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미디어의 정보왜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첫 번째는 소유권이다. 여러 큰 언론사 중에서도 29개의 초대형 언론기업이 신문 발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잡지. 방송. 단행본. 영화의 매출과 독자, 관객을 독식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정부, 통신사와 더불어 뉴스 의제를 결정하고 상당 건수의 국내 및 국외 뉴스를 하위 층의 언론과 대중에게 공급하는 장본인이 바로 이 최상위층에 속한 언론사들이다.
규제가 완화된 환경에서 언론사들이 수익을 더욱 올리면서 CBS와 타임Inc. 같은 거대 언론사들마저 직접적으로 기업 인수의 공격 혹은 위협을 받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거대 언론사들은 더 큰 부채를 떠안으면서까지 훨씬 더 공격적이고 무차별적으로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경영을 단행함으로써 소유주의 마음을 안심시키고 대외적인 자산 매력도를 줄이려고 노력했다. 이 때문에 그들은 잠재적인 “백기사”로 매달려야 할 은행가, 기관 투자자, 대규모 개인 투자자에 의존해 제한적인 자율권마저 잃게 되었다.
거대 언론기업들은 매우 큰 사업체로, 소유주와 여타 시장이익을 추구하는 세력과 깊이 연계된 경영자 또는 일부 갑부들에 의해 운영된다. 이런 언론기업은 다른 대기업, 은행, 정부와 긴밀하게 얽혀있고, 상당한 공통 관심사를 갖고 있다. 이것이 바로 뉴스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첫 번째 여과장치이다.
두 번째는 광고주이다.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언론은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싼 판매가격으로도 이윤을 남길 수 있으며, 광고를 하지 않는(광고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약한 경쟁자들을 침식해 들어간다. 그들이 (고속득층의) 많은 독자들을 즐겁게 해주면서도 저소득층의 독자들까지 쉽게 유인하므로 결국 설자리를 잃은 경쟁자들은 소외되고 마는 것이다. 광고주가 털레비젼 프로그램을 좌우하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은 간단히 그것을 구매하고 돈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언론에 후원금을 내는 후원자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