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모래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징 및 모래놀이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II. 모래놀이치료의 개념
1.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2. 모래놀이치료의 특징
3. 모래놀이발달단계
1) 초기 정신발달단계
(1) 모-아 단일체
(2) 어머니와의 관계
(3) 자기의 구성
2) 자아발달단계
(1) 동식물 단계
(2) 투쟁단계
(3) 집단에의 적응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모래놀이치료는 1929년 영국의 소아과 의사였던 로웬펠드(Margaret Lowenf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로웬펠드(1935 1979)는 당시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자인 멜라니 클라인과 안나 프로이드가 지나치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맞추어 아동의 놀이를 해석한다는 점을 비판하는 입장이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가지는 심리적 문제가 표현되고 신체적인 질병도 나아지는 것을 보면서 놀이의 치유적인 요소를 발견하게 되었다. 로웬펠드는 웰스(H. G. Wells)의 "floor games"에서 마룻바닥에서 작은 모형들로 장면을 구성하는 공상놀이를 하는 장면을 보고 영감을 얻어 현실적이건 공상적이건 자신의 세계를 꾸미는 데 사용하는 작은 모형들을 수집하여 아동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게 하였다. 아동은 사상, 감정, 감각, 관념, 기억이 불명확하게 뒤엉켜 있는데, 이것들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각뿐만 아니라 촉각과 같은 감각적인 부분들을 다 발휘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였다.
로웬펠드는 아이들에게 작은 물체들(objects)이 언어를 대신할 수 있는 도구라고 보았으며, 모래의 촉감을 중요시하여 모래에 모형을 놓게 하고 이를 아동의 반응에 따라 꾸미는 '세계(the World)' 또는 '세계기법(World Technique)'이라 하였다.
로웬펠드의 모래놀이기법을 크게 발전시킨 사람은 바로 융(Jung)의 제자인 칼프(Dora Kalff)이다. 스위스에서 분석심리학을 공부하던 칼프는 융의 권유로 영국 런던으로 가서 로웬펠드에게 세계기법을 배우게 된다. 이후 이미지 만들기 작업이 하나의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는 융의 신념과 작은 모형들을 통해 세계를 꾸미는 로웬펠드의 세계기법을 접목시켜 새로운 형태의 아동심리치료기법을 발전시켰다. 로웬펠드와 구분되는 칼프의 특징은 상담자와 아동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였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유형과 방법 연구
  • 놀이치료과정,단계,목적분석 및유형과 방법 연구1. 놀이치료 정의2. 놀이치료 역사3. 놀이치료 목적4. 놀이치료의 과정 및 단계5. 놀이치료 유형과 방법(1) 발달 놀이치료 (2) 게임 놀이치료 (3) 인지행동 놀이치료 (4) 모래 놀이치료(5) 생태학적 놀이치료 (6) 가족 놀이치료 (7) 집단 놀이치료 (8) 아들러식 놀이치료 1. 놀이치료 정의놀이치료란 발달장애나 심리적인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고 적응적 행동의 증가를 위해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1. 놀이(play)의 개념 및 치료적 가치놀이는 아동의 전인적, 통합적 발달을 이끌어 가는 수단이자 아동의 전체성을 반영하는 통로이기도 하며 언제, 어디서나 행해질 수 있는 아동들의 유일한 중심활동이다.아동의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성인의 언어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즉 놀이가 학대받은 아동이나 가정 파괴 등으로 상처받은 아동에게 갈등을 해소하도록 돕는다고 보고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놀이의 치료적 가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특징≫≪이론의 분류≫≪사회복지실천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정신분석이론】1. 이론적 배경2. 이론적 특징3. 발달단계4. 정신분석 모델의 사회복지사의 역할5. 정신 분석 모델의 문제【기능주의 이론】1. 역사적 배경2. 기능주의 주요개념 3. 기본적 원칙 (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일반원칙)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개입과정)5. 기능주의모델의 한계점 및 영향【심리사회적 이론】1. 이론적 배경2. 사회복지실천에

  •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특징, 모래놀이의 특성과 치료, 모래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역할,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역사)
  • 모래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특징, 모래놀이의 특성과 치료, 모래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역할,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역사)CONTENTS모래놀이치료I. 모래놀이치료의 정의II. 모래놀이의 특성III. 모래놀이의 치료적 힘IV. 모래놀이치료자의 역할V.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참고문헌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치료의 정의모래놀이치료는 영국의 정신분석가 로웬펠드(Lowenfeld)가 창안한 세계기법에서 힌트를 얻어

  •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 놀이치료1. 정의2. 대상 아동1) 선택2) 대상 연령Ⅶ.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1) 사람2) 동물3) 식물4) 탈 것5) 무기6) 자연물7) 구조물8) 만화영화의 주인공들9) 일기를 나타낼 수 있는 입체 구조물10) 종교적 상징물들11) 기타3. 치료과정1) 동물 식물의 단계(혼돈의 단계)2) 투쟁의 단계3) 적응단계4. 치료자의 역할Ⅷ. 놀이치료와 미술치료Ⅸ. 향후 놀이치료의 프로그램수행 과제1. 대상 및 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