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모래놀이치료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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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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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놀이치료
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II. 이론적 구성
1. 치유과정
2. Kalff의 모래놀이치료 단계
1) 모-자 단일체
2) 개인적 어머니와의 관계
3) 자기의 배치
4) 동식물단계
5) 전투단계
6) 집단에의 적응단계
3. 상징과 모래놀이치료
III. 모래놀이치료의 실제
1. 모래놀이치료실
2. 모래상자
3. 모형
4. 모래놀이치료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모래놀이치료
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모래놀이치료는 영국의 아동심리치료자인 Margaret Lowenfeld(1935, 1979)가 놀이치료의 한 형태로 시작한 심리치료 방법이다. 처음에 Lowenfeld는 놀이의 투사적 기능에 모래놀이의 촉감을 추가해 모래놀이치료를 시작했다. 모래에 물을 붓고 모형을 놓게 하여 시작한 것이 바로 그녀의 '세계기법(World Technique)지다. 교육심리학자였던 Ruth Bowyer는 "Lowenfeld World Technique"라는 제목의 책을 저술하여 세계기법을 아동에게 적용한 효과를 기술한 바 있다(Lenore Steinhardt, 2000).
본격적으로 모래놀이치료를 발전시킨 사람은 Dora Kalff로 스위스에서 융의 분석심리학을 공부한 Dora Kalff는 용의 권유로 런던에 가서 Lowefleld에게 공부를 한 후 융 이론에 기초한 모래놀이치료를 발전시켰다. 그녀는 이미지 만들기 작업이 하나의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는 융의 신념(1916)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Lowenfeld의 세계기법을 접목시켜 새로운 장르의 아동심리 치료기법을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융은 창조적 행위에 대한 프로이드의 해석을 확장하여 창조행위자와 창조행위자가 창조한 이미지 사이의 관계성을 심화시켰다. 적극적 상상(active imagination)지라 불리는 융의 기법은 인간의 내면에는 그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감정과 생각으로 충만해 있으며, 판타지가 자유롭게 흐르는 것을 관찰하고 나면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감추어진 부분들이 의식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모래놀이치료에 대한 Kalff의 관점은 이러한 융의 개념들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Kalff(1980)는 내담자들이 놀이하는 모래놀이 공간을 '자유롭고 보호받는 공간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수용적이고 안아주는 환경의 개념을 제시했다. 그녀의 이러한 접근은 인간정신 안에는 전체성(wholeness)과 치유를 향한 기본적 추동이 있다는 융의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Weinhb, 1983). Kalff는 내담자가 모래상자를 꾸미면서 '자기(self)가 출생의 순간부터 정신의 발달과정을 안내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라고 하였다(Kalff, 1980). 그녀는 융의 개념에 따라, 어떻게 원이 "완벽함의 상징과 완벽한 존재의 상징"으로 나타나는지, 사각형이 어떻게 전체성이 발달할 때 나타나는 형태인지에 주목했다.
Kalff는 모래놀이 과정에서 일련의 발달단계들을 발견하였으며 융 분석가인 Erich Neumann의 아동심리 발달에 대한 개념에서 그 이론적 근거를 발견하였다. 또한 그녀는 모래놀이가 아동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적용가능하며 성인의 모래세계에도 아동과 동일한 발달단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Kalff의 가르침을 통해 분석심리학적 토대 위에서 모래놀이치료가 발전되었으며 이는 융의 적극적 상상'의 한 구체적 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Bradway and McCoard, 1997; Stewart, 1990; Weinrib, 1983).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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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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