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놀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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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놀이문화란 무엇인가?

(1) 놀이에 대한 개념

(2) 문화요소로서의 놀이 개념

2. 청소년 삶에 대한 놀이의 기능

(1)탈일상성의 추구

① 스트레스 해소와 자유감

② 흥분과 재미 : 최적각성의 추구

(2) 공동체 의식의 경험

(3) 멋과 수월성 추구 : 자기표현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

3. 청소년 놀이문화의 실태

4. 실태분석에 의한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5. 청소년 놀이문화의 저해 요인

6. 청소년 놀이문화의 다양화를 위한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청소년 놀이문화의 실태
「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근래 우리나라의 놀이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해졌으나, 실제 청소년들이 하고 있는 놀이 활동은 주로 피동적 놀이들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즐기는 놀이로는 ‘TV보기’(69.4%), ‘친구와 이야기’(57.6%), ‘게임/전자오락’(50.4%), ‘음악감상’(49.8%), ‘만화’(49.2%), ‘영화’(45.1%), ‘노래방’(42.2%), ‘스티커사진찍기’(34.3%), ‘낮잠’(34.1%), ‘축구’(26.6%), ‘쇼핑’(25.8%), ‘농구’(23.3%), ‘음식점가기’(20.7%), ‘독서’(20.4%) 등이 있다. 남학생의 경우 ‘게임/전자오락’(72.4%), ‘축구’(57.0%)를 즐겼고, 여학생은 ‘친구와 이야기’(70.4%)를 좋아했다.
또한, 청소년의 놀이대상은 주로 학교 친구들이었으며, 가족들과의 놀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청소년들이 놀이를 함께하는 대상은 ‘학교친구’(61.1%), ‘동네친구’(9.0%), ‘혼자서’(7.9%), ‘옛날친구’(6.1%)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청소년들의 73%가 자신들의 놀이활동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률은 초등학생(44.0%), 중학생(29.0%), 인문고(12.5%), 실업고(18.0%) 순으로 나타나 초등학생 집단에서 가장 높은 만족율을 보였다. 이는 학년이 높아지면서 놀이활동에 대한 불만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놀이활동이 불만족스러운 이유에 대해서는 ‘놀이시설과 장소가 부족해서’(37.8%),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15.0%), ‘가족들의 이해가 부족해서’(18.4%), ‘불만해소가 충분하지 않아서’(7.9%), ‘놀이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몰라서’(5.8%)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상 청소년의 놀이 내용을 이 정도에서 끝내기엔 아직 문제들이 남아있다. 청소년 놀이문화라고 하면 최근 들어서는 노래방, 비디오방, 락카페, 당구장 이용과 흡연, 음주 등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놀이가 조사에서 빠지는 것은 내용으로서 보다는 놀이 장소로서의 의미를 더 갖기 때문이거나 부정적인 놀이라고 생각하여 아예 조사에 넣지 않기 때문이다.

4. 실태분석에 의한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첫째, 청소년의 놀이는 대부분 생산적인 활동이기 보다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감각적 이고 획일적인 놀이가 많다는 것이다. 즉 노래방이나 오락실, 공연장 등의 공간은 청소년들이 공부나 부모와의 대립으로 인해 느끼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별히 할 일이 없을 경우에는 오락실, 만화방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내일의 생산적인 일(공부)을 위한 휴식의 개념보다는 단지 도피처로서 또는 시간을 때우기 위한 장소로서 활용되고 있다.
둘째, 청소년의 놀이는 실내형 위주의 정서적 놀이가 중심을 이룬다는 것이다. 건전한 놀이로서의 스포츠활동도 실내에서 하는 다트 등이 중심적인 활동이며, 노래방, 비디오방, 만화방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활동성이 거의 없는 놀이를 즐긴다. 이러한 밀폐된 공간의 비활동적인 놀이는 성장기의 활발한 신체적 활동을 요구하는 청소년기의 특징과 부합되지 않는 놀이이다.
셋째, 개인 또는 소집단 중심의 놀이가 점점 늘어난다는 점이다. 사회적으로는 90년대 들어 나타나기 시작한 노래방과 비디오방 등의 소집단적인 놀이공간이 제공되고, 녹음기, TV, VTR, 컴퓨터 등의 기기가 개인화되면서 놀이가 소집단화 또는 개별화되고 있다. 이러한 소집단 또는 개별적인 놀이는 사회성 함양과 같이 시민사회에서 필요한 덕목 형성을 어렵게 한다는 점에서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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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세대의 유흥문화 가능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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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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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Johan Huizinga, Homo Ludens (The Beacon Press : Boseon, 1955), 김윤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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