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창조 도시 국내,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창조도시의 개념
2. 창조도시의 특징
3. 유네스코 창조도시
Ⅱ. 본론
1. 창조도시 국외 사례
1) 미국_ 뉴욕 윌리엄스버그
2) 일본_ 가나가와 현
2. 창조도시 국내 사례
1) 서울시 창작 공간
2) 서울 문래동
3. 우리나라에의 적용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창조도시 개념
먼저 ‘창조도시’에서 ‘창조’란 무엇일까? 창조란 이제까지 없었던 것을 새로 만들어내는 일이다. 즉, 기존의 요소 혹은 소재의 독창적인 편성에 의해 새로운 타입의 사물의 사출에서부터 완전 무에서의 세계 그 자체의 창출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 쓰이는 말이다.
창조에 대한 개념이 이렇게 많은 것을 포괄하는 만큼 창조도시에 관한 정의 또한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창조도시에 대해 학문적으로 많은 정의가 있어 왔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의견이 분분한 여러 학자들이 내린 창조도시에 대한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Jacobs는 ‘도시와 국가의 부’ 에서 창조도시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경제적 풍요는 창조도시에서 일어나는 산업의 다양화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이러한 산업의 다양화를 통한 경제발전의 핵심은 끊임없이 즉흥적으로 창조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도시의 창조성에서 중요한 것은 경제, 문화, 금융 등 모든 사회적 분야에서 즉흥적으로 대응하며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기존의 시스템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문화계획 컨설턴트 Charles Landry는 도시가 직면하는 각종 문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도시를 창조도시라고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예술과 문화가 지닌 창조적 힘에 착안하여 자유롭게 창조적 문화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문화적 인프라 갖춰진 도시를 창조도시라 표현하였다.
그리고 Sasaki는 인간이 자유롭게 창조활동을 함으로써 문화와 산업의 창조성이 풍부한 동시에 탈 대량생산의 혁신적이면서도 유연한 도시경제시스템을 갖춘 도시를 창조도시라 보았다.
- 참고문헌
-
◈ 박은실, [국내 창조도시 추진현황 및 향후과제]
◈ 전승규, [해외문화도시 및 기관 운영사례 조사를 통한 국제교류협력 모델 개발], 문화체육관광부, 2007
◈ 정철모, 노형규, [도시재생을 통한 창조도시만들기], 한국지역개발학회지, 2009
◈ 서울 컬처노믹스 http://culturenomicsblog.seoul.go.kr
◈ 세계도시정보 http://211.187.141.176:81/2009/index.php
◈ 서울시창작공간 http://www.seoulartspace.or.kr/index.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