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o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0 / 2016.09.2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ok


교육, 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인간관
1)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
2) 인본주의이론의 인간관
3) 인본주의 이론에서 매슬로와 로저스 비교
2. 매슬로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평가
1) 매슬로의 생애
2) 주요 개념
3) 기본 가정
4) 매슬로 이론의 평가
5) 매슬로 이론에 대한 비판


3. 로저스이론의 주요개념과 평가
1) 로저스의 생애
2) 주요 개념
3) 기본 가정
4) 로저스 이론의 평가
5) 로저스 이론의 공헌과 비판


4.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5. 나의 제언
6.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의 행동은 본능적인 것과 습관에 의하여 하기도 하지만 학습과 고고의 숙련된 습관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대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위계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것으로부터 가장 높은 것으로 올라가는 계층(hierarchy)의 형태로 보고 어떤 욕구가 만족되면 그 욕구는 더 이상 동기유발 요인이 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 즉,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가 해결되면 남에게 인정받고 싶고 소속감과 안정감을 이루어 그 속에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가장 최고의 꿈이라고 볼 수 있다.
Rogers는 1931년에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로체스터 상담소에서 12년간을 재직하면서, 부적응 아동들과의 상담경험을 통해 기존의 상담이론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데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임상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Rogers가 개인이 스스로 자기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깨닫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이며, 내담자의 행동을 해석하는 것이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한 것도 바로 이때다.
로저스(Carl R.Rogers)의 인간관은 '자기 이론',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기실현 이론'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에'를 강조하므로 현상학적 성격이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졌으며 인간의 의식과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다. 이 장에서는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김정택?심혜숙, 201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2010,『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정옥분, 2013,『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E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2. 로저스(C. Logers)의 인본주의 이론1) 로저스(C. Logers)2) 인간중심상담의 심리학적 배경3) 인본주의와 실존주의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1) 인간이해2) 자아실현 가능성3)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4) 부적응 행동의 발달5) 자아개념6) 완전 기능인4. 시사점Ⅲ. 결론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청소년교육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11. ①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을 설명하고, ② 반두라가 제시한 주요 개념(삼원적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자기조절, 자기효능 등)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사회적 맥락을 반영하여 특별히 고안된 언어① 모국어를 배우는 어린 아이들에게 하는 말: 보모말(caretaker talk), 엄마말 (motherese), 아기말(baby talk: 맘마, 응아했어 )② 모어 화자가 외국인 학습자에게 하는 말: 외국인 말(foreigner talk) 5) 이론적으로 제2언어 교실에서의 교사말은 사회언어학적으로 특별한 언어사용역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존칭어. 6) 교사말은 효율적인 교수 행위를 위한 가장 중심적인 요소, 학습자의 이해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학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D)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D)매슬로이론과 로저스이론의 공통점과차이점을 설명하시오0k가정관리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3D형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요즘 갈수록 학교교육이 경쟁위주로 되며, 인간미를 상실하여 폭력적인 경향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교육활동을 통하여 기르고자 하는 궁극의 모습은 여러 면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룬 인격을 지닌 사람일 것이다. 이를 일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