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기술] 중국의 천문학과 서양의 천문학을 비교와 서양 천문학이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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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양의 과학과 서양 과학의 비교

2-1. 16~17세기의 서양 과학기술

2-2. 서구과학과 중국과학 전통의 두드러진 특징

2-3. 동․서양의 자연관

3. 중국 사회의 변화

3-1.서양 과학기술의 전래

3-2. 서양 천문학과 중국 천문학의 충돌

4. The 1664 Calender Case.

4-1. 중국 지식인을 대표하는 양광선.

4-2. 강희제의 등극으로 본 중국의 정치 상황과 서양 역법 채택.

4-3. 강희제가 주도한 천문 관측의 공정성.

4-4. 양광선의 실각 이후.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양의 과학과 서양 과학의 비교
서양 문물이 중국에 전해진 것은 중국에 새로운 시대를 가져오는 큰 사건이었다. 하지만 서양이 중국에 문물을 전파하는 태도와 중국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분명히 달랐다. 여기서 단순히 서양 과학기술이 우월했기 때문에 서양의 과학기술이 17세기 중국에서 과학기술보다 우위에 설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물론 17세기 이후 서양의 과학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한 것에 반해 중국의 과학기술은 그러지 못했다는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동일한 철학, 사회체제, 자연환경이 아니었기 때문에 당대 사실만으로 어느 과학기술이 우월한가를 논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그러면 중국과 서양의 과학기술은 어째서 17세기에 차이가 나게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당시 서양 과학기술이 처한 상황과 중국과 서양의 자연관, 철학관등을 비교해 볼 것이다.

2-1. 16~17세기의 서양 과학기술
르네상스 이전의 서양은 중국보다 나은 것이 하나도 없었다. 하지만 16세기 이후의 과학혁명으로 인해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학혁명의 발판은 고대 그리스의 지적인 전통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스 학자들의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학풍은 후세에 서양 과학기술 발전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포인트이다. 그리스 사람들의 논리적인 사고방식은 자연현상을 수학적인 방법 중에 특히 기하학적 모델로써 설명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그리고 중국과 달리 학문 그자체로서의 학문을 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도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이어진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리스의 전통은 17세기에 들어서 실험정신과 결합하여 과학혁명을 낳았다. 이러한 혁명이 1천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발달하게 된 이유는 그리스의 전통이 로마에 의해 제대로 계승되지도 않았고 게르만족의 이동과 기독교 세계의 자연관이 지배적 이였기 때문이다. 그 후 12세기의 르네상스로 인한 우주관의 변화 때문에 신과 인간이란 중세 서구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수정될 수밖에 없었다. 즉 과학혁명은 중세의 신과 인간의 개념을 동시에 바꾸어 버린 중요한 사건이다. 기계론적 우주관의 등장과 더불어 서양은 인간 중심적 경향을 갖고 자연정복에의 길에 발 벗고 나설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야부우치 기요시. 중국의 과학문명. (천상운역). 민음사. 48-59. (1970)
김영식,임경순. 과학사신론. 다산출판사. 25-26, 69-81. (1999)
Pingyi Chu. Chinese Science 14. 7-34. (1997)
후레드릭 W.모오트. 중국문명의 철학적 기초. 인간 사랑.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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