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노트북PC 구입 시 고려사항과 활용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기
1.1 주제 선정 이유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 노트북 구매 시 고려사항 및 여러 가지 활용방안
2.1. 노트북을 사용하는 대학생이 많아진 현황에 대한 고찰
2.1.1. 학교 수업과 공부에 필요한 이유
2.1.2. 생활의 PC의 필요성과 실무 활용에 대한 이유
2.1.3. 노트북 기술의 발전과 구입 가격으로 인한 이유

2.2. 학생으로서 노트북 구매 시 고려사항
2.2.1 노트북의 주 사용처에 따른 고려사항
2.2.2 가격대 및 교체주기에 따른 고려사항
2.2.3 디자인 및 무게에 따른 고려사항

2.3. 대학생의 노트북 활용 방안
2.3.1. 학과별 수업 및 공부 관련 활용
2.3.2. 일반 PC와 노트북의 사용에 있어서 차이점에 대한 고찰
2.3.3. 공부 외적인 면에 있어서 노트북의 다양한 활용


3. 정리하기

본문내용
2.2 학생으로서 노트북 구매 시 고려사항

2.2.1 노트북의 주 사용처에 따른 고려사항
학생들이 공부에 노트북을 활용하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로 공부 그 자체가 컴퓨터에 관련 있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직접적으로 공부하고 이용하는 경우이다. 이에 관련된 학과로는 대표적으로 컴퓨터 공학과를 생각할 수 있으며, 다른 여타 공대에서도 프로그래밍에 관한 것은 조금씩 다루기 마련이라 그에 해당하는 기계과, 전자과, 산업공학과 등도 역시 이에 해당한다. 또한 그래픽 툴 등을 많이 다루는 산업디자인과라던가 디자인 관련 학과들 역시 컴퓨터 프로그램 자체를 목적으로 다루는 것으로 이 첫번째 분류에 해당할 수 있다.
둘째로 노트북을 공부의 보조도구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는 첫 번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부분 두 번째의 경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제일 생각하기 쉬운 부분을 보자면 대표적으로 PPT파일을 보거나 동영상 강의를 보는데 사용하는 것을 생각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활용이나 사전의 활용, 백과사전이나 어학용으로의 활용, 또한 레포트 작성이나 Office프로그램의 활용들도 다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두 번째 경우에 속하며 그중 첫 번째도 동시에 속하는 경우도 많다. 첫 번째와 두 번째의 경우를 나누어서 생각할 때, 이들의 노트북 구매 시 주 고려사항은 성능 이라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컴퓨터 그 자체를 목적으로 노트북을 사는 경우(첫 번째 경우)에는 그 사람은 추후에도 계속적으로 노트북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노트북에 특수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들 프로그램은 대부분 일반적인 것 보다는 고성능을 요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은 조금 더 돈을 투자하더라도, 일반적인 것 보다는 조금 고성능의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이 컴퓨터를 3-5년 이상 교체의 필요성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두 번째 경우의 학생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워드, 오피스 프로그램 등이 될 것이며 그 외에는 특별히 게임이나 다른 것을 하지 않는 경우 특별히 고성능의 컴퓨터가 필요 없다고 생각된다. 앞의 기능은 저사양의 컴퓨터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기능이므로, 비싼 컴퓨터 보다는 거의 최소사양의 노트북만 구매해도 얼마든지 잘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2.2.2 가격대 및 교체주기에 따른 고려사항
어떤 물건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격이라는 요소는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더군다나 노트북과 같은 고가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노트북의 가격대를 살펴보자면 2008년 1월 현재시점 새 노트북을 일반 소비자용을 기준으로 전문가용 노트북의 경우 가격이 1000만원 이상의 제품까지 천차만별이므로, 일반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하는 제품군의 경우만 생각하기로 한다.
50만원 정도의 저렴한 제품부터 500만원 이상의 고성능 제품까지 [http://www.danawa.com/elec/prod_list] 전체 노트북 가격 참조
다양하다. 따라서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학생들의 경우 어느 정도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적당한가 하는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때 유념해야 할 사항은 많은 사람들이 말하듯이 전자제품은 시장 교체주기가 무척 빠른 제품이라 대부분 시장 출시 후 짧게는 3개월에서 길어야 1년 정도면 더욱 나은 제품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가격변동이 매우 심한 제품으로 대표적인 주요부품인 CPU의 경우 대부분이 첫 출시 직후에는 극히 비싼 가격대를 이루지만, 출시 후 6개월 내에 50%이상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최저사양을 1이라 보고, 최고사양을 10이라 봤을 때, 보통 가격은 사양이 좋아질수록 정비례로 상승하기 보다는 성능의 자승으로 상승하는 것이 전자제품들의 일반적인 가격대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민, 노트북 구입&활용 가이드, 길벗, 2004년 3월, P324~325


[참고사이트]

<네이버 까페 Dell 이야기!> http://cafe.naver.com/dellstory/3658
<노트북으로 네비게이션을> http://blog.naver.com/dvinci?Redirect=Log&logNo=140008137255
<다나와 노트북 가격비교> http://www.danawa.com/elec/prod_list
<통계청> http://www.kosi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바자행동] 개별 소비자의 생활 배경에 따라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역시 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Red 계열의 노트북으로 그녀의 아버지가 사주셨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삼보의 에버라텍를 구입하려고 했었는데 그 이유는 그 노트북은 흰색, 분홍색으로 만들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그녀가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는 SJSJ, Olive des Olive, On & On, 이닌, 그리고 egoist 라고 한다. 그 중 Olive de Olive는 특히 1, 2학년 시절에 즐겨입던 브랜드로서 속어로 말하면 ‘공주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의미, 필요성, 목적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시설의 활용2. 사례 21)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정보화2) 교육정보화 기기 및 시설의 활용에 중점3) 교사의 정보화 기기 및 시설 활용 능력제고Ⅸ.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2.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3. 정보기술 활용교육4. 교육행정 정보화5. 관련 제도 및 조직 정비6. 추진 시 고려사항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를 정보사회라고 하지만, ‘정보사회’라는 용어는 정확히 정의되지 않은 채 혼란스럽게 사

  • [마케팅] [소비자행동]노트북 소비자 구매요인 분석 및 삼성노트북 ‘센스(SENS)` 마케팅전략(A+리포트)
  • 노트북 구매가 어려울시 대체 안 평가 (alternative evaluation)를 하며 소비자의 구매 결정 (purchase decision)을 이룩한 후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만족 후 재 구매를 할지를 결정하는 소비 및 구매 후 행동 (postpurchase behavior)분석을 할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 구매 행동과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삼성전자의 센스Q시리즈 노트북이 올바른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의 행동방향을 잘 파악했는지 결론을 내릴 것이다.2. 연구 조사 방법소비자의 행동을 조사하기 위

  • [서비스경영] SK telecom(sk텔레콤)의 고객만족경영 분석
  • 시 고객만족경영 TFT를 구성 운영/ 사내 VOC채널에 접수 된 모든 고객불만사항을 통해 고객불만이 높은 10개 중점개선 과제를 선정-실천약속 : 국내 전 언론기관을 통해 고객불만내용을 사실대로 공표하고 고객만족실천 약 속 (책임시리즈 광고)-추진방법 : 부문별 실천과제부여 및 회장 주재 경영회의를 통해 장애요인 해결-추진성과 : 자동납부개선, 요금납부 다양화, 해지 후 재가입 절차 개선, 해지절차 개선, 부 가서비스 편리성 증대 및 다양화, 대리

  • 전자책 기반 영상콘텐츠 기획서
  • 방법으로 편리하게 추리노트에 정보를 기록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또한 카일의 노트보다 스마트하다. 즉 플레이어는 주인공이 되어 자신이 목격한 현장을 추리노트에 옮길 수 있고, 열차 칸의 상황을 그림으로 그려 저장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증언과 발견된 단서들도 사진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록들은 자동시스템에 의해 시간, 공간별로 정리되고 노트의 기록결과에 따라 용의자들의 범행가능성이 퍼센트로 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