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인지발달 이론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PPT자료
-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분석한 후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론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비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목차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론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비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Ⅰ 서론
인지발달 이론의 대표적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이다. 그리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에 대한 대안으로 거론되는 이론 중에 하나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이다.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동일하게 강조하였다. 그러나 피아제가 언급한 사회적 상황은 사회의 상부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그는 사회 하부구조의 영향은 언급하지 않았다. 반면 비고츠키는 사회의 하부구조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존재하는 발달단계는 없으며 아동은 근접발달지대를 통해 발달한다고 하였다. 근접발달지대는 아동이 학습을 수행하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교사나 앞선 또래를 통해 이룰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간의 간격을 의미한다. 즉 아동의 학습은 발달에 선행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론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비교
1) 공통점
피아제와 비고츠키두 사람 모두 발달을 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본다는 점과 유아의 능동적인 활동을 발달의 중요한 매개체로 본다는 점에서 같은 입장을 갖고 있다. 이렇듯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같은 인지발달이론가로서 여러 가지 공통점을 내포하고 있다.
먼저,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둘 다 발달의 심리적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둘째, 인지발달을 양적인 변화가 아니라 획기적인 질적인 변화로 인정한다는 점에서 두 사람 모두 같은 견해이다. 특히 발달의 단계에 대해 피아제는 단계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고, 비고츠키는 단계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질적인 변화를 인정하는 입장에서는 공통적이다...<중략>..
2) 차이점
두 이론 간에는 다양한 측면에서 서로의 차이점을 엿볼 수 있다.
먼저, 두 이론은 모두 상호작용을 강조하지만, 그 양상에는 큰 차이가 있다.
피아제는 개인적, 심리적인 차원에서 성숙과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자기조절 혹은 평형을 통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그 상호작용의 결과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반면에 비고츠키는 물리적 환경은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며 사회적 차원에서 거래적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을 강조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의 과정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중략>...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변영계(2005). 교수ㆍ학습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정태위 (역) (1987). Piaget의 인지발달론. 배영사.
곽금주 (역) (1989). 아동의 인지발달. 중앙적성출판사.
강인언 (역) (1995). Piaget이론 입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교육학]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이론의 정의를 설명하고, 학자들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