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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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1. 요약
“중국의 과학기술은 1.000년 전은 물론 근래 500여년 동안에도 전혀 퇴보하지 않았으며, 비록 완만하나마 발전을 계속해 왔다.”라고 영국의 저명한 중국역사학자 조지프 니담의 지적으로 그렇다면 이러한 중국의 전통과학이 왜 근대에 와서 발전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와 동시에 중국과 서양의 과학기술 발전 도표를 토대로 현황을 근거로 들고 있었다. 과학기술의 발전 통계표를 간추려 해석하면 중국은 과거에서부터 끊임없이 완만한 발전을 하고 있으나 서양은 신속하게 급상승하여 중국을 능가하고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다른 점은 중국측은 이론, 실험, 기술 사이의 분리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특히 기술 수준이 절대 우위를 드러내고 있어 기술 수준의 힘입어 과학이 발달했다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서양측은 이와 대조적으로 전체 과학기술이 상호 자극과 협조 하에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발전을 가속화시켰다.
그렇다면 중국의 과학이 분산적 경향을 보이며 발전한 것과 그 경향이 시종일관 유지된 이유를 자연스레 묻게 될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서양의 과학기술이 커다란 쇠퇴기를 겪고 르네상스 시대 이후 급격한 발전이 가속화된 비결은 무슨 까닭인지도 의문이 들 것이다. 이러한 서양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가장먼저 중국에서 근대과학이 발생할 수 없었던 이유는 순환가속기제를 통해 알 수 있다. 순환가속기제란 이론과 실험, 기술과 과학이 계속해서 순환하면서 상호작용하면 서로 독립을 유지하면서 발전을 촉진하는 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양 과학기술은 이러한 순환가속기제를 통해 양자 간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이루었고 중국의 경우는 삼자 정립의 구조가 출현하지 않아 순환 가속의 출현이 불가능하였다.
과학기술 가속 발전의 내적 조건이라 할 수 있는 순환가속기제의 내부구조에 필요한 것이 있다. 이는 구조적 자연관으로 이론→실험→이론의 반복 순환을 보장한다. 이는 오류의 입증과 결과의 예견이 가능하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실험은 반드시 통제가능한 과학실험으로 이러한 실험만이 확실한 구조형 이론의 수립 기초가 된다. 이를 수공실험이라고 지칭한다.
이러한 수공실험의 첫 번째 구비조건은 실험기구로 실험과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하며 실험과정을 통해 나타난 변화가 실험기구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실험성과가 사회화 되어 기술로 전이되고 순환가속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수공실험의 두 번째 구비조건은 실험과 이론의 결합, 실험 기구와 원리의 일치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론과 실험사이의 연계가 시종일관 명확하지 않아 수립이 불가했다. 아무리 뛰어난 실험을 했어도 그에 상응하는 구조적 이론이 갖추어 지지 못했기 때문에 기술적 전이가 불가능하였다.
또 순환가속기제는 기술체계 자체가 개방적이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 기술이 어떤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로 그쳐서는 안 되고, 보다 보편적인 사회적 생산력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중국의 전통적 기술은 대부분 그러하지 못하였다.
한 사회의 기술구조는 사회구조 및 기술에 대한 그 사회의 수요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중국의 4대 발명품인 나침반, 종이, 화약, 인쇄술은 강력하고 통일된 국가 통치기구를 위해 쓰이는 것이었다. 그리고 중국 전통 기술의 각 분야별 구성비를 따져 보면 농업이나 의학에 비해 대통일과 수공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때 대통일 사회구조와 수공업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중국의 봉건사회 경제구조 때문이다. 발달된 상품경제가 수공업 발전을 자극한 것이다. 이는 서양과는 상이한 국면이며 중국의 전통 기술구조는 대통일형이라고 단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이미 이론→실험→이론의 반복 순환을 인식하고 있을 때 중국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이론을 배척하여 이론의 기술화 경향을 조장하였다. 이는 비로소 기술에서 독립된 순수한 이론구조의 형성에 불리하게 작용하였다. 따라서 중국은 대통일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나침반, 종이, 화약, 인쇄술의 발상지가 될 수 있었지만 실험, 이론, 기술이라는 3대 기본축이 서로 분열됨으로써 상호 발전을 촉진하는 순환가속기제를 형성하지 못하고 결국 완만한 진보만 했을 뿐이었다. 이로써 16세기 이후부터 중국의 과학기술은 갈수록 서양에 뒤처지게 되었다.
근대 과학기술구조의 성장에는 자연에 대한 합리적 인식과 개조 방법 및 그에 상응하는 과학 연구와 기술조직 형태의 발전이 포함된다. 이는 경제와 정치적 힘만 가지고는 근대 과학기술구조를 수립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근대과학구조 확립의 과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 단계는 자연 현상의 원칙들을 발견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그 영향력을 계속 확대해 대다수 과학자들에 의해 수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를 원시과학구조라고 한다. 그리고 이 구조가 바람직한 사회적 조건하에서 성장하고 확충되어 완전한 과학구조를 이루는 것을 원시과학구조의 사회화 과정이라고 칭한다.
고대과학 이론은 이론, 실험, 기술 3자 사이의 상호 연계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해서 그 관계를 확연히 분할할 수 없는 특수한 영역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였다. 이러한 조건을 가장 잘 갖추고 있던 분야는 기하학이었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를 제외하고는 독자적인 발전의 길을 걸어오던 다른 문명의 기하학은 구조적 이론체계를 수립하지 못하였다.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가 철학을 배경으로 형식 논리를 발견할 때 중국의 <묵경>은 미완성된 채 그늘 속에 파묻혀버렸기 때문이다. 중국의 과학 이론이 지닌 기술화 경향과 춘추전국시대 후기에 있었던 사회구조의 근원적 변화 및 묵가사상의 소멸 등은 원시과학구조의 확립을 상실하게 하였고, 이것이 훗날 과학기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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