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최고의 온라인 게임 와우의 성공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다른 온라인 게임과는 다른 와우의 게임시스템
2.1. 두 개의 연합에 속해잇는 종족들
2.2. 몹의 인공지능 : 위협수준
2.3. 직업
2.3.1. 직업의 다양성
2.3.2. 직업별 역할
2.3.3. 직업별 특성의 다양성
2.4. 노가다성 RPG 게임의 탈피 : 무한한 퀘스트
2.5.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게임 : 파티 시스템
3. 만렙
3.1. 와우 속의 또 다른 공간 : 인스턴스 던전
3.2. 던전 레벨에 따른 아이템 레벨
3.3. 플레이어간의 전투 : PVP시스템
3.4. 확장팩
4. 결론
4.1. 요약
4.2. 와우의 전망

본문내용
2.2. 몹의 인공지능 : 위협수준

필자에게 와우를 재밌게 해주는 첫 번째 요소를 뽑으라면 당연히 위협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위협수준이란 쉽게 말하면 몹이 2이상의 플레이어와 만났을 때 처치해야 되는 순서를 수치화 해놓은 것이다. 예를 들어 A, B 2명의 플레이어가 몹을 만났는데 A가 B보다 레벨이 작다면 몹은 이를 인지하여 A를 먼저 때리게 된다. 이렇게 위협 수준을 올라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① 다른 플레이어보다 레벨이 낮을 때
② 어그로만을 증가시키는 전문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 (탱커)
③ 몹 자신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주었는가 (데미지 딜러)
④ 힐러가 힐링을 하는 경우 (힐러)

여기서 ①은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파티플레이를 할 때 웬만한 경우엔 비슷한 레벨의 유저끼리 모여서 플레이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②, ③, ④에 주목해야 한다. 이 위협수준이라는 와우 시스템에 따라서 탱커, 데미지 딜러(이하 딜러), 힐러로 클래스가 나뉘기 때문이다.
먼저 탱커는 탱크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방어도가 다른 클래스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높아 몹에게 받는 데미지가 훨씬 적다. 또 몹에게 위협을 가하는 스킬들이 많아 위협수준을 다른 역할과는 달리 매우 빠른 시간내에 높은 수치까지 올릴 수 있다. 그리하여 몹이 탱커만 때려 다른 클래스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탱커는 데미지 딜러와는 달리 몹에게 줄 수 있는 피해가 적으며 힐러처럼 자신에게 힐을 할 수 없다.
다음으로 데미지 딜러는 몹에게 다른 클래스 과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여 너무 많은 데미지를 주었다간 탱커의 위협수준을 넘어서 몹에게 한 두방 맞게 된다면 방어력이 낮은 데미지 딜러는 죽게 된다.
마지막으로 힐러는 다른 클래스와는 달리 몹을 때리지 않는다.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보고 생명력이 없는 파티원에게 힐 스킬을 주어 죽지 않게 해준다. 특히 몹에게 중점적으로 맞고 있는 탱커에게 집중적으로 힐을 주어 탱커가 죽어 파티원들이 전멸하는 상황을 방지하여야 한다.
이렇듯이 와우는 위협수준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탱커, 딜러, 힐러라는 클래스를 만들어내고 플레이어는 파티플레이에 있어 자기 클래스에 충실하게 되고 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일을 여러 플레이어들과의 협력 하에 이뤄낼 수 있게 된다.


2.3. 직업

2.3.1. 직업의 다양성

와우에는 전사, 도적, 사제, 성기사, 주술사, 드루이드, 마법사, 흑마법사, 사냥꾼 이렇게 9가지의 직업이 있다. 와우 이외의 온라인 게임들은 직업이 많지도 않을뿐더러 직업간의 차별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어느 직업을 했다가 다시 캐릭터를 만들어 다른 직업을 해도 겹치는 부분들이 많았다. 하지만 와우는 어떤 직업을 키웠다가 또 새로운 캐릭으로 다른 직업을 선택한다면 완전히 새로운 게임 진행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캐릭 하나를 키운뒤에도 다른 캐릭으로 또 와우를 시작하게 해준다.


2.3.2. 직업별 역할

직업을 정하면 어느 정도의 파티에서의 역할이 나뉘게 된다. 예를 들어 마법사를 선택하게 되면 파티내에서 데미지 딜러의 역할을 부여받게 된다. 즉 여느 게임과는 달리 자기 클래스에 충실하게 키워야 한다. 예를 들어 전사를 탱커 특성으로 키운다면 전사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http://www.gamechosun.co.kr/site/data/html_dir/2008/01/23/20080123000029.html
http://wow.playforum.net/
http://www.worldofwarcraft.co.kr
http://wow.inven.co.kr/
http://wow.gamemeca.com/special/section/html_section/wow/index.html
http://wow.somegate.com/
http://terms.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
  • 게임와우(WOW)▶ 2004 년 오픈베타, 2005 년 상용화 서비스 돌입▶ 개발기간 5 년.▶ 자사의 인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온라인 MMORPG 게임▶ 한국에 진출한 외국게임회사의 MMORPG 중 유일하게 대성공을 거둔 게임•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2007년 5월 19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된 블리자드 월드와이드 인비테이셔널 행사에서 블리자드는 역대 최고의 실시간 전략 게임 중 하나로 꼽히는 스타크래프트의

  • [경영][엔터테인먼트 경영][디지털 경영][E비즈니스 경영][이비즈니스 경영][인터넷 경영][전자상거래 경영]엔터테인먼트 경영, 디지털 경영,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경영, 인터넷 경영, 전자상거래 경영
  • 시장변화와관련 기업경영에 대한 시사점,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연구원․ 이명진(2008), e-비즈니스 활용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동현(2001), 인터넷 경영 이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가톨릭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오상영(2009), 전자상거래 경영측면의 전략과 경영실천유형 및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정병헌(2005), 디지털 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온라인 경매는 전자상거래에서 하나의 큰 화두였다. 인터넷 경매는 당시 해외에서는 eBay가 성공을 거두고 있었고, 국내에서는 Auction과 Yess등의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인터넷 경매 모델은 입찰/낙찰 방법에 따라, 또한 경매시스템 운영 구조에 따라 여러 부류로 나눠질 수 있다. 국내에서는 영국식 경매(English Auction) 형태가 많았는데, 그것은 공개적으로 진행되며, 판매자는 최종적으로 최고가를 제시한 구매자에게 낙찰하는 오름차순경매의 형

  • [국제경영] 엔씨소프트 & Activision Blizzard(블리자드)의 비교 분석
  • 엔씨소프트 & Activision Blizzard━━━━━━━━━━━━━━━━Ⅰ. 서 론Ⅱ. 본 론1. 엔씨소프트1) 국내 게임시장 동향 P2 2) 기업분석 ① 기업소개 P3② 비전과 문화 P4③ 주요연혁 P4④ 주요상품 P5⑤ 재무분석 P63) 마케팅 전략① SWOT 분석 P8② STP 분석 P9③ 4P 분석 P104) 글로벌 경영 및 제휴 전략① 경영상의 주요계약 P11② 제휴현황 P155) 성공요인, 위험요인(SWOT분석의 심화) P162. 액티비전 블리자드1) 미국 게임시장 동향 P172) 기업분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게임(Arcade Game)2) 비디오콘솔게임(video game console)3) PC 게임(Personal computer game 퍼스널 컴퓨터 게임)4) 온라인 게임(On-line Game)2. 게임의 종류 3. 온라인 게임이 주목 받는 이유 Ⅱ. 광고매체로서 게임콘텐츠 1. 광고매체로서 게임콘텐츠 2. 광고매체로서의 온라인 게임 3. 오프라인게임 광고 vs 온라인 게임 광고Ⅲ. 게임 광고의 현황 1. 국내 게임 광고의 흐름 1) 태동기(2007년) : 게임 확보에 과잉 경쟁이 벌어지는 시기2) 전환기(2008년) : 경쟁보다 성공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