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31 / 2023.03.3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발달
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5) 적응

2)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설정

3) 두 이론의 평가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1)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1) 피아제(Piaget)의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2) 콜버그(Kohlberg)의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2)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2) 기본 생활 습관
(3) 가정교육
(4) 가정환경

3)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
(1) 부모의 양육태도 ? 학업부정행위
(2) 기본 생활 습관 ? 생활습관
(3) 가정교육 - 맹모 삼천지교
(4) 가정환경 - 문제행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인간의 행위를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며 인지 발달을 동화와 조절간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이해했다. 즉 Piaget는 인지발달을 인간이 새로이 접한 정보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신의 지식 구조에 동화시키거나, 또는 기존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조절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환경에 대한 이와 같은 내적 적응을 발달의 요체로 강조하는 Piaget는 유아 놀이를 기존의 지식구조와 행동양식을 사용하여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순수한 동화행위로 설명한다. Piaget가인지 발달에 있어 생득적이며 내재적인 요인들을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을 간과했다는 비판은 Piaget이론의 한계로 지적된다. 이와 같은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학자들이 관심을 갖게 된 이론이 Vygotsky의 발달 이론이다. Vygotsky(1978)는 사회적 요인이 인지발달의 요체라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행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인하며, 인지 발달 또한 사회적 상황이 낳은 문화적 유산을 개인이 받아들이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설명이다. 또한 놀이에 관하여 Vygotsky는 놀이가 유아의 인지 발달을 주도할 수 있는 하나의 사회적 경험이라고 강조한다. 유아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Vygotsky의 이와 같은 강조는 놀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학자들의 관심을 새롭게 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경, 김유미(2023). 영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정희영(2008),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진(2013) 콜버그의 도덕발달=Lawrence Kohlberg, 울산대학교 출판부
김재건(2007), “Vygotsky의 인지 발달 이론의 초등 국어 교육에의 시사”, 글로벌경영학회지.
박재문(2003),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성경재.
정 은(2012),「인간발달과 장애」, 영남대학교출판부.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