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강남순환고속도로 문제점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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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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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강남 순환 고속도로란?
1. 공사 계획 구간
2. 건설 계획 및 역사
3. 서울시의 주장- 올바른 선택인가?
Ⅱ. 본론
1) 교통에 미치는 영향
1. 교통문제 해결에 대한 의견
2. 효율적인 도로인가?
3. 교통문제 해결되지 않는다면?
4. 교통문제 해결된다면?
2)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장대 터널 계획
2. 장대 고가 건설
3. 절름발이 환경평가
4. 설문조사 결과
① 건설 반대의 핵심 이유
② 도로 건설과 환경
3) 시끄러운 NIMBY
4) 주거환경에 미치는 영향
5) 해결책
1. 대중교통의 활성화
① 현재 대중교통의 실상
② 설문조사 결과
③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
2. 다른 구간의 개발
3. 해외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1) 교통에 미치는 영향
1. 교통문제 해결에 대한 의견
과연 도로가 놓이면 교통문제가 해결될 거라는 서울시의 주장이 옳은 것일까? 여기 에 따른 의견을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향후 교통량 예측은 불가능하며 교통량은 증가하지 않을 것이며 이로써 교통문제도 해소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승용차 소유의 추 세는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승용차의 증가량을 수용할 수 있는 도로 체계가 만들어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다르게 강남순환고속도로가 생겨도 교통난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반대 의견이 있다. 강남순환고속도로의 공사구간을 보면 서울 외곽의 교통을 끌 어들이는 형이다. 서울시 안의 승용차 수로도 복잡한 상황인데 서울 외곽의 교통까지 들 어오면 말할 수 없는 혼합 가중을 일으킨다. 특히 2004년까지 강남구 도곡지구(3만6380평) 에 6000여 가구가 입주를 마치면 반포로와 강남대로는 물론 동서를 잇는 남부 순환로와 양재대로 등 강남권 주요 간선도로가 모두 극심한 정체를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2007년 완공 예정인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강남구 수서동~강서구 염창동․34.8㎞)가 개 통돼도 동서 구간의 교통량은 구간에 따라 5~10%밖에 감소하지 않는 대신 경부고속도로 나 우면산 터널 등과의 연결로에선 정체가 더 심화될 것이다. 또한 건설교통부가 민자로 계획 중인 일직~ 성남 지역의 도로를 건설할 경우 이중투자라는 주장이다.
2. 효율적인 도로인가?
새로 건설될 강남순환고속도로는 강서, 양천에서 강남을 가는데 올림픽 대로보다 훨씬 우회하는 도로라서 효율성이 적고 광명, 안양권에서 강남을 오가는 데에는 편할 것 같지만 그것도 서울외곽순환도로만 못하며, 또한 서울-서울간의 교통이 아닌 수도권의 차량을 서울로 끌어들이는 효과를 발생한다. 한 출퇴근시간 관문사거리-사당역간 정체로 강남순환 사당IC가 제구실을 못함은 물론 진출입로의 정체로 본선의 정체를 유발하여 고속도로의 주차장화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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