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스포츠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나이키의 설립배경
2. 나이키의 스포츠마케팅
-전략
-기법
-사례
3.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
알파 프로젝트와 스타선수 마케팅
알파프로젝트란?
선수보호, 기록향상을 위한 나이키만의 제품 개발방식이다.
나이키에서 최고의 기능성을 가진 제품은 과연 어떤 것일까?
바로 알파제품들이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알파제품은 점 다섯 개가 찍혀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선수들에게서 받은 혁신적인 영감이 나이키의 창조적인 제품 개발과정을 통해 최고의 기능성을 갖춘 제품으로 탄생한다.
알파프로젝트는 나이키만의 독특한 다섯 단계를 거치며 이를 상징하는 것이 바로 점 다섯개이다.
첫번째는 질문의 단계.. 호나우도, 앤드리 애거시, 린지 대븐포트, 타이거 우즈 등 각 종목을 대표하는 선수들을 직접 만나 그들이 경기 중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단계다.
두번째는 연구 단계..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재료는 무엇인지 조사하고 연구하는 단계다.
세번째는 창조 단계.. 디자인상의 장점을 연구하여 선수들로부터 얻은 영감을 결합한다.
네번째는 테스트 단계.. 첫 단계부터 참여했던 선수들이 최소 3주간 직접 운동을 하면서 운동능력 향상여부 등에 대한 그들의 평가를 반영하고 결점을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완성의 단계에서는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고기능의 스포츠 장비를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야별 73명의 디자이너로 구성된 알파프로젝트팀과 인체공학,해부학, 생태학 등 석사급 이상의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스포츠 리서치랩이 연구의 중추 역할을 한다. 신발 시제품 하나에 들어가는 돈은 평균 15만달러(약 1억 8000만원)이며 연구개발기간은 평균 2~3년. 데이브 스케노니 알파프로젝트 팀장은 "스포츠 용품의 디자인은 선수보호와 기록향상의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다. 스포츠맨을 위해 최상의 것을 제공하려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75년 출범 후 매출액 90억달러를 상회하며 스포츠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나이키는 '농구황제' 마이클조던, '골프 천재' 타이거 우즈, '인간 탄환' 모리스 그린, '테니스 코트의 제왕' 피트 샘프러스, 홈런왕 마크 맥과이어와 새미 소사 등 슈퍼스타들과 계약을 맺고 있다.
나이키의 스포츠 마게팅은 단순한 스타만들기를 넘어 이노베이션에 비전을 맞추고 있다.
고도의 기술력이 집적된 스포츠 테크놀러지야말로 나이키가 추진하는 스포츠 마게팅의 핵심이다.
댄 비든의 'Just Do It'이라는 광고 캠페인으로 나이키는 독자적인 개성과 스타일을 가진 가장 강력하고 지배력있는 스포츠 회사가 되었다. 현재에는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전략과 광고전략을 세워 계속 발전하고 있다.
예전 그리스인들은 말했다.
"전투에 나가 승리하면, 우리는 그것을 '나이키' 라고 부른다." 라고…
Nike는 스타 선수들을 조기에 발견, 육성하기 위해 노력
선수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그들의 경기 력 향상에 기여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좋은 성과는 곧 Nike 제품의 기술혁신에 대한 결과를 증명
이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계기마련
제품의 홍보와 판매에 있어 커다란 역할 수행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과 제품 전시회, 각종 스포츠 경기 개최 등의 행사를 통해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창조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 및 사례
- 참고문헌
-
INTERNET 검색자료
www.nike.com
www.nike.co.jp
www.nike.co.kr
www.shoedb.com/pds/pass/leejungbo001.htm
www.shoedb.com/pds/pass/leejungbo002.htm
www.ciokorea.com
blog.naver.com/ydkoo.do?Redirect=Log&logNo=140007852066
일반 문서자료
전략적 브랜드관리/학현사/안광호,한상만,전성률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