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연구방법론]인쇄미디어 연구 - 주요 내용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매스미디어연구방법론(로저 D. 위머 저|유재천 역|CENGAGE LEARNING|2009.09.01)교재의 제 13장 [인쇄미디어 연구]부분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배경
2. 인쇄미디어 연구의 유형
1) 열독률 연구
(1) 구독자 프로파일
(2) 아이템 선정 연구
(3) 구독자-비구독자 연구
(4) 이용과 충족 연구
(5) 기자-구독자 비교
(6) 잡지 열독률 서베이
2) 발행부수 조사
(1) 특정 구독자 집단을 분석단위로 이용하는 경우
(2) 개인을 분석단위로 이용하는 경우
3) 신문사 경영 연구
4) 타이포그래피와 지면구성 연구
5) 가독성 연구
6) 질적 연구와 인쇄미디어
3. 인쇄미디어 연구와 인터넷
본문내용
1. 배경
- 1920년대부터 시작, 초기에는 대부분 질적 연구
- 1928년 창간된 ‘journalism Quarterly’에는 언론법, 언론사, 비교신문론 등이 수록
- 1930년부터 양적연구 등장
- 인쇄미디어 광고 효과의 평가 위한 수많은 연구 발표
- 열독률 서베이를 후원하기 시작
- 양적연구의 확산 - 15년 만에 5배 증가
- 연구대상 기초자료 이용 쉬워짐, 전문화된 분석수단 개발, 연구 후원 제도화가 원인
- 1960년 까지, 라디오, TV와 경쟁 - 민간영역 연구 증가에 기여
- 미국신문발행인협회광고국의 연구 시작
- 1976년, 발행부수와 신문독자의 감소를 연구하기 위한 “News paper Readership Project” 수행과 신문광고국의 많은 연구와 편집자를 대상으로 한 전국적 워크숍
- 신문사 편집자들이 조사연구의 필요성 인지
- 전문적인 협회들의 자체적인 조사
- 1977년, 신문조사협회의 미국신문편집인 협회, 국제신문마케팅 연합회와의 합동연구 등
참고문헌
매스미디어연구방법론|로저 D. 위머 저|유재천 역|CENGAGE LEARNING|2009.09.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방법론에 대한 비판5) 형태주의적 시각에서의 비판9. 비판에 대한 학자들의 옹호1) 절충적, 포괄적이라는 것에 대한 옹호2) 능동적 수용자에 대한 옹호3) 충족과 효과간의 관계에 대한 옹호 10. 이용과 충족이론의 파생이론들1) 이론과 충족이론과 기대가치이론2) 기대가치이론의 주요모델(1) 피시바인과 아젠의 이성적 행위이론(2) 팜그린과 레이번의 GS-GO 모델3) 미디어 의존이론(1) 미디어 의존이론이란 무엇인가?(2) 매스 미디어의 이용과 의존

  • [환경윤리와 언론] 환경보도에 적용되는 각 언론의 윤리적 관점
  • 연구의 주제와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생략한다. 10. 결론 10.1. 논지의 정리환경문제에 대해 각 언론이 견지하는 윤리적 관점을 연구하기 위해 2005년 현재 사회적 논쟁의 중심에 위치한 새만금 간척 사업, 천성산 터널 사업, 청계천 복원 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보도 내용과 태도에 대한 연구를 해보았다. 그 결과 정치적 요소의 개입이 현저해 우리가 마련한 틀로는 단순분류하기 힘든 청계천 복원 사업을 제외한 두 사례의 경우 의미가 전혀 없다고

  •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 미디어 스포츠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매스미디어에 의해서 각색되고 편집되어 수용자(시청자/독자)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보도 기사와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을 지칭한다. 특히 텔레비전에 의해서 중계되면서 스포츠의 원 형질이 미디어에 맞게 변형된 스포츠의 내용을 말한다. 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50년대의 신문의 발전과 전파 매체 특히 텔레비전의 도입은 스포츠와 미디어를 파트너로 인정하게 된다. 60년대 신문의 스포츠면 확대,

  • 미디어와 스포츠
  • 미디어 스포츠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매스미디어에 의해서 각색되고 편집되어 수용자(시청자/독자)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보도 기사와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을 지칭한다. 특히 텔레비전에 의해서 중계되면서 스포츠의 원 형질이 미디어에 맞게 변형된 스포츠의 내용을 말한다. 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50년대의 신문의 발전과 전파 매체 특히 텔레비전의 도입은 스포츠와 미디어를 파트너로 인정하게 된다. 60년대 신문의 스포츠면 확대,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