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시대별 청바지의 유행과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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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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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바지의 역사와 유래
2.
시대별 청바지의 유행과 상징
(1) 1950년대, 1960년대의 청바지
(2) 1970년대, 1980년대의 청바지
(3) 1990년대, 현재까지의 청바지
3.
대표 Jeans Brand 특징 분석
4.
체형별 청바지 고르기
- 본문내용
-
(2) 1970년대, 1980년대의 청바지
70년대 초(왼: 플레어)와 70년대 후반(오: 배기)의 유행하던 Jeans
70년대에 들어 Jeans는 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고, 미국․유럽과 다른 많은 나라에서 40세 이하의 대부분 사람들은 적어도 한 벌의 Jeans는 모두 소유하고 있을 정도였다. 10대의 젊은이들은 거의 늘 Jeans를 입었고, 반사회체제와 반기성복 성향의 젊은이들은 의도적으로 지저분하고 닳은 운동화에 낡아 떨어진 술이 달린 Jeans를 입었다. 카우보이 모습의 웨스턴 스타일이 유행하여 넓은 가죽 벨트와 함께 Jeans를 착용하였다. 70년대 후반은 다시 straight 스타일의 Jeans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60년대 초만큼 좁고 끼지는 않았으나, 더 날씬해 보이고, 더 직선적인 스탈일의 tight fit과 tapered 실루엣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후 허벅지와 힙은 헐렁하고 여유가 있으면서 다리는 좁아진 baggy jean이 나타나는데 이는 아랫단이 퍼지는 70년대 초의 스타일과는 정반대의 것으로 극단적인 변화였다. 1977년 Calvin Klein에 의해 디자이너 Jeans가 처음으로 생겨났는데, 이는 Jeans를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것으로까지 차별화시키려는 것으로 이러한 현상은 곧 유럽까지 확대되어 1980년대 중반까지 계속되었다.
디자이너 Calvin Klein
"Calvin Klein Jeans" 초기 모델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Jeans의 일반화가 이루어져 인종, 성, 연령의 계층에 구분 없이 전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착용되어졌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젊은 층의 상징이던 Jeans는 출현당시의 작업복 스타일의 단순성과 실용성에서 벗어나 색상과 장식, 형태에서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져 이른바 패션화가 되었다. 80년대 초반에는 다양한 소재의 개발로 캐주얼 팬츠가 많이 나타나고 패션주기가 단축된 원인 등으로 일시적으로 Jeans의 선호도가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1985년 destroyed Jeans가 영국 디자이너인 Katharine Hamnett에 의해 처음 상품화되면서 매우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이에 “Levi's"사에서는 ”Basic으로 돌아가자“라는 캠페인을 펼쳐 501의 부활과 함께 Jeans 시장의 활기를 불어넣었다. 이로 인해 다시 Jeans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stone washing jeans가 압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다. 같은 해에 나타난 acid wash가공법으로 표백된 Jeans를 염소와 부석과 같이 가공하는 방법으로 돌에 의해 Jeans가 마멸되어 독특한 색상을 갖게 되는데 이탈리아 회사인 "Rifle"사에서 처음으로 1986년에 상품화하였다. moon, fog, marble, ice로도 알려져 있는 이 Jeans는 업계 부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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