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지리학] 환경 교육의 입장에서 바라 본 강남 도시 순환 고속도로 건설(관악 IC 부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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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관악 IC의 건설 배경

3.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와 관련된 교통 문제

4.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찬반

5. 관악 IC 건설에 따른 환경문제들

6. 환경 교육의 중요성

7. 마치며


본문내용
3.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와 관련된 교통 문제

최근 서울대 측은 2010년 1학기부터 일부 수업의 1교시를 현재의 9시 시작에서 9시 30분 시작으로 삼십 분 늦추기로 한 사실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수업시간의 변동은 서울대입구역에서 관악구청 일대를 비롯하여 서울대 정문 앞에 이르기까지 9시인 출근시간만 되면 늘어난 교통량으로 인한 교통체증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서울대 정문 앞을 비롯하여 관악구의 몇몇 도로의 경우 출퇴근시간 늘어나는 교통량으로 심한 정체현상을 보인다. 이 구간 특히 서울대 정문 앞쪽으로 현재 관악 IC의 건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 건설 역시 이러한 교통체증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라 하겠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강남순환고속도로의 가장 큰 건설 목적은 현재의 교통체증을 해결하는 것이다. 서울시 측의 발표에 의하면, 강남순환고속도로의 건설 후 안양교와 수서 IC 통행시간이 현재보다 30분 단축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물류비용이 1300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일 8만 2000대의 차량이 강남순환고속도로를 지날 것으로 내다보았다. 더욱이 강남순환고속도로의 경우 경부, 중부, 제2경인, 외곽순환 및 서해안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교통체증이 나아질 것이라 예상하였다.
하지만 일부의 의견은 이러한 서울시의 입장에 대해 회의적이다. 이미 개통된 제2경인고속도로와 이 강남순환고속도로의 중복으로 인하여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교통량 분산효과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예상 교통량 또한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더 이상의 도로의 건설은 필요 없으며 제2경인고속도로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논리이다. 또한 IC형도로의 경우 교통체증을 오히려 더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흥미롭다. 서울시도로자원효율성제고를 위한 도로정비 키포인트, 서울시 시정개발원 , 2007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통량이 적은 교외지역 또는 지역 간 고속도로에서는 현재의 IC형 진출입시설이 적합하나, 교통량이 많은 도시부지역에서는 부적절 한 형태로 볼 수 있다고 한다. 같은 연구 논문에 언급된 ‘강남순환고속도로는 당초 계획노선에서 변경과정을 거치면서 순환도로로서의 기능자체가 의문시 되고 있다.’라는 구절 역시 순환도로로서의 기존의 기능이 약화되었다는 강남순환고속도로 건설 반대 측 의견과 맥락을 같이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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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n.wikipedia.org/wiki/Braess%27_parad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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