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론]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논문소개
2.연구과제 설정
3.기존 연구 및 관련 문헌 검토
4.연구문제/연구 가설 설정
5.연구 방법 설계
6.분석 자료 수집
7.수집된 자료의 분석 및 해석
8.연구 결과 및 함의 제시
본문내용
『어린이용 콘텐츠에 내제된 폭력성』 김용호, 2003
『미디어의 폭력성이 아동에게 수용되는 과정에서의 문제』 나은영, 1995
『미디어의 폭력성이 아동에게 끼치는 장기적인 영향 』 변동현·김영기, 1993


“국내의 경우 본 주제에 대한
분석 자체가 적을 뿐 아니라, 그 대부분이
시청량과 시청행태 등의 정량적 자료만을 보고하고 있어
실제 프로그램 내 폭력성 수위를 알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조작적 정의

폭력의 맥락 (Context)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는 누구이고 어떻게 묘사되는가?

폭력이 발생한 분위기는 어떠한가?

폭력의 가해자는 처벌을 받는가?


수용자의 심리/행동 변화에 결정적 변인으로 작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재정립의 필요성
  • 프로그램을 좋은 오락프로그램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2005년 방송위원회의 논문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연구에 따르면, 대중은 뉴스나 시사 보도, 교양 프로그램의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는 반면, 오락 프로그램은 대체로 저평가하고 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오락 프로그램 안에서 퀴즈쇼, 스펀지와 같은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information+entertainment) 는 그 중요도를 중간치로 설정한데 비해, 교양이 덜 가미 된 코미디나 버라이어티 쇼는 그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단 한 회사에 의존하게 되고, 단 하나의 회사가 수천만 명을 외부의 그 어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부터 고립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는 실로 엄청난 권력의 문제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매체간 합병으로 인해 독과점화가 가속되면 프로그램의 다양성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즉 불과 몇 개의 프로그램 제작사만 존재한다면 전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담기보다 소수 집단의 목소리만을 대변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 [커뮤니케이션조사론]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1. 서론2. 이론적 배경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5) 연구문제3. 연구방법1) 자료수집2) 분석 틀3) 코더 간 신뢰도4. 분석결과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3) 폭력의 맥락적 요소4)

  • [언론정보학] 텔레비젼(TELEVISION)
  • 나타난 것으로 결론지었다. 또한 텔레비전은 어린이들을 사회의 기능적인 구성원으로 변화시키는 사회화의 주요한 역할자이다. 가정과 종교집단, 또래집단 등을 통한 과거의 사회화방식은 텔레비전의 도입으로 엄청난 변화를 초래했다. 어린이의 사회화에 텔레비전이 미치는 영향은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다. 물론 텔레비전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갖고 있다. 우선 긍정적인 영향으로서 텔레비전은 어린이들의 사회화과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프로그램의 성역할 정형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조사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P2이러한 드라마의 효과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을 주장한 문화계발효과이론을 들 수 있다. 문화계발효과이론 연구자들은 텔레비전이 수용자들에게 삶과 세상에 대한 사실들(facts)을 제공하며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이 나타내는 세계를 통해 사회현실을 인시한다고 하였다. 실제 사회와 비슷한 현실을 제공하는 드라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