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배양이론, 배양효과이론과 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5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배양이론의 개념과 전제
2. 미디어의 배양효과에 대한 연구과정 과 배3. 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
경
4. 배양효과 이론에 대한 비판과 논란
5. 배양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
6. 폭력물의 효과에 대한 기타 이론
- 본문내용
-
*전제
1. TV는 미국 사회의 가장 중심적인 문화무기이다.
2. TV는 많은 시간동안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가족의 주요 구성원이 되었다.
3. 4시간 이상 중시청자는 TV를 통해 정보, 지식, 기타 의식의 원천들을 포섭당한다.
4. 동일 메시지에 대한 노출은 계발 효과를 가지거나 보편적 세계관, 보편적 가치관을 생산한다.
장점
1. 거시적인 이론과 미시적인 이론을 결합하였다.
2. TV만의 독특한 역할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3. 실증적 연구를 광범위한 인본적 가정에 적용시켰다.
4. 효과(effect)라는 개념을 관찰 가능한 행동 변화 이상으로 재정의했다.
5. 광범위한 효과 이슈에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6. 사회 변화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1960년대 이전의 연구들과
이후 배양효과 이론 비교
-1960년대 이전의 효과 연구
→태도의 변화 등 단기적 효과에 치중하고 있음
-배양 효과 이론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텔레비전 시청행위에서 비롯된 장기적이고 이념적인 효과에 초점을 맞춤
*TV 프로그램의 폭력지수
-1967년 이후 프라임 타임과 주말 낮 시간대의 네트워크 드라마를 매년 표본 추출하여 시행
* 프라임 타임 : 시청자나 청취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
-1979년 말까지 1491개의 프로그램, 4100명의 주역, 그리고 14205명의 조역 분석
-분석자들은 두 명이 한 쌍이 되어 작업
-표본 추출된 모든 프로그램들은 이중으로 해독
=>연구결과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80%에서 폭력적 행동을 발견
1.허쉬(paul hirsch)
-만약 동시에 다른 변인 모두를 통제한다면 tv에 의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는 잔여 효과가 매우 작다.
-tv의 중시청이 사회집단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 온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특정집단에는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다른 집단에는 그렇지 못한다.
2.루빈(rubin, perse&taylor)등
-특정 프로그램 별로 tv시청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ex)낮 시간에 연속극을 보는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믿음이나 이타주의 성향이 낮은 반면 저녁 드라마 시청자는 정치적 효율성을 낮게 평가함, 액션시청자는 안전에 우려감이 높았음
-나이 성별 시청의도에 따라 서로 다른 효과가 나타났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