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지리학] 환경 교육의 입장에서 바라 본 강남 도시 순환 고속도로 건설(관악 IC 부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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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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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 IC 공사 개요와 진척 사항
-교통문제
교통체증해결 / 교통 혼잡 초래
-경제적 이익
예산낭비 / 경제활성화를 위한 투자
-자연환경파괴
심각한 자연환경파괴 /최소한의 자연환경파괴
-사업의 타당성과 환경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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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영 – 정부논리 대변; 서울시의 주장 ; 교통체증 해결이 이 사업의 중대목표
경부,중부,제2경인,외곽순환 및 서해안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교통체증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
갈영 – 환경단체 논리 대변
제2경인고속도로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논리
2007년 7월 23일 나온 <서울시도로자원효율성제고를 위한 도로정비 키포인트> 서울시 시정개발원편찬 중
강남순환고속국도의 순환도로로서의 기능 상실과 논의 전개중 IC형 도로는 교통체증을 유발한다는 내용이 눈에 띔
환경단체의 논의중 브라에스의 역설은 도로가 넓어지면 수요가 더 늘어나기때문에 오히려 교통체증이 심화된다는 내용
움직이는 단위들이 자의적으로 그 루트를 선택할때 바로 2번도로처럼 직선주로로 몰리게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오히려 양쪽으로 에둘러 가도록 분산되는 것 보다 직선주로의 정체로 인해 총 평균통행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http://en.wikipedia.org/wiki/Braess%27_parad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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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던 다량의 수직구 설치로 인한 환경파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설계에서 수직구 제거.
- 수직구를 없애 환기가 안되는 대신 공기 청정기를 이용한 터널안 대기관리로 오염물질 적게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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