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스포츠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나이키의 설립배경
2. 나이키의 스포츠마케팅
-전략
-기법
-사례
3.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

알파 프로젝트와 스타선수 마케팅
알파프로젝트란?
선수보호, 기록향상을 위한 나이키만의 제품 개발방식이다.
나이키에서 최고의 기능성을 가진 제품은 과연 어떤 것일까?
바로 알파제품들이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알파제품은 점 다섯 개가 찍혀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선수들에게서 받은 혁신적인 영감이 나이키의 창조적인 제품 개발과정을 통해 최고의 기능성을 갖춘 제품으로 탄생한다.
알파프로젝트는 나이키만의 독특한 다섯 단계를 거치며 이를 상징하는 것이 바로 점 다섯개이다.
첫번째는 질문의 단계.. 호나우도, 앤드리 애거시, 린지 대븐포트, 타이거 우즈 등 각 종목을 대표하는 선수들을 직접 만나 그들이 경기 중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단계다.
두번째는 연구 단계..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재료는 무엇인지 조사하고 연구하는 단계다.
세번째는 창조 단계.. 디자인상의 장점을 연구하여 선수들로부터 얻은 영감을 결합한다.
네번째는 테스트 단계.. 첫 단계부터 참여했던 선수들이 최소 3주간 직접 운동을 하면서 운동능력 향상여부 등에 대한 그들의 평가를 반영하고 결점을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완성의 단계에서는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고기능의 스포츠 장비를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야별 73명의 디자이너로 구성된 알파프로젝트팀과 인체공학,해부학, 생태학 등 석사급 이상의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스포츠 리서치랩이 연구의 중추 역할을 한다. 신발 시제품 하나에 들어가는 돈은 평균 15만달러(약 1억 8000만원)이며 연구개발기간은 평균 2~3년. 데이브 스케노니 알파프로젝트 팀장은 "스포츠 용품의 디자인은 선수보호와 기록향상의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다. 스포츠맨을 위해 최상의 것을 제공하려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75년 출범 후 매출액 90억달러를 상회하며 스포츠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나이키는 '농구황제' 마이클조던, '골프 천재' 타이거 우즈, '인간 탄환' 모리스 그린, '테니스 코트의 제왕' 피트 샘프러스, 홈런왕 마크 맥과이어와 새미 소사 등 슈퍼스타들과 계약을 맺고 있다.

나이키의 스포츠 마게팅은 단순한 스타만들기를 넘어 이노베이션에 비전을 맞추고 있다.
고도의 기술력이 집적된 스포츠 테크놀러지야말로 나이키가 추진하는 스포츠 마게팅의 핵심이다.
댄 비든의 'Just Do It'이라는 광고 캠페인으로 나이키는 독자적인 개성과 스타일을 가진 가장 강력하고 지배력있는 스포츠 회사가 되었다. 현재에는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전략과 광고전략을 세워 계속 발전하고 있다.
예전 그리스인들은 말했다.
"전투에 나가 승리하면, 우리는 그것을 '나이키' 라고 부른다." 라고…

Nike는 스타 선수들을 조기에 발견, 육성하기 위해 노력
선수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그들의 경기 력 향상에 기여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좋은 성과는 곧 Nike 제품의 기술혁신에 대한 결과를 증명
이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계기마련
제품의 홍보와 판매에 있어 커다란 역할 수행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과 제품 전시회, 각종 스포츠 경기 개최 등의 행사를 통해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창조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 및 사례


참고문헌
INTERNET 검색자료
www.nike.com
www.nike.co.jp
www.nike.co.kr
www.shoedb.com/pds/pass/leejungbo001.htm
www.shoedb.com/pds/pass/leejungbo002.htm
www.ciokorea.com
blog.naver.com/ydkoo.do?Redirect=Log&logNo=140007852066


일반 문서자료
전략적 브랜드관리/학현사/안광호,한상만,전성률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디다스 adidas] 글로벌 의류기업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품질전략, 경쟁업체 나이키 비교분석 분석(HWP)
  • 브랜드 CONCEPT 및 마케팅전략 사례2. 아디다스 브랜드 구축전략 ① 스포츠 퍼포먼스 (3-bar)② 스포츠 헤리티지 (Trefoil : 불꽃마크)③ 스포츠 스타일 (컬렉션 라인)3. 아디다스 스포츠마케팅 / 스폰서쉽 마케팅- 월드컵- 국제육상대회- 올림픽 - 영국 프리미어 등4. 아디다스 국가별 현지화마케팅 / 차별화전략 분석5. 성공요인 및 환경분석 - 성공요인 및 성공전략- 환경분석 : BCG, 4p mix, stp, swot 6. 경쟁업체 비교 분석- 나이키- 폴로, 라코스테 등Ⅲ.

  • [아디다스 adidas] 글로벌 의류기업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품질전략, 경쟁업체 나이키 비교분석 분석(PPT)
  •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브랜드 스포츠 마케팅전략 서론 – 아디다스 기업소개, 현황1) 기업소개, 현황, 연혁, 비젼, 미션2) 핵심사업, 컨셉, 특징3) 경영현황, 조직체계4) 브랜드현황, 제품현황 등본론 1 – 핵심역량, 경영전략 분석분석1) 서비스경영2) 품질관리 품질경영3) 글로벌전략4)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5) 지속가능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등- 6시그마경영, 지식경영본론 2 - 마케팅전략1) SWOT - Strength, Weakne

  • 나이키경영전략 나이키 나이키마케팅전략 나이키차별화전략 나이키성공요인 나이키경영방식 나이키향후과제
  • 마케팅 필요)• 중시하는 가치 : 고급 아동복 지향(구매자는 부모)나이키의 STP 전략 ‘02환경분석포지셔닝Positioning1.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최고의 품질2. 브랜드파워 – 기술력, 품질 포지셔닝3. 수많은 매장과 고가격나이키의 SWOT 전략 ‘02환경분석swot기술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브랜드의 가치노동자제품군아동사업여가타기업과의 연계모조품과 아웃소싱에 따른 기술유출세계 시장의 변화소매 부분의 가격 경쟁스포츠 의류의 명품

  • 프로스펙스의 새로운 스포츠브랜드 전략 프로스펙스 기업 목표 프로스펙스 시장분석
  • 프로스펙스의 새로운 스포츠브랜드 전략● 목차1. 배경과 목표(1) 프로스펙스 선정 배경(2) 기업 목표2. 시장분석(1) 스포츠 시장의 현황(2) 표적시장 분석(3) 설문지 조사3. 벤치마킹 및 경쟁브랜드 분석(1) 나이키 마케팅 분석(2) 그 외에 경쟁 브랜드의 분석● 조사방법1. 설문지를 통한 프로스펙스의 브랜드 이미지 조사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마케팅전략에 참고하여 이용2. 각종 검색 사이트의 지식 검색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목차Ⅰ.나이키 기업소개Ⅱ.스포츠 브랜드 시장 환경분석1.외부환경분석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Ⅲ.나이키의 경쟁 브랜드 관계 분석1.아디다스2.리복3.퓨마4.휠라5.프로스펙스6.나이키와 아디다스, 리복의 경쟁전략 분석Ⅳ.나이키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내부환경분석2.SWOT3.마케팅 믹스(4PS) 분석4.STP 전략5.아웃소싱 전략Ⅴ.나이키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대안제시1.나이키의 성공요인 분석2.나이키의 문제점 및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