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 선정동기

II. 회사소개
1. 블리자드

III. STP 전략

1. WOW의 STP전략
(1)게임시장 세분화
(2)표적시장 선정
(3)포지셔닝

IV. 마케팅전략
1. 시기별 마케팅
(1) 게임개발이전
(2) 유료화 이전의 베타서비스
(3) 유료화 시점에서의 마케팅
(4) 유료화 이후의 마케팅

2. 블리자드 4P's 분석

V.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와우의 주요 표적시장은 청소년과 대학생이다. 특별한 놀이문화가 정착되지 못한 우리나라의 사정과 블리자드의 시장공략은 적절하게 맞아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스타 크래프트와 디아블로와 같은 블리자드사의 유명한 게임으로 인해 형성된 10대와 20대 위주의 게임 매니아 층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형식의 게임인 와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이들은 주 표적시장인 젊은 층에 맞게, 3D효과의 2D 그래픽과 같은 시각적인 차별화와 현실적인 사운드의 보완으로 즐기는 차원의 게임을 만들도록 꾸준히 노력해 왔다. 어쩌면, 이들이 표적시장을 청소년과 대학생으로 선택했다고 말하기보다, 주 표적시장인 소비자들 즉,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와우라는 게임시장을 선택했다는 표현이 더 적합할 것이다. 그들의 문화영역이, 시대적으로 적절하게 맞물려 이들의 표적시장은 어떠한 사전계획이라기 보다, 자연스럽게 형성, 결정된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한국시장에서의 온라인 게임시장의 대대적 확대에 따른 그들의 표적시장은 이미 형성된 10대 20대에서 확장된, 30대 어쩌면 40대까지도 포용하는 범위로 넓혀지고 있다. 이러한 표적시장의 확대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경영전략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로 분석되어 진다.

(3) 포지셔닝
1) 포지셔닝 맵

2) S.W.O.T 분석

내 부 환 경
강 점
약 점
1. 명작 개발사로서의 인지도
2. 블리자드와 함께 C&C시리즈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대표주자
였던 경쟁사, Westwood사의 폐쇄
3. 인기가 높은 기존의 자사 게임시리즈
의 지속적인 개발로 위험부담을 감소
1. 한국을 제외하고 블리자드의 간판 타이틀이였던 스타크래프트의 인기 는 높지 않음.
2. 빌로퍼를 비롯한 블리자드의 유명한 게임 개발자들의 이적
3. 다양하지 못한 게임타이틀
4. 매출액에 비해 규모가 작아 인적 자 원면에서 취약
외 부 환 경
기 회
위 험

1. 하드웨어의 발달과 나날이 발전 하는
전 세계의 IT인프라
2. 와우(WOW)로 첫 진출한 온라인
MMORPG 게임 분야의 막대한 시장 잠재력.
3. 게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 아이들의
전유물➜연령을 떠난 새로운 놀이 문화
4. 새롭게 준비하는 X-BOX를 통한 콘솔
게임 시장의 공략

1. 전 세계 게임 개발사들의 성장 특히, 가장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닌 온라인 MMORPG 게임 시장에 있어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성장
2. EA games 를 비롯해 전 세계의 대 규모 게임 개발사들의 PC기반 온라인 게임 업계의 진출 움직임
3. 배틀넷 미 기반 게임들의 불법복제 위험

참고문헌
Ⅴ.참고자료

블리자드 홈페이지
WOW 홈페이지
신문기사 검색
게임잡지 "NET POWER" 05년 10월호, "PC POWER ZINE" 04년 4월호
블리자드 대전지사 김진용씨
http://blog.daum.net/projectdirector/8440321 [개발사스토리] 블리자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 게임메카 2007.11.29 18.55]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0000 [ 각국별 가격비교 ]
http://still505.tistory.com/1371 [ 대륙별 와우하는 인구 수 -연합뉴스 2008.01.24 ]
http://blog.naver.com/krlaehdu/10003365386 [ 와우 사용료 20% 인하 - 아이뉴스24 2006-04-14 15:15]
http://seri.egloos.com/1364023 [ 블리자드 연간 매출 1조원 ]
http://blog.naver.com/gracianim?Redirect=Log&logNo=140038499173 [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 성장에 관한 거 THIS IS GAME.COM ]
http://blog.naver.com/ywalker?Redirect=Log&logNo=80024804858 [ 2006년 5월 세계 온라인게임시장 점유율 -http://mmogchart.com]
http://kr.blog.yahoo.com/f2nd2r/34 [ 블리자드의 한국선호도-아시아경제2008.03.07 ]
http://blog.naver.com/parkchihong?Redirect=Log&logNo=110005003002 [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순위 1~3위-게임메카 ]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pnet21&folder=10&list_id=9512562[블리자드영화 곧나온다 - 일간스포츠 2008.05.06]
http://blog.daum.net/apros2005/7045025
http://www.mud4u.com/new/bbs/board.php?bo_table=gamejournal&wr_id=580[mud4u저널 2005.05.20]
http://www.gdaily.co.kr/news/view.asp?idx=16165[지데일리2007.02.14]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0000[
http://blog.daum.net/projectdirector/8440321[게임메카 2007.11.29]
http://seri.egloos.com/1036493 [연합뉴스 2007.11.23]
http://tong.nate.com/comhyun/29587089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25&ymd=20071203&page=1&point_ck=&search_ym=&search_text=[게임매카 2007.12.03]
http://www.hani.com/section-004100008/2004/04/004100008200404131905207.html
http://blog.naver.com/go5449?Redirect=Log&logNo=30004902980[한겨례2004.04.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리네엔터테인먼트 _ Khan 의 마케팅 전략 기획 보고서
  • ㈜미리네엔터테인먼트 ‘칸(Khan)’의 마케팅 전략 기획 보고서Ⅰ. 게임시장과 거시적 환경 분석1. 게임산업 선정이유국내 최초의 3D 온라인 게임을 선보인 웹젠의 “뮤”는 매출액 영업이익이 60%,주가가 액면가의 140배에 거래됨으로써 다른 어떤 산업에서도 30%이상 순이익을 올리기 힘들다는 점에서 온라인 게임 산업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임을 입증해 주었다. 또한, 게임 시장에 있어서 세계선두를 달리고 있는 국내의 온라인 게임은 해외자본이 집

  • [국제마케팅] 액토즈소프트 `A3`의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
  • A3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마케팅 전략 수립액토즈소프트의 A3는 최근 중국시장진출을 앞두고 있는 RPG온라인게임이다. 미르의 전설2의 성공 이후 액토즈가 또 한번의 힘찬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한다.5C 분석:1. 중국의 변화 (Change): 중국은 현재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놀라운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여기서는 중국의 전반적인 변화들 중, 게임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1) 중국의

  • [마케팅] 게임 산업에서의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
  • 1.선정 동기2.회사 소개3.STP 전략4.마케팅 전략5.결론 6.참고 자료목 차 선정 동기1996년부터 인터넷 카페의 등장, 초고속 통신망을 보급본격적인 IT 인프라의 구축을 불러온 게임은 디아블로와 스타크래프트기형적이라고까지 불리었던 스타크래프트의 인기게임전문 방송채널의 개국프로게이머라는 신종 직업 탄생현재 게임방송 및 E-스포츠 프로리그 등의 새로운 산업을 태동프로게이머의 승패와 전략을 보면서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

  • [마케팅] 온라인게임의 스타 마케팅의 성공및 실패사례 분석
  • 목 차E. Click & Marketing - 온라인게임의 스타 마케팅1. 주제선정 이유2. 스타마케팅의 정의3. 게임산업 현황 및 변천사4. 스타마케팅의 효과 및 성공전략- 성공사례5. 스타마케팅의 문제점- 실패사례6. 게임산업 전망 및 제시1. 주제선정 이유- IT의 발전과 함께 발전한 온라인 게임 산업이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자 게임업체들은 타 업체와 차별화를 두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을 원했고 그 일환으로 스타마케팅을 선택하는 업체가 많아지는 것에 관심

  • [국제경영]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의 미국시장진출방안
  • 게임 문화가 발전되어 있는 게임 문화 선진국3. 세계 최대 게임 선진국(블리자드,EA등)에 방문을 통한 벤치 마케팅서론 : 온라인 게임은 이제 단순한 놀이가 아니다. 한국은 세계 게임 산업의 구조를 비디오 게임에서 온라인 중심으로바꾸어 놓았다. 지금은 국민게임이 되어버린 카트라이더는 국내 유저들의 문화패턴을 잘 읽어낸 한가지 예로 볼 수 있다. 단 시간에 승부를 내고 싶어하는 습성, 어렵고 까다로운 조작을 피한 쉬운 플레이 방법, 전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