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경영론] 어린이 도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배경
2. 어린이도서관의 설립 목적
3. 강원 어린이도서관의 설립 목적

Ⅱ.본론
1. 어린이도서관이 지향하는 바
1-1. 어린이도서관의 사명
1-2. 어린이도서관의 핵심 가치
2. 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존의 현황 파악
2-1. 어린이를 위한 서비스
2-2. 부모를 위한 서비스
2-3.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
2-4. 현황파악·분석
3. 선진국의 어린이 서비스 지침

Ⅲ.결론
1. 강원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1-1. 어린이를 위한 서비스
1-2. 부모를 위한 서비스
1-3.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

Ⅳ.맺음말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강원 어린이도서관의 설립 목적
우리나라 사회적 현실에서 도서관은 얼마 전까지 주목 받지 못하는 곳이었다. 그리고 우리나라 도서관의 역사에서도 어린이도서관은 환영 받지 못하는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전부터 정보화 패러다임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로 도서관도 새로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고 정보와 정보화의 산실로서 나아가고 있다. 도서관의 사회적 위치 상승은 정보화는 물론 독서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우리사회에서 독서에 대한 관심은 단편적 지식을 암기하는 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강조로 연결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때 독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통합적 지식의 습득이 중요한 학습 방법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또한 지식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새로운 지식정보자원을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방법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면서 독서의 가치 또한 새롭게 조명 받게 되었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독서 문화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은 도서관의 어린이 서비스에 대한 요구로 이어져 도서관 현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문화적인 여건의 열악함과 함께 공공도서관 운영체제의 저발전 등의 이유로 어린이 서비스는 내실 있게 발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1923년 총독부도서관의 부녀자 문고와 경성 도서관의 아동 열람실이 그 시초이며 이 후로는 공공도서관의 한 실로 존재하면서 인식의 미비로 인해 어린이실이 없는 공공도서관이 상당수였다. 독자적인 어린이전용공립 도서관인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이 1979년에 세워지기 전까지는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배려를 할 여력은 물론 관심도 없었다. 또한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도 어린이도서관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으며, 2002년에 노원구의 노원어린이도서관이 생기기까지 무려 23년간 우리나라의 유일한 어린이전용도서관이었다.
민간 영역에서의 어린이도서관 운동이 일어나면서 기적의 도서관 프로젝트가 사회적으로 어린이도서관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정책 담당자들로 하여금 어린이도서관을 설립하도록 만든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2003년 후에는 전국의 공공도서관들도 속속 어린이 자료실을 신설, 확충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도 2006년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개관하여 어린이도서관의 국가적 표준과 운영모델 및 올바른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전역에 독립관으로서의 어린이전용도서관의 현황은 미흡한 수준이다.
참고문헌
이영주, 「어린이도서관의 현황과 발전방안」, 부산대학교
정혜미,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 도서관경영론에는 reporting을 recording으로 소개하고 있으니 주의!* 뢰스리스버거의 사회체계론- 호손실험 결과를 요약하여 1941년 ‘경영관리와 모랄’ 출판- 작업자는 감정을 가진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작업자가 처해있는 사회적 구조를 파악해야- 기업은 기술적조직(공식조직) + 인간적조직(비공식조직) à 사회체계론- 공식조직은 비용(능률)의 논리로 조직화되고 비공식조직은 감정의 논리로 조직화* 호손실험을 계기로 하여 활발하게 전개된

  • 도서관 경영론 요약 및 문제자료(사서직 공채 시험 대비)
  • 도서관학 5법칙(five laws of library science)>을 완성하시오.1) 제1법칙 : 모든 도서는 ( )을 위한 것이다2) 제2법칙 : 도서는 ( )을 위한 것이다3) 제3법칙 : 개별도서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독자에게 제공하라 4) 제4법칙 : 도서관 ( )의 시간을 절약하라 5) 제5법칙 : 도서관은 성장하는 유기체이다POSDCORB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기획, 조직화, 통솔(지휘), 조정, 통제, 인사, 예산, reporting, recording=> 정동열 저 도서관경영론에는 reporting을 recording으로 소개

  • 평생교육사2급자격증[A+]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평생학습프로그램개발 포함(제본)
  • 도서관 평생학습프로그램 안내 책자 자료수집>초등학생 대상 사교육 현황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이 영어, 수학에 많은 사교육비를 지불하고 있는 반면에 과학 과목에 대해서는 거의 진행하고 있지 않아서 학교수업 외 학습기회가 부족함. SWOT 분석 Strength (강점)Weakness (약점)교육재정지원으로 학습비가 무료임.관내 어린이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정기간행물실, 어린이자료실에서 과학관련 서적 및 미디

  • 문헌정보학의 이해 국내외 학교 비교분석
  • 도서관학 1 8 3정보학 3 14 1서지학 1 기록관리학 2 Missouri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 02부산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숙명여자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국내외 학교 비교분석Syracuse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 정보학 기록관리학전공기초: 고문헌학입문전공선택: 독서교육론, 어린이와청소년자료, 교육매체론, 인문사회자료, 한국학자료, 과학기술자료, 학교도서관론, 도서관사상전공필수: 지식분류론, 정보조직론, 장서관리론전공기초: 정보문화사,

  • 이건희 리더십에 대한 고찰
  • 경영론’에서 말하는 ‘천재’의 정의란 천재는 공부만 잘하는, 100점만 맞는 사람은 아니다. 각자 끼가 하나씩은 있고 놀기도 잘하고 공부도 효율적으로 하고 창의력이 뛰어난 그런 사람을 말한다.천재는 공부실력으로 따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 보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천재는 고독하며 편집광적이고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지만 탁월성이 있다. (ㄷ) 엽기적인 집념과 승부욕이건희는 천재형의 강한 집중력, 집착력을 지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