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폐증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Ⅰ 자폐증이란?
Part Ⅱ 자폐증의 특성
3.1 원인 (심리적원인, 유전적원인, 기질적원인)
3.2 발생틀
3.3 판별
3.4 진단
Part Ⅲ 자폐아의 증상
4.1 대인관계의 형성장애
4.2 언어의 장애
4.3 변화에 대한 저항
4.4 운동기능의 장애
4.5 지적장애
4.6 서번트 신드롬
Part Ⅳ 치료방법
5.1 약물치료
5.2 교육적지료
5.3 접근방법
Part Ⅴ 결론
본문내용
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 개념
한 개인의 의사소통,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오랜 시간 영향을 주는 지속적 발달장애

애정과 신체적 접촉에 무관심,언어발달이 느리고 비정상적이며 때로는 전혀 말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 증(반복행동), 놀이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상의 장애이다

자폐증의 발생률
발생 빈도

1만 명 중 3~4명 정도 발생한다고 예측해 왔으나, 자폐증 개념의 변화와 함께 발생 빈도 역시 증가 하였다.

주로 여아 보다는 남아 에서 3배 정도 발병 확률이 놓다.

자폐증의 진단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다음 중 적어도 2개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눈 맞춤이나, 얼굴 표정, 몸의 자세, 몸짓 등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하는데 현저한 결함이 있다.
-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한 친구 관계를 맺지 못한다.
- 기쁨이나 흥미, 성취 등을 다른 사람과 자발적으로 공유하려 하지 않는다. (예: 흥미 있는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가리키지 않는다)
- 사회적 또는 감정적인 상호작용이 없다. (예: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서 하는 행동을 좋아하거나, 다른 사람을 도구나 기계적인 보조 물처럼 참여시킨다)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말로 하는 언어 발달의 지연 또는 전체적 결핍
(몸짓이나 무언극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대체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는다)
- 말을 적절하게 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계속하는 능력에 심한 장애가 있다.
- 특정 언어를 판에 박은 듯 한 일정한 방식이나(stereotyped)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 발달 단계에 적절한 다양하고 자발적인 상상 놀이나 사회모방 놀이를 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의 이해와 실제 -신체,생리학적 모델
  • 심리학적 평가- 불안장애, 각성 수준 등을 진단할 때 ☞ 신경계 기능의 평가- 정신지체,자폐증,학습장애,주의력 결핍장애 이해에 도움♠ 평가절차☞신경학적 평가 신경학자에 의해 평가됨 운동기능검사, 협응, 반사, 정신적 기민성, 감각변별두개의 신경보전영역기능 평가The Halstead-Reitan Battery 검사Lur ia Neur opsychological Investigation 검사Bender-Gestalt 검사Bender-Gestalt검사♠ 교육적 적용유전공학2 . 심리약학 혹은 약물치료3. 음식물 치료1.유전공학

  • 생태심리학과 생태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해 보자(이론, 특징, 단계, 치료방안, 견해 등등 조사)
  • 이해하도록 돕는 기법 생태문학- 깊은 영적인 두려움과 자연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결합시키는 문학 혹은 자연 작품생태 테이프- 자연에 조화하거나 반환경적 세력에 대항하는 생태 영웅에 대한 영상물생태 치료 방법생태 테이프생태 치료 방법애도 작업 - 환경을 악화시키는 것에 관한 슬픔, 분노, 죄의식, 좌절과 공포의 감정을 드러내고, 내담자의 에너지가 지구를 구하는 활동으로 방출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원예치료 - 정원 가꾸기 등

  • 타문화 이해와 타문화 적응(타문화체험과 성격형성, 문화적 충격, 재입국 충격, 문화적응과 언어습득)
  • 이해할 수 있는 언어가 필요하다. 흔히 새로운 문화에로 이동한 사람 쪽이 제2언어를 습득하게 되는데 습득의 과정도 그 성과도 사춘기를 경계선으로 해서 성인과 아동과는 질적으로 다르다.예컨대, 이민가족의 경우, 이주한 나라의 언어나 문화를 빨리 그리고 완전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것은 학령기의 아동들이다. 다른 한편, 부모의 모국도 문화도 가장 빨리 잊어버리는 것 역시 아동들이다.1) 제1언어의 습득일반적으로 인간은 연령이 어

  • [사회복지프로그램] 자폐청소년의 일상생활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당히 좌절감을 느껴 우울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기능을 잘하는 자폐 아동에게서 더 심하다. 또 정서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자폐 아동들도 사춘기가 되면서 우울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경우 사회적 관계를 잘 형성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자폐 아동의 우울 증상을 경감시키고 보다 나은 사회적 관계를 획득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자폐 아동의 우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행해지는 역할놀이나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 사례연구
  • 자폐증상인 사회성 결함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어려움에서 벗어나 많은 친구와의 접촉을 맛보고 그들과 관계가 원만해 졌음을 알 수 있다.그림의 변화를 10개의 항목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는데 증상의 변화를 보면 1단계는 표현대상도 알 수 없는 반복화가 많았고 사람, 짐승, 물고기, 사람은 매우 드물었다. 그리는 인물수도 1명 정도였다. 다른 프로그램에는 관심이 없었으나 그림 그리그에는 관심을 보였는데 그림시간만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집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