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의제설정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 정리
A. 기본 의제설정모델
B. 로저스와 디어링의 모델


2.사례를 통해본 의제설정모델
a. 2002 월드컵
b. 서해교전
c. 효순이 미선이 사건


3. 결론

의제설정모델의 변화
본문내용
장점
상식에 호소하고 있으며, 비교적 검증하기가 쉽다
이유
기본적 틀이 일정 기간 동안에 매체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록 친숙함과 중요함이 커짐
-> 양적인 연구방법에 기초하기 때문


단점
다소 불명확한 부분 존재
뒷받침하는 이론에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이 연구에서 많 은 차이를 유발, 의제설정 효과를 검증할 때 어느 정도 내용분석에 의존해야 하는가
여러 의제의 유형이 서로 다름
개인의제, 집단의제, 사회기구의 의제 간 차이 존재
매체의 의도성에 관하여
의제설정이 매체에 의해 비롯된 것인지, 대중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인지 제도적 엘리트에 의해 비롯된 것인지 모호

지금까지의 의제설정 모델에 있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세 가지 유형으로 의제를 구분
매체의제 : 매체내용에서 다룬 이슈나 사건들에
대한 주목의 우선성
공중의제 : 공중의 의견과 지식 가운데 드러난
이슈들의 부각성
정책의제 : 정치인들의 이슈나 정책제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었다. 뉴미디어를 통한 소통 채널의 확장과 정치참여 변화 연구 노사모 홈페이지 인터넷이 매개된 공중 의제설정 모델(Internet-Mediated Agenda Setting Functions)여론을 형성하고 확산하는 데는 다음 아고라, 네이버 토론장 등 포털 사이트 내 온라인 토론방의 공이 크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이 찾고 있는 필요하고 적합한 정보를 URL을 통해 일일이 찾기는 불가능해졌고, 때문에 검색엔진뉴스 중개, 커뮤니티, 소셜미디

  • [뉴미디어] 새로운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오마이뉴스 토론방을 중심
  • 커뮤니케이션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또는 일방향성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적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식을 가능케 하였다.한편 인터넷의 활성화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다이내믹한 공중의 여론과정에서도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즉 전통적인 매스미디어의 의제 설정과 게이트키핑의 과정에 있어 인터넷이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또 인터넷상의 전자 게시판은 여론의 폭을 넓혀줌과 동시에 일상

  • [미디어사회문화] 연예인 SEX비디오사건(섹스비디오)과 매스미디어 -백지영비디오사건
  • 매스미디어와 새로운 개념의 수용자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에 초점을 맞추어 보다 구체적이고 미시적인 문제들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의제설정이론을 주요 배경이론으로 채택하였다. 2.2.1 의제설정모델의제설정(agenda-setting)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무엇이 중요한 일인가를 알려주는 기능이다. 즉 매스 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 보도하면 수용자 대중들은 그 이슈를 주요한 문제, 즉 의제

  • [커뮤니케이션 이론] 역 의제 설정 과정과 모델
  • 의제설정의 과정 및 모델(6) 역의제 설정과정 모델 - 각 요소 분석과 설명1. m 2. portal 및, 정보 제공형 사이트3. 뉴스가치 4. On-line Stimulator (온라인 변화주도자)5. Blower 6. Individual User7. 온라인 개혁의 채택률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8. 잠재적 주변뉴스9. 게이트 키핑10. 온누리 뉴스11. 전통매스미디어 (7) 결론1. 들어가며21세기의 정보의 수용자, 소비자는 더 이상 consumer 가 아니다. 그 개념이 스스로 제작하며 또한 그것을 소비하는 경향을 지닌다는 P

  • [커뮤니케이션] 이용과 충족이론
  • 매스미디어의 선별효과이론’을 퇴조시키고 그 대신 ‘중 효과이론’들을 대두시키는데 있어서 그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이고 둘째, 이 이론이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연구의 시각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이론 또는 접근방법의 학문적 가치, 즉 일반이론으로서의 타당성 여부가 가장 큰 문제로 남아 있다. 앞으로의 연구는 접근 방법으로든 하나의 구체적 이론으로 발전해 나가든 우선, 사회과학적 입장에서 고찰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