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의 변천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옥외광고의 정의
2)옥외 광고의 발달
3)옥외 광고의 특성
4)옥외광고의 장점과 단점


2. 옥외광고의 변천과 발전방향
1) 옥외 광고의 유래
(1) 원시기(~1950년)
(2) 도입기(1950년~1979년)
(3) 성장기(1980년~1988년)
(4) 성숙기(1989~2000년)
2) 우리나라 옥외광고의 트렌드
3) 브랜드이미지 제고에 옥외광고 본격 활용
4) 국내기업의 해외 옥외광고 전략과 사례
5) 옥외광고 사례
(1) 빌보드 광고
(2) 건물 벽면을 사용한 광고
(3) 지하철역 내부광고
(4) 건물의 자동문 광고
(5) 기타 광고
6) 옥외광고의 한계


3. 결론

본문내용
2. 옥외광고의 변천과 발전방향

1) 옥외 광고의 유래

(1) 원시기(~1950년)
- 세계최초 광고 -터키 서해안의 고항 에페소스 대리석 간판(매춘)광고
- 중국 북송시대(A.D 960~1127) 수도 개봉시대의 풍경속 벽과 처마의 간판광고
- 우리나라 : 고려시대 수도 지금의 개성에 입시전이란 시장이 설립됬다는 간판
<조선시대>- 서울시내 시장 간판의 필요성 진술(세종 10년 통신사 박서생)
- 영조시대(1733) - 비석 가운데 동 간판인 금표(광고물 보더는 홍보물)
- 영조시대(1750) - 박제가<북학의>에 의하면 지금의 동대문에서 남대문까지 간판의 필요성 강조
- 1908 : 동대문 성벽 주변에 복덕방과 채소 종자상 간판
- 1907~8 : 천연당사진관 최초 사진관 간판
- 1909 : <대한매일신보> 옥외광고회사의 간판달기 권장광고가 실림
- 1910 : <대한매일신보> 화평당(약방광고) 간판광고가 실림/ 자혜당 약방 광고 등
- 1910 : 파리에서 제 1회 엑스포에 최초의 네온사인소개
- 1920 : 비행기광고 규제 - 옥외광고 최초 신문기사
- 1922 : <광고물취제규칙>- 경기도 보안과(허가제)- 최초의 옥외광고 규제
- 1925 : <조선상공안내> 책자에 간판 제작작업이 설명됨(간판제작업 5개사와 페인트공사의 광고)
- 1927 : <별건호> 서울시내 간판품평회 기사 등장
- 1930 : 일본으로부터 들여온 네온사인은 하공간판, 점포간판, 옥외광고 중심적 역할을 함
- 1931 : 종로거리 "청량리행 전차타는곳" 이란 일본말 표시판과 <유니온 비니루> 일본어 간판
- 1936 : 쇼윈도용 광고기구 - 전광판뉴스식 사인

(2) 도입기(1950년~1979년)
- 1950 : 극장 전면 연극과 영화간판, 포스터 유행
- 1960 : 의약품광고가 대형옥외광고 등 광고계 주도
- 유한양행의 빌보드 광고/ - 동아제약등의 가로등 광고
- 1962 : <옥외광고물 등 단속법>
- 1974 : 제일기획 sp전담 부서 신설/ 지하철 1호선 광고
- 1977 : 도서미관과 자연보호 등에 제재와 불법광고 유행과 난립 등으로 철거 등 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동아제약의 박카스 광고 마케팅 전략
  • 광고가 모두다 눈길을 한번 받으려고 갖은 아이디어와 치장으로 시선과 귀를 유혹하고 있다.이런 광고들은 소비자로 하여금 기억 속에 오래 남기 위해서 많은 변화의 과정을 거쳐왔다. 연속적인 시리즈별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익적 뉘앙스를 풍기면서 자사의 제품을 광고하는 회사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을 해왔다고 할 수 있겠다.이중 90년후 후반에 들어와서 공익적 목적을 강하게 내포하면서, 젊은 세대들을 겨냥한 동아제약의 박카스 광고에

  • [광고사]광고의 변천사
  • 광고의 변천사를 크게 광복이전과 광복이후 그리고 인터넷광고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Ⅰ.광복이전1. 광고 100년의 변천신문광고의 역사도 1백년을 넘어섰다. 개화운동의 한 방편으로 창간된 한성주보에 처음으로 광고가 게재된 이래 광고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양과 질 양면에서 꾸준히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신문은 처음 발행되기 시작한 때로부터 정치적인 격변 속에서 성장해 왔기 때문에 광고의 발달도 숱한 우여곡절을

  • [광고전략] 라네즈 광고전략 분석
  • 광고는 어디서나 당당하게 주목받는 여성으로서 외국을 무대로 외국의 문화를 체험하면서 적극적으로 그 문화를 자기의 것으로 소화해내고 유쾌하게 즐길 줄 아는 모습을 그려내었다. 이성적이며 과학적인 톤으로 전개하여 제품의 과학적인 성격과 기능적인 속성을 광고가 전개되었다. 그리고 신주리에 의해 대변되는 새로운 여성상이, 타깃이 기대하는 제품과 이미지의 속성을 대변하여 라네즈의 새로운 광고 방향을 정립하며, 라네즈가 명실상부한

  • [광고경영] 한국의 주류광고 변천사
  • 광고를 하고 있다. 주류 광고가 양적으로도 증가하고 있지만, 주류광고 표현방식도 바로 일년 전과 비교하더라도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는 언제부터 주류광고가 시작했고, 당시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을 했는지, 무슨 계기로 주류광고가 증가하기 시작했는지, 광고가 각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을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등이 궁금해졌다. 즉, 이러한 동기로부터 주류광고가 어떠한 식으로 발생, 발전, 변화되어 왔는지를

  • 음란물의 규제와 표현의 자유
  • 옥외 광고물 관리법에서 음란물에 관한 규정 38(9) 관세법에서 음란물에 관한 규정 39(10) 외국간행물 수입과 배포에 관한 법률에 음란물에 관한 규정 39(11) 한국간행물 윤리위원회의 심의규정 393. 성표현의 자유와 성표현에 대한 규제 43제 4절 음란물에 관한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