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소수자 -저학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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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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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학력자의 정의
2) 저학력자의 현황
3) 사회적 인식 및 설문조사
4) 사회적 제도의 문제점
5) 사회 제도적 해결방안
6) 토의결론
- 본문내용
-
3)저학력자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총 3문제로 이루어졌으며 “예/아니오”, 그에 따른 이유. 총45명.
① 나는 저학력자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한다. :
‘예’ -23명 : 사람들이나 사회적인 시선들이 곱지 못하기 때문.
‘아니오’ -22명. : 고학력자와 저학력자의 차이를 두기 위해 어쩔 수 없는 경우.
② 나는 저학력자가 사회로부터 소외되었다고 생각한다.
‘예’ – 28명 :회사에 지원조차 할 수 없는 상황마저 나오게 되기 때문.
‘아니오’ – 17명 : 저소득층이 소외의 대상이 되지만 저학력 층은 자신의 노력의 부진으로 인한 결과이기 때문에 소외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③ 나는 저학력자가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인해 더 이상 학업을 이어갈 수 없었 다고 생각한다.
'예' - 25명 : 가정형편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학교를 다닐 수 없어서.
'아니오' - 20명 : 학창시절에 문제를 일으켜 자퇴나 중퇴를 했기 때문.
설문조사를 통해서 얻은 결과 : 설문조사를 통해, ‘나는 저학력자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한다.’라는 질문에 49%가 “그렇다. 경쟁시대의 학력은 그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고 답했고, 51%는 ”아니다. 개인사정으로 인한 것으로 충분히 극복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의외로 양자 의견이 반반 으로 나왔고, 충분히 극복 할 수 있다는 의견이 조금 앞섰다. ‘나는 저학력자가 사회로부터 소외되었다고 생각한다.’라는 의견에 38%가 “그렇다. 우리나라는 학벌 중심 사회 이므로, 기업에서 대학을 나오지 않은 사람은 1차 서류전형에 서류도 못 낸다.”고 답했고, 나머지 62%가 “아니다. 저소득층에 해당되는 말로 간주 하고, 경제력이 있으면 그렇지 않다”고 답해 자본사회의 단면을 보여주었다. “나는 저학력자가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인해 더 이상 학업을 이어갈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라는 질문에 44%가 “그렇다.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진학이 어려울 수도있다”고 답했고, 나머지 56%가 “아니다. 자신의 의지만 있으면 극복할 수 있다”고 답해 개인의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는 의견이 조금 앞섰다.
4) 사회 제도적 문제
① 합리성 없는 일정 학력의 요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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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경제활동 인구 조사
한국개발 연구원 KDI
경제위기 이후 기술변화가 미숙련 근로자의 고용상황에 미친 영향’ 보고서
인터넷신문 edaiy, 2008년 10월 15일 기사.
오정진, [소수자 관련 법 실태와 문제점] 한울 아카데미, 2004.
국가기술자격법시행령 별표 4
2007년 11월 27일 MBC뉴스
공무원 임용 및 시험 시행 규칙 칙, 헌법재판소공무원원칙
교육과학기술부, 대한민국 정책포털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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