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시청시간대 지상파 텔레비전의 폭력성 연구 -폭력의 맥락적 변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결과 및 사례

6.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006년 지상파 텔레비전 3사 4개 채널(MBC,KBS1/2,SBS)에서
주시청시간대 (7시~11시)에 방영된 프로그램들

2006년 1년을 4분기, 각 분기에서 요일 별로 2개 날짜 임의 선택

주 표집방법(constructed week sampling) 을 통해
1년동안의 방송내용 대표 가능한 표본 구성
(총 방송시간 438시간 24분 10초 총 606편의 프로그램들)

장르 : 교양정보, 뉴스, 드라마, 예능오락


2) 등장인물 관련 변인들 (캐릭터, 성별, 연령 및 인물 간 관계)

① 등장인물의 캐릭터 : 가해자와 피해자 ▷ 영웅이나 악당 묘사

② 가해자와 피해자의 성별 : 공명현상 , 여성의 자아효능감

③ 가해자와 피해자의 연령 : 어린이/청소년과 청-장년층 비교

④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관계 : 비면식 관계일수록 폭력이
정당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




3) 폭력의 동기와 처벌 및 보상여부

폭력 동기

① 자기방어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폭력

② 분노/보복 : 과거의 피해를 되갚기 위해서나 현재 부정적 감정
표출하기 위해 행사하는 폭력

③ 개인 및 집단의 이익추구 :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자발적/명령에 의해
행사하는 폭력

④ 단순한 재미 :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 혹은 인격적, 정신적 장애로
행사되는 폭력

⑤ 우연한 사건 : 가해자가 의도하지 않은 우발적 폭력
시청등급 전체시청가 7∙12세이상 시청가 15세이상 시청가 19세이상
시청가
제작편수 470편 1+10=11편 125편 0편

특징 면식관계에 의한
폭력이 다른 등급의 평균에 비해 훨씬
높은 빈도를 보임 전형적인 악당
가해자-영웅피해자의 일반적 패턴이
다소 약함
폭력동기 분노∙보복이 가장 많이 묘사됨 단순재미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임 분노∙보복이 가장
많이 묘사됨
처벌
보상 처벌>보상 보상>처벌 처벌>보상


1)맥락요인별 : 이분법적 경향이 뚜렷 (선과 악의 대결구도)

cf. 드라마는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이분법적 캐릭터특성↓
시청등급이 높을수록 전통적인 인물유형에 따른 캐릭터의
이분법적 특성↓

2)등장인물들의 성별 특징 : 남성이 현격하게 많이 등장
여성가해자의 비중↓(뉴스),
남성피해자의 비중↑(드라마)

3)연령기준 : 2~30대의 청년층(특히, 드라마와 MBC)

4)폭력행위 : 면식관계에서 주로 발생(특히, 드라마)

cf. KBS1의 경우 비 면식관계에 의한 폭력이 타 채널에 비해
두 배 가량 높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청자 인권보호를 위한 방송모니터 교실
  • 주시청대상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의 광고시간 또는 전후 토막광고시간에는 어린이 의약품의 광고를 하여서는 아니된다.제58조(방송광고시간의 제한) ①방송광고심의에관한규정에 의해 방송광고가 허용된 주류라 할지라도 다음 각호의 시간에는 방송광고를 할 수 없다.1. 텔레비전 방송광고 : 07:00 - 22:002. 라디오 방송광고 : 17:00 - 익일 08:00 다만, 08:00-17:00의 시간대라도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 전후에는 방송광고를 할 수 없다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중심의 커뮤티케이션- 능동적, 적극적인 이용자1980년대 초반 : 논의시작 1970년대 : 채널의 선택성1980년대 : 온라인 서비스※ 시민저널리즘인터넷신문의 기존의 종이신문과 달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한다. 이것은 독자가 단순히 정보의 수용자가 아니라 생산에도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인터넷신문의 취재 혹은 편집과정에 수 용자인 독자 가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독자인 수용자가 신문의 취재와 편집과정에 참여하는 형

  • [대중매체의이해]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1. 서론2. 이론적 배경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5) 연구문제3. 연구방법1) 자료수집2) 분석 틀3) 코더 간 신뢰도4. 분석결과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3) 폭력의 맥락적 요소4)

  • [커뮤니케이션 이론] 배양이론, 배양효과이론과 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
  • 폭력지수 개발→이후 매년 ‘TV 폭력지수’ 발표 +)위험률/문화지수미디어 배양 효과에 대한 연구 과정과 배경*1960년대 이전의 연구들과 이후 배양효과 이론 비교-1960년대 이전의 효과 연구→태도의 변화 등 단기적 효과에 치중하고 있음-배양 효과 이론→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텔레비전 시청행위에서 비롯된 장기적이고 이념적인 효과에 초점을 맞춤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TV 프로그램의 폭력지수-1967년 이후 프라임 타임과 주말 낮 시간대의

  • [커뮤니케이션조사론]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1. 서론2. 이론적 배경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5) 연구문제3. 연구방법1) 자료수집2) 분석 틀3) 코더 간 신뢰도4. 분석결과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3) 폭력의 맥락적 요소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