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인본주의 이론 아브라함 매슬로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Maslow의 자아 실현접근
1) 매슬로우(Maslow)의 생애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원리
(1) 통합된 전체로서의 개인
(2) 동물연구의 부적절성
(3) 인간 내적 본성
(4) 인간 잠재적 창조성
(5)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
3) 매슬로우의 인간이해
4) 인간욕구의 위계
5) 욕구의 특성
6) 결핍 및 성장심리학
7) 자아실현자의 특성
2. 성격이론의 적용
3. 결론
- 본문내용
-
1) 매슬로우(Maslow)의 생애
매슬로우(Abraham Maslow, 1908-1970)는 자아실현을 강조하였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의 정신적지주로 여겨진다. 그의 개인적 및 전문적 생활의 변화와 발달은 많은 측면에서 그가 성격이론에서 기술한 인간 성장에 반영되어있다. 매슬로우는 뉴욕시 부르클린에서 태어나 러시아에서 이주한 교육 받지 못한 유태인 부모의 일곱 자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미국에 이주한 대부분의 유태인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이기고 생존했던 것처럼, 매슬로우의 부모도 열심히 일을 해서 빈민가를 벗어나 중산층에 합세 하였다. 어린 소년으로서의 매슬로우는 이웃의 유태인에 대한 편견 및 자신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달갑지 않은 눈초리를 받으며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면서 성장하였다. 그는 친구들이 없었으며 주로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혼자 시간을 보냈다 그는 부모와도 친밀한 관계가 아니었다. 아버지를 좋아했지만 두려웠고 어머니를 미워했다. 한마디로 그의 아동기 및 청소년기는 불행한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다. 매슬로우는 부모의 뜻에 따라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뉴욕시립대학에 입학하였지만 흥미를 못 느끼고 일 년 만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집을 떠나 매슬로우는 코넬대학으로 갔으며 다시 심리학을 공부하려고 위스콘신대학으로 이동 하였다.
-1908년: 4월 1일 뉴욕에서 브룩클린에서 7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남.
-1928년: 고등학교 동창인 Bertha Goodman과 결혼함. 그의 인생의 소속감과 방향감을 제공하는 중요 한 전환기, 그전까지는 “내가 결혼을 하고 위스콘신에서 공부를 시작하기까지 삶의 의미가 거의 없었다.” 라고 말함.
-1930년: 위스콘신 대학으로 전학하여 1930년에 학사, 31년에 석사, 그리고 34년에 박사학위를 취득함 심리학에 매력을 느낀 것은 행동주의 심리학자 왓슨(John B. Watson)임. 원숭이를 대상으로 애착 연구로 유명한 할로우와 함께 일하면서 실험 심리학으로 훈련을 받았음.
-1930~1940년대 초: 위스콘신 대학에서 심리학 조교. 나찌의 위협으로부터 피해 미국으로 이주한 호 나이(Karen Horney), 프롬(Erich Fromm), 아들러(Alfred Adler)등과 만나 지적 교류기회가 있었고 게슈탈트 심리학자인 베르타이머(Max Wertheimer)와 인류학자인 베네딕트(Ruth Benedict)와도 교류함. 이러한 지식인들의 만남, 2차 세계대전의 경험, 그리고 그의 첫아이의 출생을 통해 행동주의 관점에서 인본주의 관점으로 탈바꿈함. 특히 첫아이의 출생을 통하여 그는‘청천벽력’으로 묘사하면서 “나는 신비감과 통제 할 수 없는 기분에 휩싸였다. 나는 이러한 경험 이전에 나는 별 볼일 없고 정신적 및 신체적으로 약하다고 느꼈다. 나는 아이를 가져본 사람은 누구도 행동주의자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함. 그는 이때 인간이 증오, 편견, 전쟁 행위보다 숭고한 행동을 표출 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인간 성격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