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 모래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모래놀이치료의 소개
­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 모래놀이치료의 목표


2. 본론

­ 내담자 프로파일
­ 활동내용
­ 모래놀이치료 기록내용
­ 개인적인 분석과 해석


3. 결론

­ 소감 및 견해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모래놀이치료의 소개
①모래놀이치료란: 모래놀이치료란 모래상자를 이용한 놀이치료 기법이다. 모래상자를 이용한 이 기법은 영국의 소아과 의사인 Margret Lowenfeld의 의해 고안된 아동심리치료 기법이다. 위니컷(D. Winnicott)이 언급한 외적 현실과 내적 현실의 중간영역에 위치한 경험을 놀이라는 형태로 표현하는 기법이 바로 모래놀이치료다.
모래놀이를 할 때, 모래상자의 안은 물을 상징할 수 있도록 파란색이나 청록색으로 칠하고 상자의 위치는 시각적으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허리높이에 두는 것이 좋다. 마른 모래상자와 젖은 모래상자를 함께 제시할 것을 권하며 모래의 종류는 은모래나 갈색모래 그 밖의 다양한 질감과 색깔의 모래를 첨가할 수 있다.
②모래놀이치료의 의의: 모래상자를 이용하는 놀이치료기법은 아동의 내적 세계에 접근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이다. 모래상자라는 이 새로운 매체는 아동의 동시적 사고를 표현하면서도 사고의 전체를 표현할 수 있고, 시각·촉각 등의 감각 요소를 포함하며, 외부 세계와 관련성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다.
③치료적 요소: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화 하는 것으로, 언어적인 형태와 이미지와 같은 비언어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은 놀이치료의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발달이 지체된 아동과 문제가 복잡해서 언어화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며 다양한 연령에 적용할 수 있다. 발달장애아 등 모든 아동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실시 할 수 있다. 치료관계를 확립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네이버 카페: 한빛 언어심리 발달연구소(cafe.naver.com/hanbit201012)-모래놀이치료란?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ahddbeh/70099392679) - 모래놀이치료
▶ 『모래놀이 치료의 본질』, 야마나카 야스히로, 김유숙 공저.
▶ 『모래놀이치료 핸드북』, Barbara Turner A, 김태련 외 15명 공역, 학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과 직업재활
  • 상담을 제공하는 등의 계속적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지원은 작업장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면서 사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복지관이나 음식점, 다방 등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고용 대상자의 가정에서 어떤 사람을 만난다든지 혹은 치료시간에 동참하도록 요청받을 수도 있다. 고용 전문가는 교통수단과 출퇴근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때도 있다.장애인 고용의 목적 중 하나는 고용 대상자가 자신에게 제공되었던 지원들이 모두 소

  • [상담심리]상담심리학의이론과실제
  • 상담이론, 또는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 흥미, 관심사 등을 배제하고 내담자를 이해해야 한다. 제 2 장 좋은 상담자가 되는 방법1. 상담자의 수련과정1) 다양한(12-14개 정도) 상담이론의 학습 : 인간이론상담, 정신분석상담,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상담, 교류분석, 현실치료, 행동치료, 사회학습이론 등2) 상담 실습① 개인상담: 가장 전형적인 방법. 내담자 1인과 상담자 1인간의 면담을 위주로 의사소통함. 단기 상담(20-25 회기, 50회기 미만 또는

  • 본인이 특수아를 상담한다면 특수아동상담의 전문성과 연관지어 어떤 원칙을 세워서 상담을 할지 5가지 이상 쓰시오
  •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특수아 상담의 대상이 특수한 요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러한 특수성을 지닌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증상, 이들의 제한점 및 잠재 가능성, 장애에 따른 특수한 욕구 등을 알아야 한다. 특수아동들에게 효율적인 특수아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과 전문적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음악이나, 미술, 놀이, 모래놀이, 독서, 영화 등의 접

  •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중 한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
  • 상담에 잘 임해준 의미의 수료증을 전달하고 케잌을 준비하여 한 개의 촛불을 불어서 끔으로써 자신이 한 층 성숙해졌음을 생각해보게 한다. 4. 시사점특수아동들에게 효율적인 특수아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과 종합적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음악이나 미술, 놀이, 모래놀이, 독서, 영화 등의 접근방법은 특수아상담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치료기법이다. 이러한 치료기법을 이용한 치료과정 안에서 특수아상담 또는

  •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
  • 상담 및 치료의 네 분야로 분류하여 조금 더 세부적으로 각 분야에서의 아동학 전공자들의 역할과 진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국내 대학 아동학과의 취업 및 진로 지도대학명취업 및 진로경희대학교보육교사, 방과후지도사, 영재교육전문가,아동/가족 상담전문가, 놀이치료사부모교육전문가, 실버케어전문가 가정폭력/성폭력 상담사, 가족생활교육사가정과 중등교사 연구원/교수동덕여자대학교유치원교사, 보육교사 특수아동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