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인권] 민주주의와 인권에대한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념
◎시대별 학생들의 의식 변화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의식
◎끝내며
본문내용
◎시대별 학생들의 의식 변화

1926년

6.10만세운동 - 일제의 수탈 정책과 식민지 교육 에 대한 반발


1929년


광주학생운동 - 우리의 경제적 해방, 정치적 해방을 통한 민족의 자유가 그 궁극적 목적


1960년~1970년대

반독재민주주의와 반외세민족주의


1980년대

급진화와 대중화, 운동의 대중화, 현실인식의 과학화와 아울러 주체사상의 대두 - 격렬한 토론이 전개, 치열한 사상투쟁이 전개


* 2007년 한겨레 조사


-우리 사회에서 개혁이 시급한 분야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학생의 94.4%가 “있다”고 답함.


"대한민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가?"


인권


* 2006년 국정 홍보처 한국인 의식 조사 및 2007년 한겨레 조사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권과 학생인권의 관계에 대한 연구
  • 민주주의의 확대 (학교 안의 민주주의와 학교 밖의 민주주의 간의 괴리)3) 구조적 배경(1) 교육부에 의한 교원 정년단축 - 65세 ▶ 62세, 99년 1월 22일(2) 교육재정의 대폭적인 감축(3) 대학입시정책의 일관성 결여 및 입시정보의 홍수3. 상대적 우위에 있는 교권 또는 학생인권 81) 교권이 상대적 우위에 섰을 때(1) 장점(2) 단점2) 학생 인권이 상대적 우위에 섰을 때(1) 장점(2) 단점4. 교권 ․ 학생 인권에 관한 인식 조사 121) 교사입장2) 학생입장3) 학

  • 청소년의 정책참여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청소년의 효과적인 정책참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인식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참여에 대한 이점은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결과 유도, 청소년 복지와 청소년개발 증진,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과 이해 촉진, 청소년 보호, 청소년의 권리 향상으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정책참여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청소년의 효과적인 정책참여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의 정책참여란정책참여는 정책과정 즉, 정책의 형성, 결정, 집행, 평가 등의 단계를 포함

  • 북한인권의 실태와 개선방안
  • 인권북한 내에서 인권에 대한 정의는 지극히 피상적이다. 인권의 개념을 김일성 ∙ 김정일에 교시 의해 해석하고 김일성 ∙ 김정일에 의해 수혜 받은 것으로 정의한다. 또한 철저한 계급제도 아래에서 인권 또한 계급제적 성격을 띄고 소위 혁명세력에 대해서는 민주주의를 시행하고 이에 반대하는 계급들에 대해서는 독재를 실행하겠다는 것을 헌법에 규정을 두고 있다. 또한 인권을 각 개인의 고유한 권리로써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주의적인 시

  •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 인권 개선 방법에 관한 최근의 논의 - - 서보혁의 코리아 인권과 김근식의 동북아 인권 레짐을 중심으로
  • 인권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은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북한 인권과 관련한 자료들의 정확성과 객관성은 재검토될 필요가 있다. 북한 인권 문제의 심각성을 ‘폭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조사에 기반한 자료를 바탕으로 해야 적절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 것이다.북한 주민이 겪고 있는 인권 문제의 ‘정도’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열악하다, 개선해야할 부분이 있다

  • 봉사활동 경험의 유무에 따른 대학생의 장애인식 및 태도 조사 봉사활동 경험 유무
  • 인식 및 태도 친근감 편견 사회적거리감(2) 연구가설가설 1. 대학생들의 봉사활동 유무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수준은 어떠한가.가설 2.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을 사회복지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차이에 장애인의 인식과 태도가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가.Ⅲ. 설문지 작성1) 질문항목표 질문항목표구분조사항목세부사항비고독립변수1. 봉사활동경험 ① 경험여부 ② 장애유형③ 참여횟수 ④ 참여 시간⑤ 참여기관 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