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명] 중세 이슬람문명과 서양문명 간의 미묘한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유럽경제의 기반
1) 장원제

2) 농업사회의 특징

3) 도시의 부활

4) 공업의 발달

3. 이슬람경제의 기반
1) 아라비안 유목민

2) 농업사회의 특징

3) 도시와 상업의 발달

<참고문헌>

『십자군』 - The new concise history of the crusades

독서소감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 종교 갈등의 오랜 기원을 찾아서

<참고문헌>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1부 침략

2부 정복

3부 반격

4부 승리

5부 유예

6부 추방

에필로그

『서양문화의 역사Ⅱ 발췌 요약』

12장 중세의 형성

13장 후기 중세 : 확장과 종합

14장 중세 미술의 종합

1. 『충돌의 역사』

2. 『십자가․초승달 동맹』

<중세유럽의 문화유산>

『이슬람과 서양』

상호 사랑과 존중은 가능한가?
- 이슬람과 서구의 조화

우리가 정치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평화의 정치

우리가 종교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평화의 종교

『무엇이 잘못 되었나 -서구와 중동, 그 화합과 충돌의 역사』

『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본문내용
무함마드는 결국 메디나로 이동(망명)하여 Umma라는 공동체를 만든다. 메디나에서 무함마드는 이슬람교를 본격적으로 전도하기 시작한다. 메디나는 메카와 같이 다신교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 여기서 무함마드의 이슬람교가 좀 더 급진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과거 메카에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온건한 교리를 주장했지만, 메디나에서는 한층 더 과격해진다. 이후 ‘지하드(성전)’를 내세워 메카를 비롯한 주변을 통합한다.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은 급속도로 팽창한다. 이는 뒤를 이은 아부 바크르 칼리프의 확장정책 때문이다. 이슬람교 내부의 후계자 다툼이 치열해지자, 칼리프는 관심을 대외로 돌릴 필요가 있었다. 아부 바크르는 세습제를 통해 칼리프의 권력을 강화하고, 영토를 확장하여 우마이야 왕조(661~750)를 세운다. 확장정책은 계속되어 자발 알 타리크는 지브롤터를 건너 (711?) 이슬람세력의 영향권을 넓힌다, 코르도바를 비롯한 남부 안달루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이슬람의 문물이 많이 남아있다. 동북쪽으로는 실크로드까지 확장하여 중국으로부터 문물을 받아들인다. 이 때 받아들인 화약, 인쇄술, 나침반은 이후 유럽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슬람 세력은 717년 무리해서 비잔티움제국을 공격했지만 실패한다. 또 이베리아 반도에서 프랑크 왕국과의 732년 전쟁에서도 패배한다.
원정의 실패로 인해 이후 우마이야 왕조는 내부적으로 혼란을 겪는다. 이슬람의 확장 사업도 여기서 멈춘다. 시아파와 수니파가 갈라졌다. 혼란을 극복하고 등장한 아바스왕조(750~1258)는 확장하기보다는 이미 점령한 지역의 분할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 아바스왕조는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사람들에게 면세의 혜택을 펼치며 포교하였다. 즉, 비록 기독교를 믿고 있다고 하더라도 세금만 제대로 내면 별다른 차별을 하지 않았다. 각지의 학술자를 수용하였으며, 세계 문화를 융합하면서 피정목민을 인정한다. 이 과정에서 의학, 물리, 천문학이 발달한다. 화학은 차후 유럽에 연금술의 형태로 전해진다. 보통 al-로 시작하는 많은 것들(algebra, alchole, alkali)이 이슬람으로부터 전해진 것이다.
또 ‘0’이 유럽에 전파되었으며, 철학이 발달하고, 동서양의 예술이 융합되었다.
이슬람이 유럽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내치에 신경을 쓰는 사이 유럽에서는 기독교가 부활한다. 이 부활의 중심에는 프랑크 왕국이 있다. 기독교로 무장한 프랑크 왕국은 정복사업을 통해서 포교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프랑크 왕국이 쇠퇴하고, 점점 사회가 안정화되면서 교회에 대한 애착이 떨어진다. 교회의 영향력 축소를 우려하여 기독교 세력은 클뤼니 수
참고문헌
이현재
배영수 편, 『서양사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조상준
토머스 f. 매든 저 권영주 역, 『십자군』, 루비박스, 2005.
심재우
자크 G. 루엘랑 저, 김연실 역,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한길사, 2003.
권세훈
David Levering Lewis 저, 이종인 역, 『신의 용광로』, 책과함께, 2010.
조현정
아민 말루프 저, 김미선 역,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아침이슬, 2002.
전상원
로버트 램 저, 이희재 역, 『서양문화의 역사』, 사군자, 2007.
김정은
진원숙, 『충돌의 역사』, 신서원, 서울, 2002.
이언 아몬드, 최파일 역, 『십자가 초승달 동맹』, 미지북스, 2008.
박민지
프레데릭 B. 아르츠 저, 홍성표 역, 『중세유럽의 문화유산』, 보진재, 1993.
조예림
로베르트 반 데 바이어 저 손도태 역, 『이슬람과 서양』, 좋은글, 2002.
김민수
버나드 루이스 저, 서정민 역, 『무엇이 잘못 되었나 -서구와 중동, 그 화합과 충돌의 역사』, 나무와 숲, 2002.
노청수
W.B.바틀릿 저, 서미역 역, 『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 한길사, 1976.
이혜주
존 M. 홉슨 저, 정격옥 역,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에고라부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관계의 체계에 있어서 문법적 성 4.3 인칭 지시 관계와 대화어법의 언어 간 비교 4.4 독일어 번역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4.5 언어의 무의식속 의식적 폭력 4.5.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4.6.2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성 차별적 언어 4.6.3 TV 속의 성차별적 언어 4.6.4 상황극을 통한 성 차별적 언어 사

  •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
  • 중세 유럽의 민간전승일화사실(史實)전설 등을 소재로 왕후(王侯) 귀족에서 남녀 하인들, 교황으로부터 거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회계층의 인물들을 등장시키되 와 비슷한 문체를 도입하여 서설과 결구가 명확하며 저자, 하루의 이야기 주재자(主宰者), 화자(話者), 작중인물들이 서로 이야기하는 중층적(重層的)인 대화의 세계를 전위적인 문학수법으로 그려냈다.저자가 오랫동안 써 왔던, 또는 온존(溫存)

  • 서구 근대 문명 비판-유교와 이슬람사회
  • 관계를 위한 엄청난 다수의 자립적인 운동이다. 현 사회에서 최하위 계층인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공식적인 사회를 이루는 계층의 전체 상부 구조를 폭파시키지 않고서는 일어날 수도 없고 똑바로 설 수도 없다.5. 이슬람 사회만이 유일한 문명사회다사이드 쿠틉∘ 이슬람의 시각에 따르면 오직 두 유형의 사회가 존재한다. 이슬람 사회와 자힐리야 사회다. 이슬람 사회 - 믿음과 경배의 방식, 법률과 조직, 그리고 윤리와 도덕에 있어 이슬람 원칙을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간관계론44.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45.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46. 돈키호테47. 돌다리48. 돌이킬수 없는 약속49. 동물농장 50. 두근두근 내인생51. 디자인에 집중하라52. 딥스53. 떨림과 울림54.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55. 랩걸56. 레미제라블57. 루소 에밀58. 리딩으로 리드하라59. 마의 산60. 맥베스61. 멋진 신세계62. 모두에게 복된 새해63.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64.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65.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66. 무정67. 무

  • [한국근대법사] 만국공법의 유입,수용과 개화기의 한국근대사
  • 서양 열강이 19세기 후반 한반도에 접근해오기 전까지 한국은 전통적인 동양적 국제질서 속에 안주해 있었다. 동양적 질서란 중국이라는 대륙의 중심세력과 그 주변부를 이루고 있는 약소국가들 간의 관계로 이루어진 것으로 중심부에 자리잡은 중국이란 거대세력의 세계관이 이러한 관계를 주로 지배하는 것이었다. 동양적 질서관의 주요내용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첫째, 중국의 유교적 사회 질서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늘(天)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