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학] 별자리에 투영된 동`서양의 가치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별
3. 별자리에 대한 개관
4. 고대 그리스의 별자리
5. 고대 중국의 별자리
6. 별자리에 나타난 가치관의 차이
7. 결론
- 본문내용
-
1. 머리말
수 많은 별들이 빛나고 은하수가 드리워진 밤하늘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수많은 별들을 바라보면서 자기가 이루고 싶은 소망을 기원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었을 것이며 별자리에 얽힌 전설이라든지, 연인들의 추억을 되새기는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은 우리들에게 자연의 순수함을 다시 일깨워주는 청량제역할을, 가끔씩 자신의 운세를 보는 점성술로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하늘을 고대인들도 그 당시에 하늘을 올려다보고 있었을 것이다. 이들에게 하늘은 두려움과 공포, 신앙적인 존재로서 받아들였을 것이다. 고대인들은 이런 하늘과 연결시켜줄 중간자를 찾게되었고 중간자는 하늘의 표시를 전할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되면서 이들에게 권력이 나타나게 되었고, 인간사회에 권력이라는 것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인간사회는 더욱 발전하게 되었고, 역시 천문학 역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천문학이 발전하면서 인간들은 밤하늘의 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으며, 이들은 이 별들을 자신의 생각이나 신앙에 맞게 가상의 선으로 별들을 연결시켜 별자리를 만들어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한(漢) 대 이전부터 천문학이 발전하고 있었으며 한(漢)대에 오면서 사마천이 『사기』를 편찬하였다.
그는 자신이 상고(上古)이래 천관(天官)을 관장하는 태사의 가계에 속하였고 아버지 사마담의 뒤를 이어 한(漢)왕조의 태사령에 서임된 사실을 크게 의식하여 『사기』의 완성을 자신의 운명적인 의무로까지 주장한 사실은 잘 알고 있다. 저서 『사기』에는 역시 「봉선서」와 「천관서」를 두어서 그때까지 이어오던 하늘에 대한 제사 의식이라든지 별에 관한 지식을 총망라하였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인들은 중국인들과는 달리 이런 기록물을 남기기보다는 그들의 신화를 별자리에 투영시켰다. 현재 그리스와 중국지역의 위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보았던 하늘의 별들의 모습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같은 하늘을 보고서도 이렇게 상반된 시각을 가지게된 이유를 나는 동·서양의 가치관의 차이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사기』「천관서」를 중심으로 고대 중국의 별자리와 고대 그리스신화를 중심으로 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별자리에 보이는 그들의 가치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별
⑴행성과 항성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서 먼저 별의 기본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들어가도록 하겠다. 우리들에게 있어서 행성 또는 혹성과 항성이라는 용어는 친숙하다. 과학기사나 태양계를
- 참고문헌
-
사마천 저 정범진 역 『사기』까치출판사 1996
이문규 저 『고대 중국인이 바라본 하늘의 세계』문학과 지성사 2000
안상현 저 『우리 별자리』현암사 2000
사기와 역학
http://100.nate.com/entry/11/188211.asp?where=search&dme=&adquery=doosan1
http://www.cwyh-e.es.kr/project/science/6435pey/star013.htm
http://100.empas.com/entry.html/?i=25850&v=&Ad=Encyber
http://kmyds.com.ne.kr/
http://kr.ks.yahoo.com/service/question_detail.php?queId=518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