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회문화] 연예인 SEX비디오사건(섹스비디오)과 매스미디어 -백지영비디오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4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4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4
1.3 논문의 구성...............................................................................................4
제2장 이론적 배경............................................................................5
2.1 주요 개념의 검토........................................................................................5
2.1.1 가상공간.............................................................................................5
2.1.2 인터넷................................................................................................6
2.1.3 인터넷 게시판......................................................................................7
2.2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이론적 논의............................................................8
2.2.1 의제설정 모델......................................................................................8
2.2.2. 대인채널과 미디어와의 관계.................................................................9
제3장 연예인 비디오 사건 개요.........................................................10
3.1 비디오별 사건유형.....................................................................................10
3.1.1 O양 비디오.......................................................................................10
3.1.2 B양 비디오........................................................................................10
3.1.3 H양 비디오........................................................................................10
제4장 실증적 연구...........................................................................11
4.1 조사 내용...............................................................................................11
4.2 조사 방법................................................................................................11
4.2.1 분석자료의 선정 및 수집.....................................................................11
4.2.2 분석방법...........................................................................................12
4.3 조사 결과.................................................................................................12
4.3.1 이슈의 전개.......................................................................................12
4.3.2 오프라인 미디어의 보도 유형 분석결과.................................................13
4.3.3. 온라인 게시판의 의견분포 분석결과.....................................................17
제5장 설문을 통한 검증 (여론과 스포츠 신문의 상관관계).....................19
5.1 스포츠 신문.............................................................................................19
5.1.1 스포츠 신문의 특징............................................................................19
5.1.2 설문으로 본 연예인 비디오 사건에 있어서 스포츠 신문의 역할...................20
5.1.3 스포츠 신문의 사회적 책임.....................................................................23
제6장 결론.....................................................................................24
참고문헌.........................................................................................25
- 본문내용
-
지난 99년 미스코리아 출신인 오현경의 성관계 비디오가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적이 있다. 비디오가 있다는 소문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청계천에는 비밀스럽게 비디오를 구하려는 사람들로 넘쳤고 좀더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들은 인터넷 메일을 통해 무작위적으로 수요자를 찾아다니기도 했다. 이렇게 오현경의 성관계 비디오는 O양 비디오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다. 이때 처음 이 비디오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알린 매체가 바로 스포츠 신문이었다. 하지만 이 당시 스포츠 신문은 순전히 오현경의 선정적인 비디오를 도덕적으로 매도하는 듯한 기사만으로 일관했으며 따라서 처음으로 비디오의 존재를 알렸다는 외에 여론의 내용에는 이렇다할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2000년에 들어 스포츠 신문들은 그 당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던 인기 연예인인 백지영을 언급하며 또 다른 성관계 비디오 존재의혹을 제기한다. 백지영의 경우에는 동류의 첫 사건인 오현경의 사건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었던 것으로 인해 스포츠 신문의 미디어로서의 역할에 좀더 주 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연예인 성관계 비디오를 두고 스포츠 신문이 보인 태도와 보도가 과연 여론 형성과는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독립변수로 서 보도기사 분석(태도변화 포함)로 그리고 여론형성(태도변화 포함)을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에 발생한 함소원의 비디오 사건도 분석된 인과 관계의 틀 속에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참고문헌
-
강길호, 김현주. 2000.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서울: 한나래
김정기 외.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박기순. 1998. 대인 커뮤니케이션. 서울: 세영사
성동규, 라도삼. 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출판
안수로. 1982. 매스미디어 효과면에서 본 Agenda-setting이론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윤성원. 2001. 매스미디어와 인터넷 게시판간의 의제이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 보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장선분. 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여론 형성과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 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차배근. 2001.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최성호, 강현두, 오택섭. 1996.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최영. 1998.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lion1***
(2006.06.02 21:03: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영화비평문_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 광고학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