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Piaget(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iaget와 Vygotsky의 관계

2. Piaget와 Vygotsky의 비판

3. 적용사례

4. 토론하기
본문내용
Piaget와 Vygotsky의 관계(1)

Piaget와 Vygotsky의 유사성
1. 인지발달에 관련하여 언어의 가치를 중요시
2. 학습자는 스스로 이해체계를 구성해가는 존재

Piaget와 Vygotsky의 접점
지식이 구성되어가는 과정에 대한 연구결과의 차이는
엄연히 존재함.


Piaget

지식은 학습자가 자신
스스로 구성한다.

구체적인 경험은 지식
구성에 큰 영향을 줌

Vygotsky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되었다가 나중엔
개개인으로 내면화된다.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여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Piaget와 Vygotsky의 교육적 시사점

1. Piaget
학생의 실수를 통한 단계파악과 인지부조화를 인식하고 동질적 구성원(또래집단)의 협동학습 중시

2. Vygotsky
안내와 발판을 제공하고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이질적 구성원의 협동학습을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1) 도식Piaget는 인지구조와 관련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한 모든 것(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정의 및 개념, 의미, 피아제 이론과의 비교, 문제점과 한계 등)
  • 비고츠키는 아동이 현재 활동하는 방식이 ‘정’이라면, 이것과 들어맞지 않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반’이고,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합’이라고 하여 변증법을 인지발달에 적용한 것이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들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 아동이 처한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비고츠키의 인지이론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Lev Vygotsky)는 피아제(Piaget)와 같은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인지발달(認知 發達)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뿐 아니라 비고츠키 (Lev S. Vygotsky)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모리슨(Morison)은 지적 성장의 가장 빠른 시기는 8세 이전이며, 유아는 고정적인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으며, 풍부한 환경을 받지 못하는 유아는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및 사회문화적 요인의 역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 인지발달이 영향받기 때문에 인지발달은 본질적으로 사회문화적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신념, 가치, 도구가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인지발달의 과정이나 내용이 피아제(Piaget)와는 다르게 보편적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비고츠키(Vygotsky)와 피아제(Piaget)는 아동을 능률적인 유기체로 보았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인지발달에 관한 견해에서는 차이가 있다. 피아제(Piaget)는 아동이 혼자 힘으로 세상을 탐색해서 지식을 구축해가는 ‘어린 과학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발달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심리학의 주도권이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나 인간주의(humanism)로 바뀌면서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기억과정에 초점을 두는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주의자로는 ‘인지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한 피아제(J. Piaget), ‘언어와 사고의 상호작용 이론’을 연구한 비고츠키(L. S. Vygotsky), ‘지식의 구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