 표현되는 '생각'이 인지에 관련되는 표현이 적은 편이다.
Kalff의 모래놀이 상자기법은 아동 '세계기법' 으로June분석심리학을 응용하여 그 방법을 발전시켰다. 그녀는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를 유지하고, 작품에 나타나는 심상, 상징을 관찰하여 치료하였다. 특히 치료 관계를 중시하였다.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를 "모자 일체성"으로 사용하였다. 치료 관계가 성립하면 아동은 전체성의 상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상징적 표현이 나타날 때 관찰이 중요하다. 놀이의 전후에서 표현하는 의미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관찰해 보면 '자기' 의 표현이 나타난 후에 놀이는 다음과 같은 단계가 생긴다. 동물이나 식물 단계, 투쟁 단계, 집단적응 단계다. 먼저 동물이나 식물의 한 표현이고, 다음에 어떤 것과의 대립이 생기며 통합을 거쳐, 자아가 적응해 가는 단계가 생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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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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