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도박의 경계와 모호하여 재미로 시작하는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0 / 2023.10.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게임과 도박의 경계와 모호하여 재미로 시작하는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청소년 놀이문화

2. 청소년에게 놀이의 기능
1) 탈일상성
2) 공동체 의식의 경험
3) 기표현의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

3. 청소년 도박 실태와 문제점

4.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
1) 체육 및 스포츠의 참여를 위한 지원
2) 여가 활동의 교육적 필요성
3) 청소년 문화공간의 확대 조성
4) 학교의 문화활동 시간 확대방안
5) 도박 예방 교육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에게서 ‘공부’가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노는 일은 재미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요즘청소년들은 과거 세대들과는 달리 잘 놀 줄 알아야만 사람대접을 받을 정도이다. 그러나 그냥 마구잡이로 노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일종의 풍류를 알고 멋지게 놀아야 된다. 이는 놀에 모종의 문화가 함축되어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놀이는 사회구성원들이 원하는 것, 나아가 그 사회의 사회성의 약점, 부와 권력이 가난한 자와 피지배층에 대해 가지는 힘의 정도까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내주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놀이는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당시의 권력의 부당함에 대해 방어하고 저항하는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게임과 도박의 경계와 모호하여 재미로 시작하는 도박이 청소년 놀이문화가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기숙, (2009),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요인예측 모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김정민·박초희, (2021), “아동의 비합리적 도박신념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및 부모애착의 조절효과”,「한국중독범죄학회보」.
김영화·신성만·이혜주, (2012), “청소년 인터넷 도박행동의 실태 및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박은경·정원미·전종설, (2019), “청소년 도박에 관한 연구 동향”, 「청소년복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NC소프트 해외진출전략
  • 게임 산업의 개요 2 2.1 게임 산업 분류여기에서는 일단 게임 산업을 디지털 게임, 즉 기존의 실제로 사람이 플레이하는 장기나 바둑 등의 보드 게임이나, 실제 운동경기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어떠한 방식으로든 컴퓨터에 의하여 디지털화 되어서 플레이 되는 모든 종류의 게임 산업을 지칭하는 것으로 말할 수가 있겠다. 물론 그 중에는 우리나라에서는 실제적으로 금지되고 있는 실제적인 현금의 흐름이 존재하는 도박도 또한 포함됨이 사실

  • [교육심리학]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실태와 대처 방안
  • 게임이용을 지속하게 되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구분이 모호하여, 결과적으로 심리적, 사회적, 기능상의 부적응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청소년들이 게임에 중독과는 이유는 크게 온라인 게임 자체의 측면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Young은 인터넷 게임에 몰입하게 되는 이유를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통제감(Control), 흥분감(Excitement)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ACE 모델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는 사회

  • [모바일 중독] 성인 휴대폰 중독의 원인 연구
  • 되고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연구목적모두에게 통용되는 소통욕망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중독 현상에 관한 문제점이 청소년 위주로 보도되고 연구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선행연구와 사회적 이슈는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휴대폰중독에만 국한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물론 청소년들이 성인들에 비해 신체적,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문제점이 있어 모바일 중독현상을 보이기

  • [관광행동론] 성격
  • 게임 그리고 지적 활동과 같은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를 투여하게 된다.▶ 생식기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성적에너지는 다시 분출되어 이 전시기에 억압되었던 충동이 무의식에서 의식세계로 뚫고 들어오게 되며 또 이 시기의 청년은 그러한 충동을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된다. 이 시기에 이르면 이성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 게 된다.프로이드에 의하면, 잠복기 이전에는 자기 자신의 신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청소년으로 하여금 유해매체를 접하게 만드는 주요통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와 동시에, 유튜브에 동영상을 게시하여 인기를 얻고자 자극적인 동영상을 제작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그 영향력이 자아절제력이 부족한 아동과 청소년에 특히 부정적일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한 고등학생은 유튜브 영상을 찍기 위해서 한강에 들어갔다가 물에 빠져 숨지는 사고가 있었다(중앙일보, 2019년.03.29.). 이 외에도 유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