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인본주의 이론 아브라함 매슬로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Maslow의 자아 실현접근

1) 매슬로우(Maslow)의 생애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원리

(1) 통합된 전체로서의 개인

(2) 동물연구의 부적절성

(3) 인간 내적 본성

(4) 인간 잠재적 창조성

(5)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

3) 매슬로우의 인간이해

4) 인간욕구의 위계

5) 욕구의 특성

6) 결핍 및 성장심리학

7) 자아실현자의 특성

2. 성격이론의 적용

3. 결론


본문내용
1) 매슬로우(Maslow)의 생애
매슬로우(Abraham Maslow, 1908-1970)는 자아실현을 강조하였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의 정신적지주로 여겨진다. 그의 개인적 및 전문적 생활의 변화와 발달은 많은 측면에서 그가 성격이론에서 기술한 인간 성장에 반영되어있다. 매슬로우는 뉴욕시 부르클린에서 태어나 러시아에서 이주한 교육 받지 못한 유태인 부모의 일곱 자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미국에 이주한 대부분의 유태인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이기고 생존했던 것처럼, 매슬로우의 부모도 열심히 일을 해서 빈민가를 벗어나 중산층에 합세 하였다. 어린 소년으로서의 매슬로우는 이웃의 유태인에 대한 편견 및 자신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달갑지 않은 눈초리를 받으며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면서 성장하였다. 그는 친구들이 없었으며 주로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혼자 시간을 보냈다 그는 부모와도 친밀한 관계가 아니었다. 아버지를 좋아했지만 두려웠고 어머니를 미워했다. 한마디로 그의 아동기 및 청소년기는 불행한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다. 매슬로우는 부모의 뜻에 따라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뉴욕시립대학에 입학하였지만 흥미를 못 느끼고 일 년 만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집을 떠나 매슬로우는 코넬대학으로 갔으며 다시 심리학을 공부하려고 위스콘신대학으로 이동 하였다.
-1908년: 4월 1일 뉴욕에서 브룩클린에서 7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남.
-1928년: 고등학교 동창인 Bertha Goodman과 결혼함. 그의 인생의 소속감과 방향감을 제공하는 중요 한 전환기, 그전까지는 “내가 결혼을 하고 위스콘신에서 공부를 시작하기까지 삶의 의미가 거의 없었다.” 라고 말함.
-1930년: 위스콘신 대학으로 전학하여 1930년에 학사, 31년에 석사, 그리고 34년에 박사학위를 취득함 심리학에 매력을 느낀 것은 행동주의 심리학자 왓슨(John B. Watson)임. 원숭이를 대상으로 애착 연구로 유명한 할로우와 함께 일하면서 실험 심리학으로 훈련을 받았음.
-1930~1940년대 초: 위스콘신 대학에서 심리학 조교. 나찌의 위협으로부터 피해 미국으로 이주한 호 나이(Karen Horney), 프롬(Erich Fromm), 아들러(Alfred Adler)등과 만나 지적 교류기회가 있었고 게슈탈트 심리학자인 베르타이머(Max Wertheimer)와 인류학자인 베네딕트(Ruth Benedict)와도 교류함. 이러한 지식인들의 만남, 2차 세계대전의 경험, 그리고 그의 첫아이의 출생을 통해 행동주의 관점에서 인본주의 관점으로 탈바꿈함. 특히 첫아이의 출생을 통하여 그는‘청천벽력’으로 묘사하면서 “나는 신비감과 통제 할 수 없는 기분에 휩싸였다. 나는 이러한 경험 이전에 나는 별 볼일 없고 정신적 및 신체적으로 약하다고 느꼈다. 나는 아이를 가져본 사람은 누구도 행동주의자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함. 그는 이때 인간이 증오, 편견, 전쟁 행위보다 숭고한 행동을 표출 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인간 성격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슬로우의 생애, 기본가정, 자기실현자의 특징
  •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동물의 성과 애정에 대한 초기의 관심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전환하여 평생을 인간주의적 심리학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의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의 기본전제는 3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첫째, 각 인간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되어야 한다. 둘째,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인간의 악하고 파괴적인 요소는 나쁜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셋째,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이다.매슬로우(Ma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대한인본주의입장과매슬로(A.Maslow)이론의특징설명0k
  • 인본주의적 입장을 제안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것이다. 학습목표는 욕구위계의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이며, 교육자는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기부여에 관한 학문적 이론의 기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게 취급된 이론 가운데 하나는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단계이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것으로부터 가장 높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ok
  •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대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위계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것으로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매슬로우(Maslow)라는 미국학자의 욕구계층이론(1960)이 있다. 그런 면에서 Maslow는 욕구위계에 바탕을 둔 인본주의적 입장을 제안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것이다. 학습목표는 욕구위계의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이며, 교육자는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기부여에 관한 학문적 이론의 기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게 취급된 이론 가운데 하나는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

  • [성격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
  • 성격이론으로 심층심리학, 자아심리학,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그리고 인본주의이론의 다섯 가지를 다루고 각 이론마다 두 명의 대표적인 이론가들을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심층심리이론가로는 프로이트와 융을, 자아심리학자로서는 에릭슨과 아들러를 선택하였다. 인지이론가로는 피아제와 엘리스를, 행동주의이론가로는 스키너와 반두라를, 마지막으로 인본주의 이론가로는 로저스와 매슬로우를 소개하였다.I. 심층심리학 : 정신분석이론과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