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의상] 전통복식의 세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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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복을 왜 입어야 하는가
2. 한복의 세계화를 논한다




Ⅱ. 본론
1. 왜 안 입을까
2. 인식의 변환이 가장 중요하다
3. 어떻게 하면 인식을 바꿀 수 있을까
4. 퓨전 & 개량한복이면 입을까
5. 전통적인 한복의 모습을 고수하면서 대중화는 어려울까
6. 어떻게 하면 사 입을까
7. 행동(구매)의 유도




Ⅲ. 결론
1. 한복의 대중화와 세계화

본문내용
1. 서론
이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우리의 한복은 민족의 의시구조와 기후풍토에 알맞게 정착된 고유의상이며, 실루엣, 색채, 문양, 소재 등에서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25 전쟁 이후 산업사회로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한복의 착용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거의 대부분 일상복이 양복으로 대치되어 한복은 결혼예복 등 특수복으로 그 용도가 한정되고 있다. 최근에는 개방화의 물결로 각국의 문화가 무차별하게 유입되면서부터, 장년층 이상은 의생활의 일부에 한복이 아직까지 자리 잡고 있으나 그 이하의 연령층에서는 한복의 위치를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40여년간의 한복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한복의 디자인 분야는 기본형태는 유지하면서 시대별 요구에 따라 조금씩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개량한복이라는 이름으로 일상생활과 밀착시키려는 노력이 있었으나 실용복으로의 시도는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으며 혼례복과 같은 특수예복으로 정착되었다. 한복용 직물은 거의 발전이 없었는데, 60년대 초 화섬이 일시적으로 유행하였으나 한복의 멋을 충분히 살릴 수 없었기 때문에 사라졌으며, 개화기 이후 유행한 옷감이 아직도 그대로 답습되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 섬유업계가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한복용 소재는 과거의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고 생각된다.


2. 본론
1.1. 사회문화적측면

1.1.1. 현 상황
세계 문화의 중심이 점점 동양으로 이동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패션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다이애나 황태자비가 인도의 전통의상 샬와르 카미즈를 입은 것이 언론에 화제가 되는가 하면 세계패션의 리더들이 모였다는 N.Y에서는 한문이 쓰여진 티셔츠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미국의 브리트니 스피어스는 한글이 쓰여진 의상을 입고 다니기까지 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생활한복에 대한 인식 및 보유비율은 어떠할까?

=> 대부분 생활한복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모습을 보이고, 디자인적 측면에 구매기준이 편중 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생활한복에 대한 인식이 아직도 생활적 측면보다는 기능적, 심미적인 측면에 집중되어 있으며 아직 대중화되기엔 먼 단계로 보인다.


참고문헌
한국의류학회,『 한복의 세계화를 위한 방안 연구 』, 한국의류학회지, 2007.01
서강대 평생교육원, 『 한복마케팅의 이해 』, 서강대학교국제문화교육원, 2007.03

문광희 '한(韓)패션 세계화 사례' , 박현주 '한복의 세계 명품화 방안' 2009.05
http://imnews.imbc.com/boomup/ful_review/2345483_5465.html

강은진, ‘우리 옷의 의미와 지향해야 할 방향’
채금석(숙명여자대학교의류학과교수),세계패션아이콘으로거듭나는한복http://www.han-style.com/index.jsp

정인가한복 http://hanbok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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