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도시와기업] 한국의 전통 도시 그 역사적 형성과 변화과정 조사 및 답사(성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경기도 성남시>
1. 역사적 연혁
2. 공간구조
1)경계체계
2)중심체계
3)방향체계
4)영역체계
3. 인구변화
4. 기타
1)시장
2)교통
3)인물
4)전설
- 본문내용
-
1. 역사적 연혁
*삼국시대
서기전 18년 백제 시조 온조왕이 도읍지로 정한 하남위례성의 옛터로 추정되는 유서 깊은 지역으로서, 고구려 장수왕이 475년에 남하하여 한산성을 함락하고 북한산군을 설치, 551년 백제성왕이 신라와 연합군을 결성 한산성을 탈환하였고, 553년 신라 진흥왕이 한산성을 빼앗아 신주를 설치하였고, 557(진흥왕18)에 신주를 폐하고 북한산주를 설치하였으며, 다시568년 (진흥왕29)에 북한산주를 폐지하고 남천주를 설치하였으며604년(진평왕26)에 남천주를 폐하고 북한산주를 설치하였다가 662년(문무왕 2) 남천주가 설치되고, 664년한산주로 개칭되고, 767(경덕왕16)에 시행된 한화정책에 따라 한주로 개명되었다.
*고려시대
신라말까지 "한주"라고 불리어오던 "성남지역"이 속한 주군의 명칭을 940년 (태조23)에 "광주"로 개칭하여 부르게 되었고, 983년(성종2) 전국에 12목을 설치할 때 광주목으로 되었음. 995년(성종14)에 12목제 대신 12주절도사제와 10도제를 병행 실시하여 경기도에 예속되어 봉국군절도사를 두었으며, 1018년(현종9)에는 양광도에 예속되고절도사제를 폐지하여 안무사를 설치하였고 1310(충선왕2)에 전국 주군의 읍호를 고칠때 지주사로 강등되어 8목에서 제외되었다가, 1356(공민왕5)에 다시 광주목으로 복귀되었다.
*조선시대
조선시대에 이르러 고려말 행정구획인 양광도에 예속된 상태로 지속되다 1395년(태조4)양광도를 경기 좌우도로 편하여 광주목은 경기좌도에 예속되었다가 1413년 (태종13)경기 좌우도를 통합 경기도로 확정 8도 체제로 16세기 초까지 지속되어 왔으며, 1504(연산군10)에 연산군 비방 벽보사건으로 광주목을 폐지하였고, 1506년중종반정으로 연산군이 축출되면서 광주목이 다시 주로 복귀되어 판관이 두어졌으나 , 1516년(중종11)에 주세가 피폐하여 판관이 혁파 되었다. 1559년(명종14)에 목사가 파견되었고, 1566년(명종21)에 겸방어사로 1573년 (선조6)에는 겸토포사로, 선조 10년에는 광주부로 승격되어 부윤이 임명되었다가 임진왜란 일어나던 1592년에 겸수어부사로, 1623년 (인조 원년)에는 유수로 승격되어 수어사를 겸하고, 3년뒤 남한산성을 대대적으로 개축 수어청을 설치하면서 치소도 성내 로 옮겨 수어사절제를 설치 목사겸방어사로, 1630년 (인조8)에 광주부윤으로 재차 강등되었으며, 1633년(인조11)에 겸토포사로, 1637년(인조15)에는 다시광주부로 승격되어 부윤을 두게 되어 1651년(효종2)까지 지속되었음.
그동안 부윤으로 지속되다 북벌을 기도한 1652년(효종3)에 부윤겸수어부사로 변경 되고 3년 후 혁파되었으며, 1680년(숙종6)에 다시 복귀되었고, 3년후에 유수겸수어부사로 승격되고, 1690년(숙종16)에 부윤겸방어사토포사로 복치되고, 이듬해 겸수어부사로 변경되었으며,1750(영조26)에 다시 수어사를 파하고 광주유수로 복귀 유수겸수어사를 설치하였고, 1759년(영조35)에 유수를 혁파하고 다시 부윤겸수어사를 파견하였다가, 1795년(정조19)에 유수겸수어사로 확정설치되어 19세기말까지 지속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현장체험학습]강원도와 거제포로수용소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경기도화성과 경남창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반딧불이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중국 수산시장과 중국 일본 약용특용작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사례 분석
- [도시행정] 창조 도시 국내,외 사례
- [경기도 여주][경기도][여주][경기도 여주 민속놀이]경기도 여주의 민속놀이, 경기도 여주의 향토사학습, 경기도 여주의 세종대왕영릉, 경기도 여주의 명성황후 기념관, 향후 경기도 여주의 발전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상매체로 들여다보는 사례 이해 관점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